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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화(民火)의 개념 및 방광기화(膀胱氣化)와의 상관성에 대한 연구
A study on the concept of min fire(民火) and its relation to qi transformation(氣化) in urinary bladder 원문보기

大韓韓醫學原典學會誌 = The journal of Korean medical classics, v.26 no.4, 2013년, pp.237 - 251  

은석민 (우석대학교 한의과대학 원전의사학교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 Min fire(民火) is mentioned as a kind of fire that exists in human body, which rarely appears in traditional medical books. It was mainly mentioned as a fire in urinary bladder, and was referred to have some function in the process of qi transformation(氣化) in urinary bladder. As the concep...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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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膀胱의 火로서의 民火가 의학이론에서 가질 수있는 개념적 의의는 일차적으로 기존의 의학이론에서 君火와 相火가 논의된 틀 내에 民火가 어떻게 부합될 수 있는 것인지에 대한 구체적인 논의가 먼저 필요한 것일 수 있겠지만, 본 논고에서는 民火가 膀胱의 火로 언급되는 점에 주목하면서 의학이론 중의 膀胱氣化의 문제에 民火의 개념을 적용할 수 있는지의 가능성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膀胱氣化의 문제는 『素問·靈蘭秘典論』에서 膀胱에 대해 언급하면서 “膀胱者, 州都之官, 津液藏焉, 氣化則能出矣”라고 한 것으로부터 비롯되었다고 할 수 있는데, 이로부터 膀胱에서의 氣化의 동력이 되는 것이 무엇이고또 그 결과물은 어떤 것들인지에 대한 논의들이 지속되어 온 것이다.
  • 또한 송지청 등은 膀胱氣化의 결과물이 소변만이 아니라 水精이 散布되는 면도 아울러 있음을 강조하였다3). 본 논고에서는 이와 같은 기존의 논의들을 검토하는 한편으로 膀胱氣化의 문제를 논함에 있어 膀胱의 火로서의 民火의 개념을 새롭게 추가하는 것을 시도해 보고자 하는 것이다.
  • 이에 본 논고는 먼저 의서들과 道敎內丹學 저작들에 나타난 民火의 개념을 먼저 살펴본 다음, 이어 이를 기초로 膀胱氣化의 문제에 있어 民火의 개념적 의의를 논해 보고자 한다.
  • 이에 본 논고에서는 民火가 膀胱의 火로 언급되어 있는 것에 중점을 두고 의학이론 내에서 民火 개념의 이론적 의의를 살펴보고자 하였는데, 특히 膀胱의 火로서의 民火의 실제적 기능이 나타나 있는 『幼幼集成』에서의 예를 바탕으로 民火 개념을 의학이론 중의 膀胱氣化의 문제와 관련지어 논하게 되었다.
  • 이에 본 논고에서는 의학이론에서 民火가 지니는 개념적 의의에 대해 살펴보고자 하며, 이를 위해 民火를 膀胱에 속하는 火로 언급한 예들을 기초로 道敎內丹學과 의학이론 중의 民火 개념의 연결성에 대해 논하고자 한다. 이는 의학이론 내에서 君火와 相火의 개념이 일정한 논의의 맥락을 지녔듯이 民火역시 의학이론 내에서 어떤 이론적 맥락을 지닐 수있는지에 대한 초보적 논의가 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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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元陽이란? 이와 같이 內丹 저작에서는 三火가 君火, 臣火, 民火로 구분되어 있는데, 의서에서는 그 중 臣火를 相火로 언급한 것으로 보인다. 元陽이란 父母의 精血이 만나 인체의 形이 생겨나는 과정에서 腎에 깃들게 되는 것이며, 君火, 臣火, 民火의 三火는 이 元陽을 근본으로 하여 眞氣를 생하게 하는 것이다. 『鍾呂傳道集』에 의하면 인체 내의 臟腑는 그 발생의 과정에서 腎이 먼저 생겨난 이후 腎이 脾를 생하고 이어 肝, 肺, 心, 小腸 등의 순으로 생겨나는 것으로 설명되어 있다.
艮卦의 時에 氣가 미약할 때 氣를 기르고, 乾卦의 時에 氣가 흩어질 때는 氣를 모아야 하지만 그렇지 못한 상황에선 어떤 결과가 예상되는가? 21) 따라서 艮卦의 時에 氣가 미약할 때 氣를 기를 수 있어야 하며, 乾卦의 時에 氣가 흩어질 때 氣를 모을 수 있어야 한다. 그렇지 못하고 六欲七情 등으로 인해 元陽을 耗散시키면 眞氣가 쇠잔해지고 眞液도 生하지 못하게 된다.
『壽世保元』에 『諸病源候論』의 내용이 그대로 계승되어 있는 이유는? 이는 膀胱氣化에 있어서의 『內經』의 모호한 점을 『諸病源候論』이 보충해 주는 셈이라고도 할 수 있을 것이다. 이후 膀胱氣化에 의해 精氣가 산포된다는 관점을 보인 『鍼灸大成』, 『壽世保元』, 『血證論』 등의 몇 안 되는 의서들 가운데 『壽世保元』에 『諸病源候論』의 내용이 그대로 계승되어 있는 것도 『諸病源候論』에서 말한 膀胱氣化의 요점에 주목했기 때문이 아닌가 생각된다60). 『幼幼集成』의 경우도 역시 膀胱氣化의 결과물에 대해 기본적으로 『諸病源候論』의 관점의 연장선상에 있는 것으로 볼 수 있으며, 나아가 이에 더해 膀胱氣化의 동력에 대한 일정한 관점을 제시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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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4)

  1. 賀娟. 試論膀胱'氣化則能出'. 北京中醫藥大學學報. 2002年 7月. pp.10-11. 

  2. 章增加. 論衛氣出于膀胱及臨床意義. 中醫藥通報. 2012年 2月. pp.23-25. 

  3. 송지청. 膀胱津液과 氣化에 관한 고찰. 대한한의학원전학회지. 2010년 제23권 3호. pp.103-110. 

  4. 黃帝內經素問. 中醫古籍出版社. 北京. 1997. p.14, 37, 69, 91. 

  5. 黃帝內經靈樞. 中醫古籍出版社. 北京. 1997. p.41, 42, 62, 91. 

  6. 全國韓醫科大學 原典學敎室 編. 難經. 법인문화사. 서울. 2010. p.86. 

  7. 李?. 醫學入門. 天津科學技術出版社. 天津. 1998. p.7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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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陳士鐸. 本草新編. 山西科學技術出版社. 太原. 2011. p.60. 

  11. 施肩吾 傳. 鍾呂傳道集. 鍾呂丹道經典譯解. 宗敎文化出版社. 北京. 2008. p.28, 51, 56, 58, 59. 

  12. 施肩吾. 西山群仙會眞記. 中華道藏第十九冊. 華夏出版社. 北京. 2004. p.135. 

  13. 鍾離權. 靈寶筆法. 鍾呂丹道經典譯解. 宗敎文化出版社. 北京. 2008. p.163, 164, 165. 

  14. 張果. 太上九要心印妙經. 中華道藏十九冊. 華夏出版社. 北京. 2004. p.1. 

  15. 王?. 重廣補注黃帝內經素問. 學苑出版社. 北京. 2004. p.68, 124, 160, 279. 

  16. 張隱庵. 黃帝內經素問集注. 學苑出版社. 北京. 2002. p.504. 

  17. 王履. 醫經溯?集. 上海浦江敎育出版社. 上海. 2012. p.51. 

  18. 張景岳. 類經. 張景岳醫學全書. 中國中醫藥出版社. 北京. 1999. p.36, 188. 

  19. 丁光迪 主編. 諸病源候論校注. 人民衛生出版社. 北京. 1991. p.126, 492. 

  20. 馬蒔. 黃帝內經素問注證發微. 學苑出版社. 北京. 2003. p.102. 

  21. 沈金鰲. 雜病源流犀燭. 沈金鰲醫學全書. 中國中醫藥出版社. 北京. 1999. p.138. 

  22. 孫一奎. 赤水玄珠. 孫一奎醫學全書. 中國中醫藥出版社. 北京. 1999. p.351. 

  23. 趙獻可. 醫貫. 醫案醫話醫論名著集成. 華夏出版社. 北京. 1997. p.828. 

  24. 林佩琴. 類證治裁. 人民衛生出版社. 北京. 2005. p.110. 

  25. 張琦. 素問釋義. 科學技術文獻出版社. 北京. 1998. p.30. 

  26. 唐宗海. 血證論. 人民衛生出版社. 北京. 2005. p.3, 14. 

  27. 周學海. 讀醫隨筆. 周學海醫學全書. 中國中醫藥出版社. 北京. 1999. p.255. 

  28. 陳修園. 醫學實在易. 陳修園醫學全書. 中國中醫藥出版社. 北京. 1998. p.546. 

  29. 劉河間. 素問病機氣宜保命集. 天津科學技術出版社. 天津. 1992. p.120. 

  30. 劉河間. 素問玄機原病式. 天津科學技術出版社. 天津. 1992. p.29. 

  31. 張景岳. 類經. 張景岳醫學全書. 中國中醫藥出版社. 北京. 1999. p.31. 

  32. 張景岳. 類經附翼. 張景岳醫學全書. 中國中醫藥出版社. 北京. 1999. p.796, 797. 

  33. 成無己. 傷寒明理論. 傷寒金?溫病名著集成. 華夏出版社. 北京. 1997. p.131. 

  34. ?廷賢. 壽世保元. 人民衛生出版社. 北京. 1992. p.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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