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터널에 대한 내진설계 기준이 처음으로 제정된 1999년 이전에 설계된 현재 운영중인 도로 터널의 지진에 대한 성능을 평가하였다. 이를 위하여 1999년 이전에 설계된 도로 터널 자료를 조사하였으며 이중에서 가장 지진에 취약할 것으로 예상되는 대표 단면을 선정하여 이들에 대한 정밀한 안전성 평가를 수행하였다. 사용된 해석방법은 응답변위법과 동적해석이며 모두 유한차분해석 프로그램을 이용하였다. 응답변위법은 전체영역과 축소된 해석 영역에 대한 해석을 수행하였으며 동적해석은 비선형 해석을 수행하였다. 해석 결과, 축소된 해석영역에 대한 응답변위법과 동적해석의 결과가 매우 유사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내진설계가 적용되지 않은 터널들도 재현주기 1000년 지진에 대해서는 안전하며 추가적인 보강은 불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valuates the seismic performance of road tunnels designed before the provisions for seismic design of tunnels were first established in 1999. Extensive design data and site investigation reports are investigated to select tunnels sections that are considered to be most susceptible to se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지반이 약한 곳의 갱구부 구간에 대해서는 사면 안정성을 평가하였지만, 본 논문에서는 이 구간에 대해서 수행된 유사정적 사면안정해석 결과는 제시하지 않았다. 본 논문에서는 편토압이 작용하는 구간에서 터널 본선의 내진 성능을 평가한 과정과 결과만을 다루었다. 26개의 터널 중에서 큰 편토압이 작용하는 구간은 총 6구간으로 조사되었으며 이들은 Table 1에 정리하였으며 선정된 터널의 횡단면도는 Fig.
  • 본 연구에서는 내진설계가 의무화된 1999년 이전에 설계 및 시공된 운영 중인 도로 터널 중 편토압 발생이 예상되는 터널에 대하여 지진 시 안정성을 검토하였다. 터널의 안정성은 응답변위법과 동적해석법을 모두 적용해서 평가하였으며 라이닝에 작용하는 휨응력과 전단응력이 허용치를 초과하는지를 평가하였다.
  • 국내 교통 시스템의 핵심 인프라인 터널에 지진으로 인한 구조적 피해가 발생할 경우 심각한 인명・경제적 피해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이들의 안전성을 규명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고 판단된다. 본 연구에서는 내진설계가 적용되지 않은 현재 운영 중인 도로 터널의 내진 성능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설계기준 및 피해 사례를 기반으로 지진 시 가장 취약하다고 판단되는 터널 구간을 선정하였으며 이들에 대한 정밀한 유사 정적 및 동적해석을 수행하여 내진 보강의 필요성을 평가하였다.

가설 설정

  • 1. 동적해석 수행 시 Rayleigh 감쇠공식의 계수는 토사층과 암반 층이 각각 다르게 적용되어야 한다. 토층은 1차와 8차(또는 1차와 5차) 모드에 상응하는 계수를 적용해야 하며 암반층은 1차 모드와 입력지진파의 탁월주파수에 대한 계수를 적용해야 한다.
  • 본 연구에서 사용된 물성은 Table 4과 같고, 터널의 보수적인 평가를 위해서 숏크리트가 지반압을 받지 않고 하중은 콘크리트 라이닝이 모두 저항한다고 가정하였다. 이와 같은 가정은 지진해석 시 일반적으로 적용되고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진 등에 대해서 터널이 지상구조물보다 안전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지진동에 대해서 터널은 지반운동이 지표면에 비하여 작고, 겉보기 단위 체적 중량과 이로 인한 관성력이 작으며, 구조물이 지반에 둘러싸여 있어 일산 감쇠가 크기 때문에 지상구조물에 비해서 안전한 것으로 알려졌다(Park et al., 2010a). 하지만 Kobe 지진(일본, 1995), Chi-Chi 지진(대만, 1999), Niigata 지진(일본, 2004) 등으로 인하여 지하구조물에 심각한 피해가 발생하였으며 터널도 지진에 대해서 안전하지 않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지진 시 터널의 응답은 응답변위법 또는 동적해석으로 평가되는데 그 중 동적해석법의 장점 및 단점은 무엇입니까? 동적해석법은 가장 정밀하게 터널의 동적 응답을 평가할 수 있는 방법이지만 하부 및 측면 경계조건 설정, 비선형 구성모형, Rayleigh 감쇠 등 해석 수행 시 어려움이 많아 전문가가 아니면 정확하게 수행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다(Park et al., 2010b).
2007년 터널설계기준에는 무엇을 규정하고 있습니까? 2007년 터널설계기준(MOCT, 2007a)에는 1) 지반이 약한 곳의 시・종점 갱구부 2) 터널 간 접속부 3) 액상화가 우려되는 연약지반 구간 4) 단층대 및 파쇄대 통과구간 5) 편토압이 예상되는 터널 구간에 대해서 내진 안전성을 검토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에서 운영 중인 도로 터널 중 내진설계가 적용되지 않은 1999년 전후 준공 된 터널 설계자료를 조사하였으며 이들 중에서 지진에 취약할 것으로 예측되는 단면을 선정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9)

  1. Hashash, Y.M.A., Park, D. (2002), "Viscous damping formulation and high frequency motion propagation in non-linear site response analysis", Soil Dynamics and Earthquake Engineering, Vol. 22, No. 7, pp. 611-624. 

  2. Itasca. (2008), FLAC: Fast Lagrangian Analysis of Continua, Itasca Consulting Group Inc. 

  3. Kwok, A.O.L., Stewart, J.P., Hashash, Y.M.A., Matasovic, N., Pyke, R., Wang, Z., Yang, Z. (2007), "Use of exact solutions of wave propagation problems to guide implementation of nonlinear seismic ground response analysis procedures", Journal of Geotechnical and Geoenvironmental Engineering, Vol. 133, pp. 1385. 

  4. Lee, I.M., An, D.J. (2001), "Seismic analysis of tunnel structures",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Vol. 3, No. 4, pp. 3-15. 

  5. MOCT. (1997), Korean Seismic Design Standard, Ministry of Construction and Transportation (in Korean) 

  6. MOCT. (1999), Manual on tunnel design, Ministry of Construction and Transportation (in Korean) 

  7. MOCT. (2007a), Manual on tunnel design, Ministry of Construction and Transportation (in Korean) 

  8. MOCT. (2007b), Concrete Structure Design Criteria, Ministry of Construction and Transportation (in Korean) 

  9. Park, D., Hashash, Y.M.A. (2004a), DEEPSOIL, University of Illinois at Urbana-Champaign. 

  10. Park, D., Hashash, Y.M.A. (2004b), "Soil damping formulation in nonlinear time domain site response analysis", Journal of Earthquake Engineering, Vol. 8, No. 2, pp. 249-274. 

  11. Park, D., Shin, J.H., Yun, S.U. (2010a), "Seismic analysis of tunnel in transverse direction part I: Estimation of seismic tunnel response via method of seismic displacement", Journal of Korean Geotechnical Society, Vol. 26, pp. 57-70. 

  12. Park, D., Shin, J.H., Yun, S.U. (2010b), "Seismic analysis of tunnel in transverse direction part II: Evaluation of seismic tunnel response via dynamic analysis", Journal of Korean Geotechnical Society, Vol. 26, pp. 71-85. 

  13. Park, I.J. and Yoo, J.H. (2010), "Aseismic design concept for underground space based on site response analysis",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Vol. 12, No. 3, pp. 257-264. 

  14. Park, S.Y., Park, I.J., Lee, J.J., Choi, S.-H., Kim, S.-I. (2007), "Analysis of dynamic behavior for underground structures under earthquake loading",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Vol. 9, No. 2, pp. 205-217. 

  15. Rayleigh, J., Lindsay, R. (1945), "The theory of sound, 1945": Dover, New York. 

  16. Schnabel, P.B., Lysmer, J.L., Seed, H.B. (1972), SHAKE: A computer program for earthquake response analysis of horizontally layered sites, EERC-72/12,Earthquake Engineering Research Center, Berkeley, CA. 

  17. Sedarat, H., Kozak, A., Hashash, Y.M.A., Shamsabadi, A., Krimotat, A. (2009), "Contact interface in seismic analysis of circular tunnels",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Technology, Vol. 24, No. 4, pp. 482-490. 

  18. Seed, H.B., Idriss, I.M. (1970). "Soil moduli and damping factors for dynamic response analyses.", Report EERC 70-10, Earthquake Engineering Research Center, University of California, Berkeley. 

  19. Wang, J.N. (1993), "Seismic design of tunnels: A state-of-the-art approach", Monograph 7. New York, NY: Parsons Brinckerhoff Quade & Douglas, Inc.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