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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해상 및 지반특성을 극복한 해상교량 기초 설계사례 -지도~임자 도로건설공사 - 원문보기

地盤 : 한국지반공학회지, v.29 no.10, 2013년, pp.28 - 41  

강진기 ((주)이피에스엔지니어링 지반설계부) ,  김기연 ((주)이피에스엔지니어링 지반설계부) ,  최충식 ((주)포스코건설 토목환경사업본부 설계그룹) ,  한근택 ((주)포스코건설 토목환경사업본부 설계그룹) ,  최용희 ((주)포스코건설 토목환경사업본부 설계그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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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므로, 이에 본 내용에서는 대안설계로 시행된 지도~임자간 도로건설공사 해상교량의 해상기초 설계사례를 소개하여 유사과업 설계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 본 과업은 국도24호선(신안~울산)중 지도 ~ 임자도를 연결하는 해상교량을 가설하여 도서지역 주민과 국민관광지의 교통편익을 증진하고 농수산물의 수송을 원활히 하여 주민 소득을 증대하며 도서주민의 생활환경을 개선하는 사업이다.
  • 9m로 감소시켜 주탑부 기초형식은 대구경 현장타설말뚝을 적용가능하게 하였다. 이로써 빠른 조류속 및 불규칙한 지층조건에서의 시공성을 확보하였다. 또한, 케이슨 기초 시공시 발생되는 수중 발파작업과 대수심에서의 시공성 불리를 극복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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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일축압축강도는 어떻게 측정 되었나? RMR값은 전체 35~73으로 Ⅱ~Ⅳ등급, 기초 지지층은 42~70으로 Ⅱ~Ⅲ등급의 양호한 암반에 위치하고 있다. 일축압축강도는 전체 28.8∼87.2MPa 범위, 기초 지지층은 28.8~71.3MPa 값으로 확인되었다. 기반암은 대체로 신선한 경암인 것으로 확인 되었다.
임자대교 지반특성 분석결과는 어떠한가? 임자대교 지반특성 분석결과, 주탑부 최대수심이 27.0~33.7m의 대수심구간이며, 기반암은 GL.(-) 1.0~3.5m 하부심도에서 조기 출현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해상 장대교량이 지속적으로 계획 및 시공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이는 현재 정부에서 실시하는 제4차 국토종합 수정 계획(2006~2020)을 바탕으로 새로운 국토 전략을 제시하고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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