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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한 중국인 유학생들의 케이팝(K-POP) 콘텐츠 수용
Reception of K-Pop Contents among the Chinese Students in Korea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3 no.11, 2013년, pp.119 - 129  

왕초 (한국외국어대학교 신문방송학과) ,  박주연 (한국외국어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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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재한 중국인 유학생들의 케이팝 콘텐츠 수용동기를 측정하고, 케이팝 콘텐츠 수용동기가 수용 행태와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재한 중국인 유학생들의 케이팝 콘텐츠 수용동기는 4가지 요인으로 "스타의 매력", "정신적 휴식", "경험적 인식", 그리고 "문화적 근접성"으로 나타났다. 재한 중국인 유학생들의 케이팝 콘텐츠 수용량에 가장 영향을 많이 미치는 수용동기는 "스타의 매력"과 "정신적 휴식"으로 나타났다. 재한 중국인 유학생들의 케이팝 수용행태는 케이팝 수용량과 수용능동성 그리고 선호 유형에 의해 형성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용능동성에 있어서는 케이팝 스타의 매력이 재한 중국인 유학생들의 수용능동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을 발견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motivation of Chinese students' reception and its patterns on K-Pop in Korea. As a result of this study there are four categories of motivation on Chinese Students' reception of K-Pop such as 'K-Pop Star's Charisma', 'Mental R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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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외국 현지에서 한류의 수용에 관한 학술적 연구는 있었지만, 국내 중국 유학생을 대상으로 한 케이팝 콘텐츠 수용에 관한 연구는 없었다는 차원에서 필요하리라 판단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국내에서 케이팝을 수용하는 중국인 유학생들을 대상으로 케이팝의 수용동기를 측정하고, 케이팝 수용동기와 케이팝 수용행태가 어떠한 관계를 가지고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케이팝 콘텐츠에 대한 외국인 유학생들의 수용동기 및 수용행태를 통해 케이팝 수용에 대한 다각적인 논의 및 수용문화에 대한 종합적인 이해와 전망이 가능해질 것이다.
  • 본 연구는 국내에서 케이팝 콘텐츠를 수용하는 중국인 유학생들을 대상으로 케이팝 콘텐츠의 수용동기를 측정하고, 그들의 케이팝 수용동기, 케이팝 수용량, 케이팝 수용능동성, 그리고 케이팝 선호유형 간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재한 중국인 유학생들을 대상으로 케이팝 수용동기를 밝히고, 이러한 수용동기가 수용행태와 어떤 관계를 가지고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국내 서울 및 경기 소재 5개 대학에 재학 중(어학과정, 학부, 대학원)인 재한 중국인 유학생 248명에게 오프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재한 중국인 유학생들의 케이팝 콘텐츠 수용동기 요인 도출을 위하여 이용과 충족이론을 바탕으로 하고자 한다. 이용과 충족 접근과 관련하여 재한 중국인 유학생들이 다양한 내적 및 외적 욕구 충족을 위해 케이팝 콘텐츠를 선택하여 수용하는 동기 원인을 찾아 낼 수 있을 것이다.
  • 수용자가 케이팝을 수용하는데 가지는 동기, 즉 케이팝을 통하여 충족시키고자 하는 욕구를 의미한다. 본 연구에서는 케이팝을 수용하는 동기의 측정을 위하여 먼저 케이팝 팬그룹에 있는 10명의 중국인 유학생들에게 사전 FGI와 개방형 자유응답을 통해 케이팝을 수용하는 동기에 대하여 기술하도록 유도해 수용하는 동기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또 선행연구들에서 관련 유목들을 추출하여 본 연구에 맞게 수정하였다.
  • 이를 기반으로 본 연구는 한국의 대중음악, 즉 케이팝 콘텐츠에 대한 중국 유학생들의 수용행태를 살펴보고자 한다. 특히 한류에 이어 케이팝이 국내외적으로 부각되는 시점에서 케이팝 콘텐츠 수용에 대한 연구는 의미가 있다 하겠다.
  • 이용과 충족 관점에서 케이팝을 수용함으로써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다는 점과 광의의 문화적 근접성 관점에서 아시아 범위 내에서 공간의 근접성이나 한국 대중문화 콘텐츠가 가지고 있는 자본주의사회의 이국적인 요소로 인하여 즐거움을 느끼며 케이팝을 수용한다는 점이다. 이와 같은 변인을 기반으로 본 연구에서는 재한 중국인 유학생들의 케이팝 수용을 실증적으로 연구하여 케이팝 수용동기와 수용행태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객관화되고 수량화된 자료를 얻기 위해 양적 연구방법을 통해 분석하고자 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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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케이팝이란 무엇인가? 특정 지역에 머물러 있었던 한류가 케이팝 콘텐츠를 통하여 전 세계적으로 동시다발적인 반응을 일으키는 문화로 발전하였다. 케이팝은 원래 Korean Pop, 혹은 Korean Popular Music을 뜻하며 외국에서 한국 대중음악을 구분하기 위해 산업적으로 생산된 단어이지만, 현재 한국의 음악산업을 통하여 생산, 소비되는 문화를 총칭하고, 그리고 그와 관련된 문화를 포괄적으로 지칭하는 국제적 고유명사로 정의되고 있다[2].
현재 전세계적으로 한류의 확산을 주도하고 있는 장르는? 현재 전세계적으로 한류의 확산을 주도하고 있는 장르는 한국의 대중음악, 즉 케이팝(K-POP)콘텐츠다. 특정 지역에 머물러 있었던 한류가 케이팝 콘텐츠를 통하여 전 세계적으로 동시다발적인 반응을 일으키는 문화로 발전하였다.
중국에서 케이팝에 특히 열광적인 계층을 무엇이라 하고, 그들의 특징은 무엇인가? 특히 2000년대 중국, 일본, 베트남 등 아시아 지역에서는 한국의 대중음악을 배우고 인기가수를 동경하는 현상이 크게 확대되었다 무엇보다도 중국의 경우, 시장 개방과 경제성장으로 생활수준이 높아진 중국인들의 문화적 욕구에 한국의 대중문화 콘텐츠가 상대적으로 거부감 없이 적시에 공급되면서 사회적, 경제적 변화에 맞는 박진감과 감각적 경향이 정서적 측면에 호응을 얻은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5]. 중국에서 한국의 대중음악에 특히 열광적인 계층을 합한족(哈韓族)이라고 부르는데, 주로 중국의 10대∼20대 젊은이들로 한국의 대중가요를 선호하고 인기 연예인을 추종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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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중국 내 한류현상에 대한 소비자의 잠재적 비즈니스 파악 및 접근방법 보고서, 2004. 

  2. 신현준, "케이팝의 문화정치학: 월경하는 대중음악에 관한 하나의 사례연구", 언론과 사회, 제13권, 제8호, pp.7-36, 2005. 

  3. 정윤경, 이기태, "이질 문화권 수용자의 한국 영상물 이용과 문화적 근접성에 관한 연구", 미디어경제와 문화, 제9권, 제4호, pp.141-181, 2011. 

  4. 김학선, KPOP세계를 흘리다, 을유문화사, 2012. 

  5. 고정민, 한류지수의 선정 및 경제효과에 대한 분석, 한국문화산업재단, 2010. 

  6. 삼성경제연구소, 한류문화, 2005. 

  7. 한국교육과학기술부, 재한 외국인 유학생통계, 한국교육과학기술부, 2012. 

  8. 김정기, "대학생 수용자의 텔레비전 시청동기연구", 한국언론학보, 제35권, 겨울호, pp.37-70, 1995. 

  9. E. Katz and M. Gurevitch, "Uses and Gratifications Research," The Public Opinion Quarterly, Vol.37, No.4, pp.509-523, 1974. 

  10. K. Rosengren and S. Windahl, "Mass Media as a Functional Alternative," Sociology of Mass Communication, pp.166-194, 1972. 

  11. A. Rubin, "Media Uses and Effects: A uses and gratifications perspective," In: J. Bryant and D. Zillmann(Eds.), Media effects: Advances in Theory and Research, Hillsdale, NJ: Earlbaum, pp.417-436, 1994. 

  12. 장수현, 한류 이해의 몇 가지 논점, 중국의 한류,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 학고방, 2006. 

  13. 양은경, "동아시아 문화정체성의 형성과 텔레비전의 소비-배용준의 일본팬 커뮤니티 가족 담론을 중심으로", 한국방송학보, 제20권, 제3호, pp.198-238, 2003. 

  14. 김현미, "한류 담론 속의 욕망과 현실", 당대비평, 제19권, pp.216-233, 2002. 

  15. 김주연, 안경모, "아시아 국가에서의 K-pop 이용행동과 K-pop으로 인한 국가호감도 및 한국 방문의도 변화",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1 호, pp.516-524, 2012. 

  16. 손병우, 양은경, "한국대중문화의 현주소와 글로벌화 방안: 한류 현상을 중심으로", 사회과학연구, 제14권, pp.50-129, 2003. 

  17. 손승혜, "학술논문의 메타분석을 통해 본 한류 10년", 언론과 사회, 제17권, 제4호, pp.122-153, 2011. 

저자의 다른 논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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