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신찬피온방(新纂辟瘟方)』의 온역(瘟疫) 인식 및 피역서(辟疫書)로서의 의의에 대한 고찰 - 『동의보감(東醫寶鑑)·온역문(瘟疫門)』과의 비교를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perception of epidemic febrile disease[瘟疫] in the Sinchanbyeokonbang(新纂辟瘟方) and its significance as prevention contents - Based on comparison with Dong-uibogam(東醫寶鑑) - 원문보기

大韓韓醫學原典學會誌 = The journal of Korean medical classics, v.26 no.4, 2013년, pp.355 - 366  

김상현 (한국한의학연구원 정보개발운영그룹) ,  백유상 (경희대학교 한의과대학 원전학교실) ,  정창현 (경희대학교 한의과대학 원전학교실) ,  장우창 (경희대학교 한의과대학 원전학교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ased on analysis of the organization and listed formulas of the Sinchanbyeokonbang(新纂辟瘟方), it is clear that it has been published based on the Dong-uibogam(東醫寶鑑). This study was carried out under this premise, with focus on the differences between Sinchanbyeokonbang and the epidemic febrile diseas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東醫寶鑑•瘟疫門』과 『新纂辟瘟方』의 텍스트 분석을 통해온역에 대한 인식이 어떠한지 연구해보고자 한다. 동시에 그 이론이 어떻게 변화하고 체계화되었는지에 대해서도 고찰해보도록 하겠다.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新纂辟瘟方』이 『東醫寶鑑·瘟疫門』과 차이나는 부분에 주목하여 연구를 진행하려고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東醫寶鑑•瘟疫門』과 『新纂辟瘟方』의 텍스트 분석을 통해온역에 대한 인식이 어떠한지 연구해보고자 한다.
  • 따라서 추가되거나 변경된 기술을 중심으로 볼때, 『新纂辟瘟方』의 瘟疫 病因 인식은 외부의 기후적 요인, 특히 온열성 요인을 『東醫寶鑑·瘟疫門』에 비해 강조하였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이러한 인식을 바탕으로 하여 火가 치성해서 疫病이 유행할 수 있는 시기를 運氣이론으로 추산하고 그에 대비하기 위한 목적성을 담고 있다고 할 수 있겠다.

가설 설정

  • 즉, 정교한 脈象의 차이를 기술하는 것이 당장 유행할지 모르는 瘟疫에 대비하여 얼마나 실효성을 거둘 수 있을지 판단했을 것이라는 의미이고, 또는 정확히 지목하기 힘든 瘟疫의 脈이기에 삭제한 내용이 상대적으로 중요도가 떨어진다고 판단했을 것이라는 의미이다. 두 추측 중 어느 한 쪽이 맞을 수도 있고 둘다 맞거나 틀릴 수도 있겠지만, 위와 같이 판단한 것은 『新纂辟瘟方』이 瘟疫의 치료 및 예방을 목적으로 간행한 서적으로서 정확하고도 현실적으로 유용한 정보를 실으려 했다는 가정 하에서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許浚의 의도 중 가장 큰 것은? 許浚의 의도 중 가장 큰 것은 기사의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運氣에서 ‘火’와 疫病과의 상관성이다. 大運이 火에 속하는 戊癸年을 언급한 것이나 少陰 또는 少陽이 司天인 해(子午年, 寅申年)을 언급한 것이 그것을 뒷받침하는 내용이다.
『新纂辟瘟方』이 『東醫寶鑑』, 특히 〈瘟疫門〉을 기반으로 출간된 것은 명백한 사실이라고 본 이유는? 또한 『新纂辟瘟方』에는 중복항목을 제거했을 경우 총 55개의 처방과 30가지의 단방 및 치법이 기술되는데, 그 중 9개 처방과 12가지 단방 및 치법을 제외하면 모두 『東醫寶鑑·瘟疫門』의 내용을 기반으로 한 것들이다.
『新纂辟瘟方』의 가장 첫 기사인 ‘火運之歲多疫癘’는 『『黃帝內經』』에서 疫病이 발생할 수 있는 모든 경우를 발췌했다기보다는, 허준 선생이 말하고 자 하는 내용을 기술하면서 『『黃帝內經』』 내용을 근거로 삼았다고 보는 것이 타당할 것이라고 주장한 이유는? 이 기사에서 언급한 바로는 戊癸年, 少陰 또는 少 陽이 司天인 해, 丑未年 少陰이 加臨하는 시기, 火運의 해에 熒惑星이 빛날 때에 전염병[疫癘]이 많다는 것이다. 사실 『『黃帝內經』』에서 疫病을 언급한 시기가 이 기사에서 언급한 때만 있는 것은 아니다.9) 따라서 이 기사는 『『黃帝內經』』에서 疫病이 발생할 수 있는 모든 경우를 발췌했다기보다는, 허준 선생이 말하고 자 하는 내용을 기술하면서 『『黃帝內經』』 내용을 근거로 삼았다고 보는 것이 타당할 것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8)

  1. 陳柱杓. 劉完素의 火熱論이 許浚의 瘟疫治療法에 미친 영향. 경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0. 

  2. 조원준. 16-17세기 조선의 ?疫醫書를 통해 살펴본 瘟疫學의 특징. 한국의사학회지. 2006. 19(2). 

  3. 金信根 主編. 韓國醫學大系(38). 서울. 麗江出版社. 1994. p.47. pp.35-38, 41-43, 115-154. 

  4. 許浚 지음, 陳柱杓 註釋. 新增補對譯 東醫寶鑑. 서울. 법인문화사. 2012. p.948, 1134, 1420. pp.1448-1462. 

  5. 한국한의학연구원. 허준의학전서6, 신찬벽온방 해제. 서울. 보건복지가족부. 2009. p.3. 

  6. 洪元植 校合編纂. 精校黃帝內經素問. 서울. 東洋醫學硏究院 出版部. 1985. p.263. 

  7. 국사편찬위원회. 光海君日記. 61卷, 4年. Available from: URL: http://sillok.history.go.kr/viewer/ viewtype1.jsp?idkoa_10412022_001&mTree 0&inResult0&indextype1 

  8. 한국한의학연구원. 한의고전명저총서, 벽온신방 해제. Available from: URL: http://jisik.kiom.re.kr /search/searchOldBookBiblio.jsp?srchTab1&D ataIDKIOM_A050_Z_001&DataName%E8%B E%9F%E7%98%9F%E6%96%B0%E6%96%B9& ssot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