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地盤 : 한국지반공학회지, v.29 no.9, 2013년, pp.8 - 12
초록이 없습니다.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쉴드 TBM 터널은 어디에 활용되는가? | 쉴드 TBM 터널은 기존의 Drill and Blast 터널링 공법과는 다르게 주변 구조물과의 초근접 조건, 연약지반 조건에서도 터널링이 가능한 공법으로 활용되고 있다. 특히 유럽을 포함한 해외 선진국에서는 Drill and Blast의 시공환경( 분진, 가스, 발파공해 등)을 개선하고자 쉴드 TBM의 적용성이 보편화 되어 있는 경향도 있다. | |
쉴드 TBM 시공사례가 우리에게 주는 시사점은 무엇인가? | ① 철도 또는 지하철의 운용중 이용자 편의성을 극대화 하기 위해서 일반적인 상식을 벗어난 다각적인 선형계획 및 터널 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는 점과 ② 장비형식별 굴착 가능 지반상태를 선정한다는 것 자체가 큰 의미가 없다고 할 수 있을 정도로 최근의 장비제작기술은 눈부시게 발전하고 있다. 지반조건 외에도 시공조건, 장비 제작여건 등을 고려하여 더욱 폭넓은 장비형식 적용성을 검토해야 한다는 점이다. | |
토압식 쉴드 TBM의 적용성이 우수한 것은 무엇인가? | 통상적으로 세립분을 많이 함유한 지반일수록 토압식 쉴드 TBM의 적용성이 우수한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본 현장의 경우 사질토 및 자갈층이 혼재된 지층조건임에도 이토압식 장비형식을 적용하여 시공중에 있었다. 자갈층 출현을 고려하여 이토압식 장비의 Screw Conveyor는 직경 850mm로 제작하여 최대 300mm의 전석층 처리가 가능토록 계획하였다. |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