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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3 no.11, 2013년, pp.159 - 166
이지혜 (홍익대학교 일반대학원 미술.디자인계열 영상학과)
This paper aims to not giving one time pleasure nor curiosity, but applying and sharing philosophical discourse for contemporary citizens with reflectivity in a realm of media art. This paper shows the result from the class which the author conducted with philosophical discourse, case analysis, id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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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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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랙티브 미디어 아트 장르를 발전시키고 예술의 가치를 확장해주는 요소는? | 인터랙티브 미디어 기술의 발달과 그로 인한 관람객의 참여 확대는 인터랙티브 미디어 아트 장르를 발전시키고 예술의 가치를 확장하고 있다. 그동안 인터랙티브미디어를 활용한 많은 수의 예술작품의 경우 기술의 진보에 경도된 나머지 기술전시성 위주의 일회용 이벤트에 그치는 작품들이 다수 존재해 왔다. | |
데카르트는 주체의 개념을 어떻게 설명하였는가? | 즉,인간에 대한 ‘주체’로써의 자각이 생기는 것인데, 합리적 인식론의 대표 철학자인 데카르트(Descartes, R.)는이러한 ‘주체’의 개념을 Cogito 즉, “나는 생각한다 고로 존재한다”라고 말하며, 사고와 존재가 일치되는 주체로써의 개념을 설파하였다[1]. 이 개념을 뒤집어보면 사고와 일치하지 않는 존재는 데카르트가 말하는 ‘주체’에해당되지 않는 것이다. | |
라캉의 거울단계는 상상계, 상징계, 실재계로 단계가 설정되어 있는데, 각 단계에 대해 설명하면? | 그는 상상계(Imaginary Stage) - 상징계 (Symbolic Order) - 실재계 (Real Order)라는 발달단계를 설정하고, 이 단계를 거치는 동안 거울을 메타포로 설정한 타인에 의해, 주체가 형성되는 것임을 논한다. 상상계에서의 자아가 일종의 유아기의 인간처럼 동일시할 어떤 것을 찾아 마치 나르시스가 그랬던 것처럼 허구적 인식을 고양하는 단계의 자아라면, 개인으로써 자아에 대한 자각과 사회적 자아로 이야기 할 수 있는 단계는 ‘상징계’와 ‘실재계’이다. 거울단계에서 각 단계는 그 다음 단계와의 연결구분을 갖게 되는데, 이러한 연결구분은 앞서 데카르트의 이원론적 사고에서 비 물질과 물질 사이의 연결구분처럼 일종의 진입 교차로와 같은 인터페이스를 필요로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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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tiffanyholme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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