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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해양환경ㆍ에너지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Marine Environment & Energy, v.16 no.4, 2013년, pp.248 - 254
김문찬 (부산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송무석 (홍익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강현지 (부산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김동언 (STX조선해양)
Recently, contra-rotating propellers (CRP) having higher efficiency draw much attention since the EEDI regulation of IMO has been enforced. In this paper a numerical method based on the vortex lattice potential theory with a wake model and an experimental procedure with a newly built measuring devi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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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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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반회전프로펠러는 무엇인가? | 상반회전프로펠러(Contra Rotating Propeller, CRP)는 고효율 추진 장치를 대표하는 프로펠러로서 서로 반대 방향으로 회전하는 두 개의 프로펠러를 동심 축 상에 전후 방향으로 설치하여 추력을 발생시키는 복합 추진 장치이다. 프로펠러의 회전은 하류로 밀치는 유동에 상당한 양의 회전 에너지를 남기며 이에 따라 약 8%의 효율 손실이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는데, CRP는 서로 반대 방향으로 회전하는 두 후류의 중첩으로 회전 에너지 유실을 최소화함으로써 전체적인 추진효율을 증대시키는 장점을 가지며, 선박의 직진 성능을 개선하고 단위 프로펠러에 작용하는 하중을 줄임으로써 축기진력 및 소음, 진동 등의 감소 효과도 얻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SNAK[2009]). | |
상반회전프로펠러의 장점은 무엇인가? | 상반회전프로펠러(Contra Rotating Propeller, CRP)는 고효율 추진 장치를 대표하는 프로펠러로서 서로 반대 방향으로 회전하는 두 개의 프로펠러를 동심 축 상에 전후 방향으로 설치하여 추력을 발생시키는 복합 추진 장치이다. 프로펠러의 회전은 하류로 밀치는 유동에 상당한 양의 회전 에너지를 남기며 이에 따라 약 8%의 효율 손실이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는데, CRP는 서로 반대 방향으로 회전하는 두 후류의 중첩으로 회전 에너지 유실을 최소화함으로써 전체적인 추진효율을 증대시키는 장점을 가지며, 선박의 직진 성능을 개선하고 단위 프로펠러에 작용하는 하중을 줄임으로써 축기진력 및 소음, 진동 등의 감소 효과도 얻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SNAK[2009]). Fig. | |
EEDI은 무엇인가? | 대기 중 온실가스(GHGs, greenhouse gases) 농도의 증가에 따른 것으로 이해되는 기후변화의 문제가 전 지구적인 관심의 중심에 놓인 가운데, 국제해사기구(IMO, 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 는 교토의정서(Kyoto Protocol)의 온실가스 감축과 관련하여 국제적인 산업의 영역에서 법적인 효력을 갖는 최초의 규정으로 에너지효율설계지수(EEDI, Energy Efficiency Design Index)의 도입을 결정하였다(IMO[2011]). 이는 2013년부터 신조되는 선박에 대하여, 건조, 항해 및 관리에 대하여 에너지 효율에 대한 지표들을 제시하여 단계적으로 적용하도록 하고 있는데, 건조 시 적용하는 에너지효율지수인 EEDI (Energy Efficiency Design Index for new ships)는 1톤의 화물을 1해상마일 거리를 운송하는 데 발생되는 이산화탄소(CO2) 배출량을 나타내며, 2013년 1월 10% 저감을 시작으로 단계적으로 2025년까지 30%를 저감하여야 한다(Jung[2011]). EEDI는 방법을 규정하지 않고 최종적인 결과로 나타나는 CO2 배출량의 저감을 요구하는 체제로, 해양 운송체의 추진과 저항에 관련된 다양한 영역에서 다양한 형식으로의 효율 증대를 요구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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