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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순환자원으로써의 재생고무 및 폐 고무를 이용한 건설용 방수재료 개발
The Development of Waterproofing Material for Construction Using Reclaimed rubber and Waste rubber as Recycled Resources 원문보기

Magazine of RCR = 한국건설순환자원학회지, v.8 no.3, 2013년, pp.13 - 19  

이종용 ((주)리뉴시스템) ,  조일규 ((주)리뉴시스템 기술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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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고에서는 재생고무 및 폐 고무를 활용하여 기존 방수재의 문제점을 효과적으로 개선함과 동시에 친환경 성을 확보한 건설 방수재의 대표적인 개발 사례를 소개함으로써 건설 방수 분야의 폐자재 재활용 적용의 가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두 가지 방수재의 공통적인 특징은 친환경성을 확보한 동시에 점착 유연한 성질이 그대로 유지되는 특성으로 진동 및 구조물 거동환경에 대응이 가능하도록 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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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콘크리트 구조물의 균열 발생의 원인은? 콘크리트 구조물의 균열 발생은 동결융해, 부등침하 등외적요인 및 4계절의 뚜렷한 변화로 인한 수축·팽창의 반복적 거동에 의한 내적요인 등에 의해 발생되는데, 균열발생 시 표면에 시공되어 있는 방수층에도 무절점 인장 응력(Zero Span Tention)을 발생시켜 방수층을 파손시키는 문제점을 안고 있다. 그러나 본 도막 및 시트 방수재는 기본적으로 액상에서 경화하여 단단하게 굳거나 고접착 원리에 의해 부착되는 종래 방수재와 달리 점착개념의 유연한 성질을 확보하고 있어 구조물 거동 및 균열에 대한 대응성이 우수하여 방수층의 파단이 발생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방수층 손상 시 밀실된 공간에서 손상부위로의 압력에 의해 유동 충전됨으로써 균열부를 밀폐시키는 자체 회복능력을 가지고 있어 구조물의 내구성을 증진시킬 수 있다.
저탄소 녹색성장의 범위는? 15 경축사를 통해 ‘저탄소 녹색성장’이 대한민국의 새로운 국가핵심 비전으로 선포됨에 따라 2009년 1월에 녹색성장위원회의 설립 및 운영에 관한 대통령훈령이 공포되면서 “저탄소 녹색성장”을 테마로 하는 연구개발이 활발하게 진행되었다. 저탄소 녹색성장의 범위는 신재생에너지, 탄소저감, 에너지절감, 친 환경 농식품, 폐재활용 등 분류가 다양하지만, 이 중 폐자재의 경우 산업 활동에 수반되어 계속적으로 발생되고 있으며, 경제성장과 더불어 2차 산업(제조업, 건설업, 광업 등)의 규모가 증대되면서 그 발생량이 매년 증가되고 있는 실정이다.
샌프란시스코에 위치한 지하철의 주변환경은 어떠한가? 64km에 이르는 교통 관련 신설 구조물이다. 주변환경은 교통시설 (철도, 차량, 지하철 등)이 운행되고 있으며, 다양한 지하교통 터널들이 교차되고 밀집되어 있는 지역이다. 이러한 교통수단에 의해 진동 또는 구조물의 거동에 의한 균열발생 및 습윤환경의 노출에 의한 방수층의 파손(들뜸, 파단, 유실 등)를 방지하고 이에 대응한 가능한 공법 및 재료의 적용이 필요한 현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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