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해운물류기업의 부채특성과 기업투자활동과의 관계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Relevance between Debt-ratio Characteristics and Investment Activity in the Korean Shipping Firms원문보기
해운기업의 경우 선박과 같은 설비자산에 대한 타인자본의존도가 높아 자본구조를 포함한 재무건전성에 대한 관리가 여타 산업에 비해 높은 특징을 가지고 있다. 아울러 선박과 같은 자산의 확보에 거대 자본이 소요되는 만큼 조달비용을 포함한 자본비용과 장기지불능력을 동시에 고려해야 하는 특징도 가지고 있다. 즉, 투자에 따라 창출될 미래현금흐름이 자본비용뿐만 아니라 장기부채비용까지 보존되어야하는 것이다. 이를 바탕으로 본 연구는 타인자본조달이 중요한 해운기업들을 대상으로 부채 및 기업특성변수와 기업의 투자활동과의 관련성을 알아보고자 하였으며, 자산대비 부채비율, 부채만기, 금융비용 부담률이 해운기업의 투자활동 현금흐름과 관련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부채가 증가할수록 투자활동현금흐름이 위축되는 결과를 보여주었으며, 기업규모가 작고 경기가 불황일수록 자본의 조달비용측면에 더욱 민감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반면 기업규모가 크고 상대적으로 호황일수록 자본조달비용측면보다는 자본구조에 더 민감한 나타났다. 결국 해운기업의 경우 부채관련 요인이 주요한 투자활동 변수임과 동시에 기업규모와 경기변화에 따라 투자의사결정요인이 다른 양상을 가짐을 시사해주고 있다.
해운기업의 경우 선박과 같은 설비자산에 대한 타인자본의존도가 높아 자본구조를 포함한 재무건전성에 대한 관리가 여타 산업에 비해 높은 특징을 가지고 있다. 아울러 선박과 같은 자산의 확보에 거대 자본이 소요되는 만큼 조달비용을 포함한 자본비용과 장기지불능력을 동시에 고려해야 하는 특징도 가지고 있다. 즉, 투자에 따라 창출될 미래현금흐름이 자본비용뿐만 아니라 장기부채비용까지 보존되어야하는 것이다. 이를 바탕으로 본 연구는 타인자본조달이 중요한 해운기업들을 대상으로 부채 및 기업특성변수와 기업의 투자활동과의 관련성을 알아보고자 하였으며, 자산대비 부채비율, 부채만기, 금융비용 부담률이 해운기업의 투자활동 현금흐름과 관련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부채가 증가할수록 투자활동현금흐름이 위축되는 결과를 보여주었으며, 기업규모가 작고 경기가 불황일수록 자본의 조달비용측면에 더욱 민감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반면 기업규모가 크고 상대적으로 호황일수록 자본조달비용측면보다는 자본구조에 더 민감한 나타났다. 결국 해운기업의 경우 부채관련 요인이 주요한 투자활동 변수임과 동시에 기업규모와 경기변화에 따라 투자의사결정요인이 다른 양상을 가짐을 시사해주고 있다.
This paper explores the relationship between shipping firm's investment and debt-ratio characteristics. Using a panel of 41 shipping firms from 2006 to 2011, this study finds evidence that debt/asset ratio and leverage are negatively associated with firm's investment activities. This relationship sh...
This paper explores the relationship between shipping firm's investment and debt-ratio characteristics. Using a panel of 41 shipping firms from 2006 to 2011, this study finds evidence that debt/asset ratio and leverage are negatively associated with firm's investment activities. This relationship shows that volume of debt and capital structure are critical decision factor on firm's investment and capital financing. In terms of financial expenses to sales, positive relationship is existed with firm's investment finding that financing cost is important to investment. The previous study of the firm's investment in other sector also shows a negative relationship with debit ratio. This study is also interested in the extent to which the firm's investment is affected by firm size because there is general agreement that smaller firms have less access to external capital markets. As results, smaller companies group have more positive relationship with factors related to financing cost such as financial expenses to sales and tax. On the other hand, bigger companies group shows the evidence that firm investment is positive relationship with asset size. The analysis corresponding to economic fluctuation shows that debit ratio is more sensitive to firm's investment during a recession. On the other hand, financial expenses to sales is more related to firm's investment during an economic boom.
This paper explores the relationship between shipping firm's investment and debt-ratio characteristics. Using a panel of 41 shipping firms from 2006 to 2011, this study finds evidence that debt/asset ratio and leverage are negatively associated with firm's investment activities. This relationship shows that volume of debt and capital structure are critical decision factor on firm's investment and capital financing. In terms of financial expenses to sales, positive relationship is existed with firm's investment finding that financing cost is important to investment. The previous study of the firm's investment in other sector also shows a negative relationship with debit ratio. This study is also interested in the extent to which the firm's investment is affected by firm size because there is general agreement that smaller firms have less access to external capital markets. As results, smaller companies group have more positive relationship with factors related to financing cost such as financial expenses to sales and tax. On the other hand, bigger companies group shows the evidence that firm investment is positive relationship with asset size. The analysis corresponding to economic fluctuation shows that debit ratio is more sensitive to firm's investment during a recession. On the other hand, financial expenses to sales is more related to firm's investment during an economic bo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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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기초분석결과를 기초로 이분산성과 자기상관문제를 고려한 FGLS회귀모형과 오차항에 대한 가설검정과 Hausman테스트 결과를 고려한 확률효과모형을 동시에 검토함으로써 연구목적을 달성해보고자 시도하였다. 아울러, 기업규모별, 해운경기변동에 따른차이 또한 동시에 살펴보고자 하였으며, 이들에 대한 실증결과는 다음과 같다.
결국 해운기업의 경우 부채의 조달 비중이 높고, 부채조달에 따른 적정 자본구조의 형성과 재무관리가 중요하게 작용할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상기에서 언급된 해운산업의 특징과 부채조달의 중요성이 강조된다는 점을 감안하여 부채 및 기업특성관련 요인들과 해운기업의 투자활동과의 관련성을 살펴보고자 다음과 같은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패널자료는 그 특성 상 자료의 이분산성과 자기상관의 문제와 오차항에 대한 가정문제를 고려할 필요성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오차항에 대한 가정문제는 F검정과 LM 테스트, Hausman 테스트를 통해 해결하고자 하였으며, 이분산성과 자기상관에 대한 문제는 LR테스트와 Wooldridge 테스트를 통해 검증을 시도하였다. 또한 이러한 결 과를 바탕으로 오차항에 대한 가정을 고려한 분석모형과 이분산성과 자기상관을 가정 한 모형을 비교함으로써 최종 연구목적을 달성하고자 하였다.
해운기업은 해운경기가 호황기로 접어들거나 예상되어야만, 투자활동의사결정이 이루어지게 되고, 나아가 투자를 위한 자본조달형태와 요인들에 대해 분석을 시도하게 될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통제요인 중의 하나로 해운경기지수 변수를 채택하고자 하였으며, 가장 일반적 지수인 BDI지수를 선택하였다. 해당지수는 연평균 지수를 당해 연도에 일괄 적용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해운기업들이 가진 부채의 중요성과 적정 자본구조 유지의 필요성, 기존 연구 등을 바탕으로 해운기업들의 부채관련요인과 투자활동현금흐름과의 관련성에 대해 검증해보고자 하였다. 아울러 기업의 규모와 해운경기 변동에 따라 차이점이 발생하는지 또한 동시에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상의 선행연구들을 살펴보면, 기업의 투자활동 현금흐름과 관련된 요인들을 다양한 관점에서 접근하고 있으며, 해운산업의 경우 투자활동에 있어서 타인자본에 대한 구성비가 높음에도 불구하고 해운산업의 특성을 반영한 구체적인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해운기업의 높은 타인자본비중을 감안하여 부채관련 요인과 기업의 특성요인을 바탕으로 기업의 투자활동현금흐름과의 관계를 살펴봄으로써 선행연구를 보완해보고자 하였다.
또한, 연구자들의 연구목적에 따라 GDP와 같은 거시 경제변수나 환율과 같은 경제변수들을 사용하여 투자활동과의 관련성을 연구하기도 하였다. 따라서 여기서는 기업의 투자활동과 관련된 국내의 주요 연구동향과 그 내용들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오차항에 대한 가정문제는 F검정과 LM 테스트, Hausman 테스트를 통해 해결하고자 하였으며, 이분산성과 자기상관에 대한 문제는 LR테스트와 Wooldridge 테스트를 통해 검증을 시도하였다. 또한 이러한 결 과를 바탕으로 오차항에 대한 가정을 고려한 분석모형과 이분산성과 자기상관을 가정 한 모형을 비교함으로써 최종 연구목적을 달성하고자 하였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검증은 STATA 12.
김문겸 외(2011)는 부채만기가 투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대기업과 중소기업을 구분하여 연구를 시도하였다. 성장기회가 높은 기업과 중소기업 집단에서 부채의 만기가 투자에 부(-)의 영향을 미치며, 국내기업의 경우 부채를 통한 투자가 많이 이루어짐을 실증해 제시해 주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해운기업들이 가진 부채의 중요성과 적정 자본구조 유지의 필요성, 기존 연구 등을 바탕으로 해운기업들의 부채관련요인과 투자활동현금흐름과의 관련성에 대해 검증해보고자 하였다. 아울러 기업의 규모와 해운경기 변동에 따라 차이점이 발생하는지 또한 동시에 살펴보고자 하였다.
즉, 자기자본과 타인자본을어떻게 구성할지 기업의 규모와 경기변화에 따라 어떠한 조달형태를 취할지는 중요한쟁점거리라 할 수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는 타인자본조달이 중요한 해운기업들을 대상으로 부채 및 기업특성변수와 기업의 투자활동과의 관련성을 실증해보고자 하였다.
이는실질적으로 기업이 보유한 선복량과 재무자료상의 선박의 규모를 채택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투자활동 현금흐름이 종속변수인 점과 선박에 대한 투자가 단기가 아닌 장기에 걸쳐 기업의 투자활동 현금흐름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감안하여재무자료상 선박 즉, 장부가를 기초로 하고자 하였다. 즉, 선박에 대한 투자의사결정은 당해뿐만 아니라, 차후 연도에 이르는 장기에 걸쳐 현금흐름의 유출을 발생시키게 됨으로 해운기업의 경우 이러한 특징을 반영한 선박투자가 이루어질 것이라 판단하였기 때문이다.
제안 방법
홍기석(2006)은 외환위기 이후 지속되고 있는 기업의 설비투자 부진의 원인을 미시적 관점에서 분석을 시도하였다. 그는 또한 기업의 투자율이 부채비율, 토빈 q, 현금흐름률에 의해 결정된다고 보았으며, 내생성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도구변수로 자산규모, 업력, 산업더미 등을, 불확실성과 위험의 다양성을 고려하여 이자보상비율, 주식수익률의 표준편차, 영업이익률의 표준편차 등을 추가하여 분석을 시도하였다. 또한 연구 결과로써 부채비율 즉, 부채에 대한 부담이 투자의 부진으로 이어짐을 제시해 주었다.
또한, 해운기업의 경우 톤세제도가 도입 되는 등 세제부문에 있어 타 산업과는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또한 세제관련요인을 통제변수로 채택하여 분석을 시도해보고자 하였으며, 감사보고상의 유효법인세율을 적용하였다. 마지막으로 해운경기지수 변수이다.
et al, 1998).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상장 및 재벌선사의 수가 적은 점은 감안하여 총자산에 대한 자연대수값을 기업규모 변수로 사용하였다.
앞서 제시된 기존 연구들을 살펴보면 연구의 목적에 따라 설비자산 또는 현금흐름표상의 투자활동현금흐름 등을 투자요인으로 정의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균봉 외(2012) 등의 연구에서와 같이 당해의 선박을 포함한 영업관련 투자활동 현금흐름을 나타내고 있는 현금흐름표상의 투자활동현금흐름을 종속변수로 선정하였다.
부채관련 변수로는 해운기업의 타인자본조달의 중요성을 감안하여 자산대비 부채비율, 부채의 만기, 레버리지, 유동부채비율, 금융비용부담률로 채택하였다. 아울러 기업규모, 선박규모, 유효법인세율 그리고 거시변수인 해운경기지수를 통제변수로 채택하여 연구를 수행해보고자 하였다.
부채관련 변수로는 해운기업의 타인자본조달의 중요성을 감안하여 자산대비 부채비율, 부채의 만기, 레버리지, 유동부채비율, 금융비용부담률로 채택하였다. 아울러 기업규모, 선박규모, 유효법인세율 그리고 거시변수인 해운경기지수를 통제변수로 채택하여 연구를 수행해보고자 하였다.
통제변수이자, 기업특성요인으로는 기업규모, 선박규모, 유효법인세율, 해운경기로 설정하였다. 우선, 기업규모를 채택한 국내 선행연구들은 통제 및 규모변수로 사용하였으며, 재벌기업의 유무에따라서는 기업의 투자활동에 차이가 발생하지 않으나, 비재벌기업의 경우 현금흐름에 따른 투자활동에 더 민감한 것으로 보고하고 있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연구대상은 2006-2011년 사이 계속 기업 41개사로 설정하고자 하였다. 즉,2006년 이후 감사보고서를 제출한 해운기업들만을 대상으로 6개년 동안 246개로 된 패널자료를 바탕으로 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대상은 2006-2011년 사이 계속 기업 41개사로 설정하고자 하였다. 즉,2006년 이후 감사보고서를 제출한 해운기업들만을 대상으로 6개년 동안 246개로 된 패널자료를 바탕으로 하였다. 감사보고서는 전자공시스템(DART)을 통해 획득하였으며, 부적격감사보고, 감사보고서 미제출 해운기업은 본 연구에서 제외하였다.
성능/효과
그는 또한 기업의 투자율이 부채비율, 토빈 q, 현금흐름률에 의해 결정된다고 보았으며, 내생성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도구변수로 자산규모, 업력, 산업더미 등을, 불확실성과 위험의 다양성을 고려하여 이자보상비율, 주식수익률의 표준편차, 영업이익률의 표준편차 등을 추가하여 분석을 시도하였다. 또한 연구 결과로써 부채비율 즉, 부채에 대한 부담이 투자의 부진으로 이어짐을 제시해 주었다.
이에 대한 검정결과는 다음의 그림과 같이 나타나고 있다. 또한 오차항을 어떻게 볼 것인지에 대한 가설검정결과에서는 F 테스트와 LM 테스트 모두 p=0.05 수준에서 귀무가설을 기각하여 패널개체에 대한 특성을 고려할 필요성이 있는 것으로 분석되어졌으며, Hausman 테스트결과에서는 p=0.05수준에서 확률효과모형을 지지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김지수 외(2001)는 외부자금조달의 제약과 대리인 문제가 투자지출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는데, 여기서 그는 내부현금흐름이 투자지출에 강한 정(+)관계가 즉, 외부자금조달의 제한이 투자지출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다. 또한 재벌기업 유무에 따른 영향관계는 존재하지 않았으며, 주가가 상승할 경우에는 투자지출과 부채비율 간에 부(-)의 관계가 존재해 부채가 투자를 억제함을 제시해 주었다.
아울러, 경기변화를 고려한 분석에서 또한 상대적으로 불황일 경우에 금융비용부문에 더 민감하며, 상대적 호황기일 경우 기업규모가 클수록 투자에 보다 적극적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타인자본의 증가가 투자활동을 위축하는 요인으로 작용하는 반면, 투자활동의 증가는 금융비용의 부담을 가중시키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우선 기업규모 및 해운경기변화를 고려하지 않은 전체기간 동안의 분석결과에서는자산대비 부채비율(-), 부채만기(-), 금융비용부담률(+)이 해운기업의 투자활동 현금흐름과 관련성이 있는 것으로 분석되어졌다. 또한 통제변수 중에서는 기업규모(+), 해운경기(-)가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금융비용부담률은 p=0.
신동식(2012)은 법인세와 기업의 투자활동에 대한 연구를 기반으로 해운기업들의 톤세제 도입이 선박투자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였으며, 설문분석결과 톤세제가 기업의 경영활동과 투자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음을 제시해 주었다. 또한 해운기업의 투자 활동은 기업의 규모에 따라 차이가 나며, 법인세와 같은 세제보다는 BDI와 같은 해운 경기 변수가 투자활동과 더 큰 관계가 있음을 실증해 주었다. 하지만 톤세제 시행과 선박투자와의 관계에서는 p값 10% 수준에서 유의한 것으로 분석되어 졌으나, 부(-)의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세금요인의 경우 상대적 불황기에 부(-)의 관계를 보여주고 있는데, 이는 현금흐름 창출력이 부족해질수록 세 부담이 투자활동을 위축할 수 있는 것으로 해석된다. 상대적 호황기에 투자활동 현금흐름과 관련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난 해운경기지수 변수는 부(-)의 관계를 보여주었다. 일반적으로 경기가 호황으로 접어들게 되면 투자활동에 더 많은 요인을 고려하게 되고, 투자에 더욱 적극적일 것으로 예상된다.
마지막으로 해운경기의 변화에 따른 부채관련 요인과 투자활동 현금흐름과의 관련성 에서는 분석모형별 다소 차이는 두고 있으나, 상대적으로 호황기의 경우 부채관련 요인들이, 상대적으로 불황기의 경우 금융비용 또는 경기요인이 기업의 투자활동 현금흐름과 관련성이 높은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상대적으로 호황기의 경우 자산대비 부채비율(-), 레버리지(-), 유동부채비율(+), 기업규모(+), 세금(+)이, 상대적으로 불황기의 경우 자산대비 부채비율(-), 부채만기(-), 금융비용부담률(+), 기업규모(+), 세금(-)이 유의한것으로 나타났다.
실증결과 부채관련 요인들 중에서는 자산대비 부채비율, 부채만기, 금융비용 부담률이, 통제변수로는 기업규모 및 해운경기지수 등이 해운기업의 투자활동과 관련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나 해운기업의 경우 장기타인자본 등을 통한 투자비중이 높으며, 이들에 대한 관리가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기업규모별 분석결과에서는 상대적으로 자산규모가 작은 기업들에게서 금융비용부담률 및 세금과 관련된 요인이 유의하게 나타나고 있으며, 이는 기업규모가 작을수록 자본의 조달비용에 보다 민감하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된다.
아울러 공선성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독립변수들 간의 상관관계분석과 공선성진단을실시하였으며, 그 결과 모든 변수들이 VIF가 10미만으로 구성되어 공선성의 문제는 발견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었다. 하지만 기업규모와 선대규모의 경우 다소 높은 상관관계를 보여주고 있다.
우선 자산규모 1천억 원 이상 집단의 경우 부채변수로는 총자산 대비 부채비율(-)만이 유의한것으로 나타났으며, 통제변수 중에서는 기업규모(+)변수와 해운경기지수(-) 변수가 해운기업의 투자활동 현금흐름과 관련성이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아울러 자산규모 1천억 원 미만 기업들의 경우 분석모형별 차이는 있으나, 부채관련 변수에서는 자산대비부채비율(-), 부채만기(-), 금융비용 부담률(+)이, 통제변수들 중에서는 세금(-), 해운경기지수(-) 변수가 유의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아울러 기업규모별 차이에서는 상대적으로 큰 기업집단의 경우 기업규모에, 상대적으로 작은 자산규모 집단에서는 세금에 보다 민감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기업규모별 분석결과에서는 상대적으로 자산규모가 작은 기업들에게서 금융비용부담률 및 세금과 관련된 요인이 유의하게 나타나고 있으며, 이는 기업규모가 작을수록 자본의 조달비용에 보다 민감하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된다. 아울러, 경기변화를 고려한 분석에서 또한 상대적으로 불황일 경우에 금융비용부문에 더 민감하며, 상대적 호황기일 경우 기업규모가 클수록 투자에 보다 적극적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타인자본의 증가가 투자활동을 위축하는 요인으로 작용하는 반면, 투자활동의 증가는 금융비용의 부담을 가중시키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우선 기업규모 및 해운경기변화를 고려하지 않은 전체기간 동안의 분석결과에서는자산대비 부채비율(-), 부채만기(-), 금융비용부담률(+)이 해운기업의 투자활동 현금흐름과 관련성이 있는 것으로 분석되어졌다. 또한 통제변수 중에서는 기업규모(+), 해운경기(-)가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자산규모별 분석결과에서는 집단별 차이가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우선 자산규모 1천억 원 이상 집단의 경우 부채변수로는 총자산 대비 부채비율(-)만이 유의한것으로 나타났으며, 통제변수 중에서는 기업규모(+)변수와 해운경기지수(-) 변수가 해운기업의 투자활동 현금흐름과 관련성이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아울러 자산규모 1천억 원 미만 기업들의 경우 분석모형별 차이는 있으나, 부채관련 변수에서는 자산대비부채비율(-), 부채만기(-), 금융비용 부담률(+)이, 통제변수들 중에서는 세금(-), 해운경기지수(-) 변수가 유의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할 때 해운기업의 투자의사결정에 있어서는 선박과 같은 설비투자시 기업규모 대비 부채규모가 적정한지, 장기부채의 비율은 어떻게 되는지, 자본조달비용과 미래현금흐름창출 능력은 충분한지 등이 주요한 의사결정요인인 것으로 판단된다. 특히 기업의 규모가 작을수록 최적의 자본구조형성과 신용등급 유지 등을 통한 자본조달비용의 최소화가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경기가 위축될 경우 기업의 금융비용을 줄이고, 세부담을 완화 할 수 있는 정책을 마련함으로써 기업의 투자활동을 어느 정도 장려할 수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자기상관에 대한 Wooldridge 검정 결과 p=0.05 수준에서 자기상관이 존재하지 않는 다는 귀무가설을 기각하고 있으며, 이분산성에 대한 LR 테스트결과 또한 p=0.05수준에서 동분산성이라는 귀무가설을 기각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에 대한 검정결과는 다음의 그림과 같이 나타나고 있다.
김우철 외(2007)는 기업의 투자활동에서 법인세가 미치는 영향에 관해 연구하였는데, 수익성비율, 활동성비율은 자본투자와 정(+)의 관계가, 자본구조비율은 부(-)의 관계가 있음을 제시해 주었다. 즉, 수익성과 활동성은 높을수록, 자본구조비율은 낮을수록 기업의 투자활동을 촉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산대비 부채비율의 경우 부(-)의 관계를 보여주었다. 즉, 자산대비 부채규모가 클수록 투자에 소극적이며, 반대로 자산대비 부채규모가 작을수록 투자에 더 적극적인 것으로 나타났다.이는 해운기업의 경우 선박, 설비자산 등 비유동자산에 대한 큰 투자규모가 부담요인으로 작용하였기 때문으로 판단된다.
기업규모별 분석에서는 집단별 차이를 보이고 있는데, 이러한 결과는 자본조달 옵션 에 대한 차이와 보유 자산규모 및 특징에 의한 것으로 보인다. 즉, 자산대비 부채비율및 부채의 만기와 같은 부채관련 변수들은 기업의 규모와 상관없이 투자활동 현금흐름과 관련이 있는 반면, 상대적으로 큰 자산규모를 보유한 기업은 기업규모 변수가, 상대적으로 작은 자산규모를 가진 기업은 세금요인이 투자활동 현금흐름과 관련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결과는 상대적으로 자산규모가 클수록 자본시장 내 유리한 자본조달 옵션을 행사할 수 있게 되며, 상대적으로 작은 자산규모를 가진 기업보다는 유리한 재무구조를 가졌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된다.
최종 분석결과 부채관련 변수로는 자산대비 부채비율, 부채만기, 금융비용 부담률이,통제변수로는 해운경기, 기업규모 등이 해운기업의 투자활동 현금흐름과 관련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해운기업의 경우 부채관련 요인이 기업의 투자활동과 관련성이높은 것으로 나타나, 높은 타인자본 의존도를 가진다는 산업적 특성을 지지하는 결과로판단된다. 아울러 기업규모별, 경기변화별로 다소 상이한 결과를 보여주고 있는데, 이는 기업의 규모와 경기의 변화에 따른 해운기업들의 투자활동 의사결정이 달라짐을 보여주는 결과로 해석된다.
최종 분석결과 부채관련 변수로는 자산대비 부채비율, 부채만기, 금융비용 부담률이,통제변수로는 해운경기, 기업규모 등이 해운기업의 투자활동 현금흐름과 관련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해운기업의 경우 부채관련 요인이 기업의 투자활동과 관련성이높은 것으로 나타나, 높은 타인자본 의존도를 가진다는 산업적 특성을 지지하는 결과로판단된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할 때 해운기업의 투자의사결정에 있어서는 선박과 같은 설비투자시 기업규모 대비 부채규모가 적정한지, 장기부채의 비율은 어떻게 되는지, 자본조달비용과 미래현금흐름창출 능력은 충분한지 등이 주요한 의사결정요인인 것으로 판단된다. 특히 기업의 규모가 작을수록 최적의 자본구조형성과 신용등급 유지 등을 통한 자본조달비용의 최소화가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경기가 위축될 경우 기업의 금융비용을 줄이고, 세부담을 완화 할 수 있는 정책을 마련함으로써 기업의 투자활동을 어느 정도 장려할 수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통제변수 중에서는 기업규모(+), 해운경기(-)가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금융비용부담률은 p=0.1수준에서 유의한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부채만기의 경우 확률효과모형에서는 p=0.1수준에서, FGLS모형에서는 p=0.05수준에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해운경기지수의 변동에 따른 분석결과에서는 상대적으로 호황일수록 부채관련 요인에 보다 민감한 것으로 나타났다. 즉, 상대적 호황기의 경우 직접 투자의사결정이 이루어질 가능성이 높게 되고, 미래 현금흐름창출 능력 또한 증가될 것으로 예상된다.
후속연구
마지막으로 본 논문은 해운기업의 부채관련 요인들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자본집약적이라는 산업특성을 실증하여 제시하였다는 점과 기업규모가 작고, 불황일수록 세부담을 완화하여 투자활동을 장려할 수 있는 정책마련이 필요함을 실증하여 제시하였다는데 그 의의를 찾아 볼 수 있을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본 논문은 재무자료의 한계성으로 2006년 이후 계속 기업만을 한정하였다는 점과 경기변동에 대한 부분을 충분히 반영하지 못하였다는 한계점을 지니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한계점은 향후 추가적으로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본 논문은 재무자료의 한계성으로 2006년 이후 계속 기업만을 한정하였다는 점과 경기변동에 대한 부분을 충분히 반영하지 못하였다는 한계점을 지니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한계점은 향후 추가적으로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마지막으로 본 논문은 해운기업의 부채관련 요인들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자본집약적이라는 산업특성을 실증하여 제시하였다는 점과 기업규모가 작고, 불황일수록 세부담을 완화하여 투자활동을 장려할 수 있는 정책마련이 필요함을 실증하여 제시하였다는데 그 의의를 찾아 볼 수 있을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본 논문은 재무자료의 한계성으로 2006년 이후 계속 기업만을 한정하였다는 점과 경기변동에 대한 부분을 충분히 반영하지 못하였다는 한계점을 지니고 있다.
마지막으로 해운경기지수 변수이다. 해운기업은 해운경기가 호황기로 접어들거나 예상되어야만, 투자활동의사결정이 이루어지게 되고, 나아가 투자를 위한 자본조달형태와 요인들에 대해 분석을 시도하게 될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통제요인 중의 하나로 해운경기지수 변수를 채택하고자 하였으며, 가장 일반적 지수인 BDI지수를 선택하였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업의 투자활동에 관한 연구들은 어떤 관점에서 접근하는가?
기업의 투자활동에 관한 연구들은 연구자들의 연구목적에 따라 다양한 관점에서 접근하고 있으며, 기업이 처한 거시적 관점에서의 경제적 요인과 미시적 관점에서의 기업 특성변수와 재무적 요인들을 사용하고 있다. 국적외항선사의 투자활동은 대부분이 선박에 집중된다.
기업의 투자활동의 특징은?
기업의 투자활동은 단일요인에 의해 결정된다고 볼 수 없으며, 기업특성변수, 재무변수, 현금흐름, 자본구조 등 다양한 요인들이 기업의 투자활동과 관계를 가지게 된다(이 균봉 외, 2012). 또한, 연구자들의 연구목적에 따라 GDP와 같은 거시 경제변수나 환율과 같은 경제변수들을 사용하여 투자활동과의 관련성을 연구하기도 하였다.
여기서는 기업의 투자활동과 관련된 국내의 주요 연구동향과 그 내용들을 살펴보고자 한 이유는?
기업의 투자활동은 단일요인에 의해 결정된다고 볼 수 없으며, 기업특성변수, 재무변수, 현금흐름, 자본구조 등 다양한 요인들이 기업의 투자활동과 관계를 가지게 된다(이 균봉 외, 2012). 또한, 연구자들의 연구목적에 따라 GDP와 같은 거시 경제변수나 환율과 같은 경제변수들을 사용하여 투자활동과의 관련성을 연구하기도 하였다. 따라서 여기서는 기업의 투자활동과 관련된 국내의 주요 연구동향과 그 내용들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참고문헌 (17)
김문겸.김순철?조성권, "부채 만기구조가 투자에 미치는 영향 :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비교연구", 기업가정신과 벤처연구, 제14권 제1호, 2011, 89-111.
김우철?이영?이철?전영준?황성형?표학길, "법인세 부담이 기업의 투자활동에 미치는 효과분석", 한국경제의 분석, 제13권 제2호, 2007. 51-112.
김원재, "해운산업 수익성 제고 투자의사결정 모델구축에 관한 연구 : 부정기선 영업을 중심으로",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27권 제2호, 2011, 297-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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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o, H. and E. Sterken, "Volatility of the interest rate, debt and firm investment: Dutch evidence", Journal of Corporate Finance , Vol.8 No.2, 2002, 179-1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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