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공간 능력과 공간 기하적 사고에서 SketchUp활용의 효과 -중학교 1학년 입체도형의 측정 단원을 중심으로-
The impact of Google SketchUp on spatial ability and 3D geometric thinking of 7th grade students in volume measurement of solid figure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A. The Mathematical Education, v.52 no.4, 2013년, pp.531 - 547  

이현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  김래영 (이화여자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e study is to examine how effects of activities using Google SketchUp on students' spatial ability and 3D geometric thinking in measuring the volume of solid figures. By comparing the results from pre- and post-tests between the experimental group and control group, we found that ac...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간능력이란 무엇인가? 즉 상자의 공간을 지각하고 그 상자를 팩우유의 크기로 구조를 파악해나간다. 이처럼 공간을 지각하고 관계를 파악하는 것을 ‘공간능력’이라고 하며, 특히 마음속에 상자의 공간을 생각하고 회전시킨 모습을 상상할 수 있는 것을 ‘공간시각화’, 공간을 부분으로 나누고 다시 재조직하여 공간의 구조를 파악하는 능력을 ‘공간방향화’라고 한다 (Tartre, 1984)
공간방향화란 무엇인가? 즉 상자의 공간을 지각하고 그 상자를 팩우유의 크기로 구조를 파악해나간다. 이처럼 공간을 지각하고 관계를 파악하는 것을 ‘공간능력’이라고 하며, 특히 마음속에 상자의 공간을 생각하고 회전시킨 모습을 상상할 수 있는 것을 ‘공간시각화’, 공간을 부분으로 나누고 다시 재조직하여 공간의 구조를 파악하는 능력을 ‘공간방향화’라고 한다 (Tartre, 1984)
공간 기하적 사고가 의미하는것은 무엇인가? , 2010). 즉, 기하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사용하는 모든 수학적 지식과 3차원의 도형을 상상하고 조작하는 능력을 이용하여 해결해 가는 모든 활동을 의미한다. Pittalis & Christou(2010)는 기존의 공간 기하 사고에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1)

  1. 고상숙, 정인철, 박만구 (2009). 교구를 활용한 중학교 공간능력 향상을 위한 수업에서 학습의 효과, 수학교육 48(1), 1-20.(Choi-Koh, S. S., Jung, I., Park, M. (2009). An Effect of Students' Learning for Spatial Ability Using a Geometric Manipulative, The mathematical Education 48(1), 1-20.) 

  2. 권오남 (2002). 웹 기반 가상현실 프로그램과 지필 학습 프로그램이 공간시각화 능력에 미치는 영향 - 성별을 중심으로, 수학교육 41(1), 45-57.(Kwon, O. N. (2002). The Gender - Related Effects of a Web - Based Virtual Reality Program and a Paper - Based Program on Spatial Visualization Skills of Middle School Students, The mathematical Education 41(1), 45-57.) 

  3. 김주일 (2012). 스케치 업을 활용한 학습이 공간 감각 능력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 논문, 공주교육대학교.(Kim, J. I. (2012). The effect of learning using sketchup on spatial sense abilities. master's thesis, Gong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4. 나귀수 (2009). 분석법을 중심으로 한 기하 증명 지도에 대한 연구, 수학교육학연구 19(2), 185-206.(Na, G. S. (2009). Teaching Geometry Proof with focus on the Analysis,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19(2), 185-206.) 

  5. 이혜미 (2008). 3D 탐구형 소프트웨어 활용을 통한 수학적 사고력 및 수학성취도 향상에 관한 연구 - 초등학교 6학년 '도형' 영역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전주교육대학교.(Lee, H. M. (2008). A Study of Improvement of Mathematical Thinking Ability and Achievement through 3D Software Application : Focused on Diagram area in 6 Grade Elementary School. master's thesis, Jeon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6. 전평국, 정부용 (2003). 공간 시각화 과정에서의 교구의 역할, 수학교육 논문집 15, 87-92.(Jeon, P. K. & jeong, B. Y. The role of tools in spatial visualization process,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15, 87-92.) 

  7. Battista, M. T., & Clements, D. H. (1996). Students' understanding of three-dimensional rectangular arrays of cubes,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27(3), 258-292. 

  8. Battista, M. T. (2004). Applying Cognition-Based Assessment to Elementary School Students' Development of Understanding of Area and Volume Measurement, Mathematical Thinking and Learning 6(2), 185-204. 

  9. Clements, D. H., & Sarama, J. (2007). Effects of a preschool mathematics curriculum: Summative research on the building blocks project,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38(2), 136-163. 

  10. Ekstrom, R. B., French. J. W., Harmon, H. H., & Derman, D. (1976). Manual for Kit of Factor-Referenced Cognitive Tests, Princeton: Educational Testing Service. 

  11. Fennema, E. (1979). Women and girls in mathematics-equity in mathematics education,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10, 389-401. 

  12. Hegarty, M., & Waller, D. A. (2004). A dissociation between mental rotation and perspective-talking spatial abilities, Intelligence 32, 175-191. 

  13. Kurtulus, A., & Uygan, C. (2010). The effects of Google Sketchup based geometry activities and projects on spatial visualization ability of student mathematics teachers, Procedia-Social and Behavioral Sciences 9, 384-389. 

  14. Lean, G., & Clements, M. A. (1981). Spatial ability, visual imagery, and mathematical performance,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12, 267-299. 

  15. Livingstone, J., & Fleron, J. F. (2012). Exploring Three-Dimensional Worlds Using Google SketchUp, Mathematics Teacher 105(6), 469-473. 

  16. Markopoulos, C. (2003). Teaching and learning of solids with the use of technological tools.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Patra. 

  17. McGee, M. G. (1979). Human spatial abilities: Psychometric studies and environmental, genetic, hormonal, and neurological influences, Psychological Bulletin 86(5), 889-918. 

  18. Pittalis, M., & Christou, C. (2010). Types of reasoning in 3D geometry thinking and their relation with spatial ability,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75(2), 191-212. 

  19. Shafer, K. G., Severt, G., & Olson, Z. A. (2011). Sketching up the Digital Duck, Mathematics Teacher 105(4), 262-268. 

  20. Tartre, L. A. (1984). The role of spatial orientation skill in the solution of mathematics problems and associated sex-related differences.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Wisconsin. 

  21. Tartre, L. A. (1990). Spatial orientation skill and mathematical problem solving,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21(3), 216-229.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