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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Magazine of RCR = 한국건설순환자원학회지, v.8 no.3, 2013년, pp.13 - 19
이종용 ((주)리뉴시스템) , 조일규 ((주)리뉴시스템 기술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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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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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크리트 구조물의 균열 발생의 원인은? | 콘크리트 구조물의 균열 발생은 동결융해, 부등침하 등외적요인 및 4계절의 뚜렷한 변화로 인한 수축·팽창의 반복적 거동에 의한 내적요인 등에 의해 발생되는데, 균열발생 시 표면에 시공되어 있는 방수층에도 무절점 인장 응력(Zero Span Tention)을 발생시켜 방수층을 파손시키는 문제점을 안고 있다. 그러나 본 도막 및 시트 방수재는 기본적으로 액상에서 경화하여 단단하게 굳거나 고접착 원리에 의해 부착되는 종래 방수재와 달리 점착개념의 유연한 성질을 확보하고 있어 구조물 거동 및 균열에 대한 대응성이 우수하여 방수층의 파단이 발생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방수층 손상 시 밀실된 공간에서 손상부위로의 압력에 의해 유동 충전됨으로써 균열부를 밀폐시키는 자체 회복능력을 가지고 있어 구조물의 내구성을 증진시킬 수 있다. | |
저탄소 녹색성장의 범위는? | 15 경축사를 통해 ‘저탄소 녹색성장’이 대한민국의 새로운 국가핵심 비전으로 선포됨에 따라 2009년 1월에 녹색성장위원회의 설립 및 운영에 관한 대통령훈령이 공포되면서 “저탄소 녹색성장”을 테마로 하는 연구개발이 활발하게 진행되었다. 저탄소 녹색성장의 범위는 신재생에너지, 탄소저감, 에너지절감, 친 환경 농식품, 폐재활용 등 분류가 다양하지만, 이 중 폐자재의 경우 산업 활동에 수반되어 계속적으로 발생되고 있으며, 경제성장과 더불어 2차 산업(제조업, 건설업, 광업 등)의 규모가 증대되면서 그 발생량이 매년 증가되고 있는 실정이다. | |
샌프란시스코에 위치한 지하철의 주변환경은 어떠한가? | 64km에 이르는 교통 관련 신설 구조물이다. 주변환경은 교통시설 (철도, 차량, 지하철 등)이 운행되고 있으며, 다양한 지하교통 터널들이 교차되고 밀집되어 있는 지역이다. 이러한 교통수단에 의해 진동 또는 구조물의 거동에 의한 균열발생 및 습윤환경의 노출에 의한 방수층의 파손(들뜸, 파단, 유실 등)를 방지하고 이에 대응한 가능한 공법 및 재료의 적용이 필요한 현장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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