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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진술을 활용한 심리운동중재가 자폐성장애 아동의 운동모방 및 자발적 언어행동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Psychomotor Intervention using Self-Talk on the Motor Imitation and the Spontaneous Language Behavior of Children with Autistic Spectrum Disorders 원문보기

특수교육저널 : 이론과 실천, v.13 no.1, 2012년, pp.165 - 192  

송호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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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 연구는 자기진술을 활용한 심리운동중재가 자폐성장애 아동의 운동모방 및 자발적 언어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것을 목적으로 자기진술을 활용한 심리운동중재를 하였다. 어린이집에 다니는 3명의 자폐성장애 아동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회당 50분씩 총 32회기를 실시하였다. 연구방법으로 대상자간 중다간헐기초선설계로 매 회기마다 촬영된 비디오 자료를 조작적 정의에 따라 두 명의 교사가 기록하였다.

  연구 결과 자기진술을 활용한 심리운동중재가 자폐성범주 아동의 운동모방 및 자발적 언어행동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심리운동중재가 갖는 아동에게 흥미롭고, 자연스러운 환경 및 자발적 참여요인으로 볼 수 있으며, 자기진술이 갖는 실행기능의 효과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자발적 환경 자폐성범주 장애아동의 모방행동의 증가와 자발적 언어행동 향상을 위한 추후 연구가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whether psychomotor intervention using Self-Talk intervention increases the motor imitation and the spontaneous language behavior of children with Autistic Spectrum Disorders. For this purpose, three children with ASD were selected in child care centers a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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