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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韓醫學原典學會誌 = The journal of Korean medical classics, v.26 no.4, 2013년, pp.237 - 251
Objective : Min fire(民火) is mentioned as a kind of fire that exists in human body, which rarely appears in traditional medical books. It was mainly mentioned as a fire in urinary bladder, and was referred to have some function in the process of qi transformation(氣化) in urinary bladder. As the conce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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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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元陽이란? | 이와 같이 內丹 저작에서는 三火가 君火, 臣火, 民火로 구분되어 있는데, 의서에서는 그 중 臣火를 相火로 언급한 것으로 보인다. 元陽이란 父母의 精血이 만나 인체의 形이 생겨나는 과정에서 腎에 깃들게 되는 것이며, 君火, 臣火, 民火의 三火는 이 元陽을 근본으로 하여 眞氣를 생하게 하는 것이다. 『鍾呂傳道集』에 의하면 인체 내의 臟腑는 그 발생의 과정에서 腎이 먼저 생겨난 이후 腎이 脾를 생하고 이어 肝, 肺, 心, 小腸 등의 순으로 생겨나는 것으로 설명되어 있다. | |
艮卦의 時에 氣가 미약할 때 氣를 기르고, 乾卦의 時에 氣가 흩어질 때는 氣를 모아야 하지만 그렇지 못한 상황에선 어떤 결과가 예상되는가? | 21) 따라서 艮卦의 時에 氣가 미약할 때 氣를 기를 수 있어야 하며, 乾卦의 時에 氣가 흩어질 때 氣를 모을 수 있어야 한다. 그렇지 못하고 六欲七情 등으로 인해 元陽을 耗散시키면 眞氣가 쇠잔해지고 眞液도 生하지 못하게 된다. | |
『壽世保元』에 『諸病源候論』의 내용이 그대로 계승되어 있는 이유는? | 이는 膀胱氣化에 있어서의 『內經』의 모호한 점을 『諸病源候論』이 보충해 주는 셈이라고도 할 수 있을 것이다. 이후 膀胱氣化에 의해 精氣가 산포된다는 관점을 보인 『鍼灸大成』, 『壽世保元』, 『血證論』 등의 몇 안 되는 의서들 가운데 『壽世保元』에 『諸病源候論』의 내용이 그대로 계승되어 있는 것도 『諸病源候論』에서 말한 膀胱氣化의 요점에 주목했기 때문이 아닌가 생각된다60). 『幼幼集成』의 경우도 역시 膀胱氣化의 결과물에 대해 기본적으로 『諸病源候論』의 관점의 연장선상에 있는 것으로 볼 수 있으며, 나아가 이에 더해 膀胱氣化의 동력에 대한 일정한 관점을 제시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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