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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응적 영역 가중치를 이용한 실시간 스테레오 비전 시스템 설계
Design of a Realtime Stereo Vision System using Adaptive Support-weight 원문보기

Journal of the Institute of Electronics Engineers of Korea = 전자공학회논문지, v.50 no.11, 2013년, pp.90 - 98  

류동훈 (가톨릭대학교 정보통신전자공학부) ,  박태근 (가톨릭대학교 정보통신전자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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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적 정합방법을 이용한 스테레오 시스템은 알고리즘의 특성상 하드웨어 설계가 용이하여 많이 사용되나 낮은 정합률로 인해 정확한 깊이 영상을 얻기 힘들기 때문에 많은 응용 분야에 사용하기에 제한이 있다. 본 논문에서 제안한 스테레오 시스템은 픽셀의 변화도(gradient)를 기반으로 한 적응적인 가중치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높은 정합 성능을 보이며 하드웨어로 설계하였을 때 실시간처리가 가능하다. 일반적으로 적응적인 가중치 윈도우를 적용할 경우 중간 결과를 재사용하기 불가능하지만 행, 열을 분리하여 처리함으로써 데이터를 재사용할 수 있고 따라서 처리성능이 개선되었다. 알고리즘에 필요한 지수 및 아크탄젠트 함수를 구현하기 위해 선형(PWL, piecewise linear) 및 계단(step) 함수 등으로 근사화한 뒤 에러를 분석하여 최선의 파라미터를 선택하였다. 제안한 구조는 실시간처리를 위하여 9개의 프로세서를 사용하여 병렬처리를 하였으며, 동부하이텍 0.18um 라이브러리로 합성하였을 경우 최대 동작주파수 350MHz(33 fps)와 424K 게이트의 하드웨어 복잡도를 나타내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ereo system based on local matching is very popular due to its algorithmic simplicity, however it is limited to apply to various applications because it shows poor quality with low matching rates. In this paper, we propose and design a realtime stereo system based on an adaptive support-weigh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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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그림 2는 PE의 구조를 나타낸 것으로 크게 가중치 모듈과 변화도 모듈로 구성된다. 가중치 모듈은 해당 픽셀의 CIElab 컬러 형식의 각 컬러 정보(p(l,a,b),q(l,a,b))와 픽셀간 거리를 입력으로 받아 적응적 가중치를 계산하고 변화도 모듈은 양쪽 이미지 각각의 변화도의 크기와 각도의 차이를 계산하기 위해 한 이미지로부터 기준 픽셀로부터 상, 하, 좌, 위 네 개의 픽셀 값을 입력받아 계산한다. PE의 출력은 변화도 값과 가중치를 곱한 값과 그냥 가중치만을 따로 출력하여 타이밍에 따라 필요한 출력을 사용한다.
  • 노랑-파랑, 초록-빨강의 반대색에 기초하기 때문에 +a(빨강), -a(초록), +b(노랑), -b(파랑)을 나타내며, 이 요소들을 이용해 색을 3차원으로 표현한다. 각 컬러 성분의 유클리드 거리(Euclidean distance)는 인간이 색을 구별하는 동작과 매우 큰 상관관계를 보이기 때문에, CIELab 컬러 형식을 사용하고 픽셀 p(cp=[Lp,ap,bp]), q(cq=[Lq,aq,bq])의 유사성 ∆cpq은 각 컬러 성분의 유클리드 거리를 사용하여 계산한다.
  • Ⅱ장에서 언급한 지오데식 거리를 사용하여 가중치를 계산한 경우, 윈도우 내의 픽셀의 연속성을 바탕으로 가중치를 계산하기 때문에 단순히 컬러 유사성과 거리를 통해서 가중치를 계산할 경우에 비해 좀 더 낮은 에러율을 보이지만 계산 복잡도가 8배 정도 증가하여 실시간 처리에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실시간 처리 성능을 갖고 에러율도 상대적으로 우수한 픽셀 변화도 기반 적응적 영역 가중치 알고리즘을 바탕으로 시스템을 설계하였고, 논문 [14]의 방법과 유사하게 행 방향과 열 방향으로 나누어 계산함으로써 데이터를 재사용이 가능하여 계산량을 대폭 줄였다. 데이터 재사용에 관한 자세한 설명은 3.
  • 표 3은 데이터를 재사용하지 않을 때, 열 단위로 재사용 했을 때, 픽셀 단위로 재사용 했을 때, 전체 결과 값을 계산하는데 필요한 사이클 수를 비교한 것이다. 본 논문에서 제안한 구조는 기본적으로 열 단위 재사용을 사용하지만 가중치를 계산할 때, 열 방향 거리와 행 방향 거리로 나누어서 계산하기 때문에 열 단위 재사용보다 필요한 사이클 수가 두 배가 된다. 열 뿐만 아니라 행 방향으로도 데이터를 재사용할 경우 하나의 픽셀을 이용해서 윈도우 연산을 수행할 수 있는 데, 이 때 필요한 사이클 수는 약 1.
  • 새롭게 계산한 column27과 이전에 계산한 column1∼column26을 통해 다음 윈도우 연산을 수행하게 되며 FIFO(first-in, first-out) 레지스터를 사용하여 설계하였다.
  • 적응적 가중치 알고리즘의 특성상 데이터 재사용이 불가능하여 많은 연산을 다시 해야 하는데 이를 효율적인 스케쥴링과 행, 열을 분리하여 가중치를 갱신하는 계산 방법으로 해결하였으며, 윈도우의 열 단위로 데이터를 재사용하기 때문에 레지스터 뱅크를 사용하여 계산 효율을 크게 높였다. 알고리즘에 사용되는 지수, 아크탄젠트 연산은 하드웨어로 구현할 때 복잡도와 하드웨어 요구량이 커지기 때문에 선형 및 계단 함수 등으로 에러를 분석하여 경험적으로 근사화하여 허용할 수 있는 오차 범위를 갖도록 구현하였다.
  • 제안한 구조에서 사용한 알고리즘은 λc, λd, α 등 다양한 파라미터를 사용하며 파라미터 값에 따라서 결과가 크게 바뀌게 된다.
  • 제안한 스테레오 비전 시스템은 VerilogHDL로 설계한 뒤 Active-HDL로 검증하였으며, Synopsys를 사용하여 합성하였다. 윈도우 크기 27⨉27, 탐색거리 16, 영상크기 384⨉288를 처리할 수 있는 제안한 구조를 동부 하이텍 0.
  • 데이터를 재사용하기 위해서는 재사용할 데이터가 만들어진 뒤 다시 사용할 때까지 저장하기 위한 공간이 필요하다. 제안한 알고리즘에서는 행 단위로 재사용하기 때문에 데이터가 처음 만들어졌을 때를 기준으로 기준 윈도우가 1 픽셀 쉬프트 되어 계산했을 때 다시 사용되고, 기준 윈도우가 (윈도우 크기-1)만큼 움직였을 때까지 계속해서 재사용된다. 한 기준 윈도우에 대한 연산은 탐색 거리만큼의 윈도우 연산으로 이루어져 있고, 그러므로 필요한 저장 공간은 하나의 탐색 거리를 기준으로 윈도우의 행 방향 길이만큼의 값을 저장할 수 있어야하고, 하나의 저장 공간당 윈도우의 열에 해당하는 값을 갖고 있어야한다.
  • atan(x) 모듈 또한 다양한 실험을 통해 4개 구간으로 나눈 선형 함수로 설계하였다. 표 2는 지수 모듈과 아크탄젠트 함수를 하드웨어로 구현하기 위해 계단 함수와 선형 함수로 표현한 것으로 에러를 최소화하기 위해 다양한 구간으로 나누어 에러를 분석한 뒤 가장 좋은 결과를 보인 값들로 설계하였다.

이론/모형

  • 차이를 통해 가로, 세로방향 변화도의 절대 값을 구한 뒤 다시 절대 값 연산을 이용하여 크기를 구하고, 나누기 연산을 통해 Gy/Gx를 구한 뒤 atan(x) 모듈에서 각도를 구한다. 여기서 구현된 나눗셈기는 nonrestoring array divider를 사용하였다[15]. p, q에 대해 구한 변화도의 크기와 각도는 다시 변화도를 구하고, 구한 각도의 차이는 f(x) 모듈에서 0에서 2π 사이값을 갖도록 조절되고 각도와 크기 사이의 스케일링을 위한 파라미터 α와 곱해진 뒤 각도와 더해져 출력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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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테레오 시스템의 주된 과정 중 지역 정합법의 단점은? 스테레오 시스템의 주된 과정은 각각 다른 시점에서 촬영된 이미지로부터 실제 세계의 같은 물체를 나타내는 점을 찾아내는 것으로 정합 방법에 따라 크게 지역 정합법과 전역 정합법으로 분류된다[3]. 지역 정합법의 경우 상대적으로 단순한 알고리즘을 반복적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하드웨어로 설계하기 용이하지만 왜곡이나 불규칙한 특질로 인해 발생하는 애매모호한 지역에 대한 정확한 매칭이 어렵고, 전역 정합법의 경우 이런 문제들에 대해서는 덜 민감하여 상대적으로 높은 정합률을 갖지만 복잡한 연산을 사용하기 때문에 실시간 하드웨어 구현이 상대적으로 어렵다.
스테레오 비전 시스템의 작동원리는? 스테레오 비전 시스템은 잡음이 많은 복잡한 환경에서도 외부의 영향을 최소화하여 깊이 정보를 계산할 수 있기 때문에 무인자동차[1], 로봇 비젼[2], 3차원 재구성 등 다양한 분야 스테레오 비전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으며 실제 애플리케이션들에 적용하기 위해 빠른 속도를 갖는 실시간 시스템 구현에 대한 요구가 커지고 있다. 스테레오 비전 시스템은 두 대 이상의 카메라를 사용하여 각기 다른 시점에서 촬영한 이미지를 바탕으로 거리정보를 추출하는 시스템으로 인간이 두 눈을 통해 깊이 정보를 얻는 것과 유사하게 각각의 이미지 사이에서 동일한 물체를 나타내는 대응점을 찾아서 그 대응점들이 떨어진 거리(disparity)를 계산하여 깊이 정보를 추출한다.
스테레오 비전 시스템은 무인자동차[1], 로봇 비젼[2], 3차원 재구성 등 다양한 분야 스테레오 비전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는 이유는? 스테레오 비전 시스템은 잡음이 많은 복잡한 환경에서도 외부의 영향을 최소화하여 깊이 정보를 계산할 수 있기 때문에 무인자동차[1], 로봇 비젼[2], 3차원 재구성 등 다양한 분야 스테레오 비전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으며 실제 애플리케이션들에 적용하기 위해 빠른 속도를 갖는 실시간 시스템 구현에 대한 요구가 커지고 있다. 스테레오 비전 시스템은 두 대 이상의 카메라를 사용하여 각기 다른 시점에서 촬영한 이미지를 바탕으로 거리정보를 추출하는 시스템으로 인간이 두 눈을 통해 깊이 정보를 얻는 것과 유사하게 각각의 이미지 사이에서 동일한 물체를 나타내는 대응점을 찾아서 그 대응점들이 떨어진 거리(disparity)를 계산하여 깊이 정보를 추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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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K. Y. Lee, J. W. Lee, and N. Houshangi, "A stereo matching algorithm based on top-view transformation and dynamic programming for road-vehicle detection," Int. J. of Control, Automation, and Systems, vol. 7, no. 2, pp. 221-231, 2009. 

  2. D. S. Kim. "A real-time stereo depth extraction hardware for intelligent home assistant robot," IEEE Trans. on Consumer Electronics, vol. 56, pp. 1782-1788, 2010. 

  3. D. Scharstein and R. Szeliski, "A taxonomy and evaluation of dense two-frame stereo correspondence algorithms," Int. J. of Computer Vision, vol. 47, pp. 79-88, 2002. 

  4. M. Z. Brown, D. Burschka, and G. D. Hager, "Advances in computational stereo," Trans. Pattern Analysis and Machine Intelligence, vol. 25, pp. 993-1008, 2003. 

  5. K. J. Yoon, and I. S. Kweon, "Adaptive support-weight approach for correspondence search," IEEE Trans. Pattern Analysis and Machine Intelligence, vol. 28, pp. 650-656, 2006. 

  6. A. Hosni, M. Bleyer, M. Gelautz, and C. Rhemann. "Local stereo matching using geodesic support weights," 16th IEEE Int. Conf. on Image Processing on, pp. 2093-2096, 2009. 

  7. L. De-Maeztu, A. Villanueva, and R. Cabeza, "Stereo matching using gradient similarity and locally adaptive support-weight," Pattern Recognition Letters, vol.32, pp. 1643-1651, 2011. 

  8. N. Chang, T. M. Lin, T. H. Tsai, Y. C. Tseng, T. S. Chang, "Real-time DSP implementation on local stereo matching," IEEE Int. Conf. on Multimedia and Expo, pp. 2090-2093, 2007. 

  9. K. Ambrosch, W. Kubinger, "Accurate hardware-based stereo vision," Computer Vision and Image Understanding, vol. 114. pp. 1303-1316, 2010. 

  10. S. Jin, J. Cho, X. D. Pham, K. M. Lee, S. K Park, M. Kim, and J. W. Jeon, "FPGA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a real-time stereo vision system," IEEE Trans. on Circuits and Systems for Video Technology, vol. 20, no. 1, pp. 15-26, 2010. 

  11. A. Darabiha, J. Rose, and W. J. Maclean, "Video-rate stereo depth measurement on programmable hardware," 2003 IEEE Conf. on Computer Vision and Pattern Recognition, vol. 1, pp. 203-210, 2003. 

  12. S. Park, H. Jeong, "Real-time stereo vision FPGA chip with low error rate," 2007 Int. Conf. on Multimedia and Ubiquitous Engineering, pp. 751-765, 2007. 

  13. H. Hirschmuller, P. R. Innocent, and J. Garibaldi, "Real-time correlation based stereo vision with reduced border errors," Int. J. of Computer Vision, vol. 47, pp. 229-246, 2004. 

  14. N. Chang, T. Tsai, B. Hsu, Y. Chen, and T. Chang, "Algorithm and architecture of disparity estimation with mini-census adaptive support weight," IEEE Trans. Circuits Syst. Video Technol., vol. 20, no. 6, pp. 792-805, Jun. 2010. 

  15. K. Hwang, "Computer arithmetic: principles, architecture, and design," John Wiley & Sons, 19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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