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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각통합치료가 학습부진아의 학습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을까? 원문보기

Therapeutic science for neurorehabilitation = 신경재활치료과학, v.2 no.1, 2013년, pp.92 - 97  

조선영 (세연아동 발달연구소)

초록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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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감각통합과 학습의 관련성과 학습 부진아의 감각통합치료 연구 필요성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2) 주의가 산만함. 3) 공간 지각력이 약함. 4) 시간 개념이 없음.
  • 5) 반대의 관계를 인식하는데 어려움. 6) 방향 감각이 약함. 7) 운동 조정력이 약함.
  • 6) 방향 감각이 약함. 7) 운동 조정력이 약함. 8) 소근육운동이 잘 발달되지 있지 못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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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감각처리장애란 무엇인가? 감각처리장애(Sensory Processing Disorder; SPD)는 감각 자극을 받아들이고, 조절하고, 해석하고 반응하는데 손상이 있는 장애를 말한다. 감각처리에 문제가 발생 할 경우, 발달기의 아동은 다양한 측면에서 발달이 지연되게 되고, 이에 따라 최종 산물 수준인 학습능력, 자존감 향상, 자아 조절과 능력 형성에 방해를 받게 된다(Miller, Coll, & Schoen, 2007).
감각통합치료는 어떤 대상을 치료하기 위해 광범위하게 사용되었나? 감각통합치료는 발달, 학습, 행동 문제를 갖는 다양한 아동을 치료하기 위해 광범위하게 사용되었다(Case-Smith & Miller, 1999; Spitzer, Roley, Clark, & Parham, 1996; Watling, Deitz, Kanny, & McLaughlin, 1999).
학습 부진아의 행동특성들 중 인지적 특성과 관련된 사항의 대표적인 것은 무엇인가? 학습 부진아의 행동특성들 중 가장 일반적인 특성들은 인지적 특성과 관련된 사항이다. 가장 대표적인 것은 낮은 지능, 낮은 기억력, 기초적인 학습 기능의 결손, 언어 능력의 결함, 느린 학습 속도, 학습 기능 및 전략의 결함이다. 학습 부진아들의 학습 기능 및 전략상의 문제점들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김선,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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