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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3 no.11, 2013년, pp.119 - 129
왕초 (한국외국어대학교 신문방송학과) , 박주연 (한국외국어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부)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motivation of Chinese students' reception and its patterns on K-Pop in Korea. As a result of this study there are four categories of motivation on Chinese Students' reception of K-Pop such as 'K-Pop Star's Charisma', 'Mental 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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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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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이팝이란 무엇인가? | 특정 지역에 머물러 있었던 한류가 케이팝 콘텐츠를 통하여 전 세계적으로 동시다발적인 반응을 일으키는 문화로 발전하였다. 케이팝은 원래 Korean Pop, 혹은 Korean Popular Music을 뜻하며 외국에서 한국 대중음악을 구분하기 위해 산업적으로 생산된 단어이지만, 현재 한국의 음악산업을 통하여 생산, 소비되는 문화를 총칭하고, 그리고 그와 관련된 문화를 포괄적으로 지칭하는 국제적 고유명사로 정의되고 있다[2]. | |
현재 전세계적으로 한류의 확산을 주도하고 있는 장르는? | 현재 전세계적으로 한류의 확산을 주도하고 있는 장르는 한국의 대중음악, 즉 케이팝(K-POP)콘텐츠다. 특정 지역에 머물러 있었던 한류가 케이팝 콘텐츠를 통하여 전 세계적으로 동시다발적인 반응을 일으키는 문화로 발전하였다. | |
중국에서 케이팝에 특히 열광적인 계층을 무엇이라 하고, 그들의 특징은 무엇인가? | 특히 2000년대 중국, 일본, 베트남 등 아시아 지역에서는 한국의 대중음악을 배우고 인기가수를 동경하는 현상이 크게 확대되었다 무엇보다도 중국의 경우, 시장 개방과 경제성장으로 생활수준이 높아진 중국인들의 문화적 욕구에 한국의 대중문화 콘텐츠가 상대적으로 거부감 없이 적시에 공급되면서 사회적, 경제적 변화에 맞는 박진감과 감각적 경향이 정서적 측면에 호응을 얻은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5]. 중국에서 한국의 대중음악에 특히 열광적인 계층을 합한족(哈韓族)이라고 부르는데, 주로 중국의 10대∼20대 젊은이들로 한국의 대중가요를 선호하고 인기 연예인을 추종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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