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부모의 게슈탈트적 언어중재를 통한 유창성장애인의 유창성 개선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실시하였다. 부모의 게슈탈트적 언어중재 과정은 유창성장애인의 말더듬 행동에 대한 이해, 자각, 변화, 적응 그리고 유지단계로 실시하였다. 연구 대상은 신경학적 손상이나 다른 언어 및 발달 장애가 없는 유창성장애인 6명(여성 2명, 남성 4명)으로 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부모의 게슈탈트적 언어중재 후 유창성장애인의 말더듬 빈도는 감소하였다. 대상자 모두 비정상적인 유창성 중 단어부분 반복이 치료 전에는 가장 많이 빈도를 나타내었으나 치료 후에는 가장 적은 빈도를 나타내어 개선을 보였다. 그러므로 부모의 게슈탈트적 언어중재는 유창성장애인의 말더듬 빈도를 감소시키며 행동을 긍정적 방향으로 개선시키데 효과가 있었다.
본 연구는 부모의 게슈탈트적 언어중재를 통한 유창성장애인의 유창성 개선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실시하였다. 부모의 게슈탈트적 언어중재 과정은 유창성장애인의 말더듬 행동에 대한 이해, 자각, 변화, 적응 그리고 유지단계로 실시하였다. 연구 대상은 신경학적 손상이나 다른 언어 및 발달 장애가 없는 유창성장애인 6명(여성 2명, 남성 4명)으로 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부모의 게슈탈트적 언어중재 후 유창성장애인의 말더듬 빈도는 감소하였다. 대상자 모두 비정상적인 유창성 중 단어부분 반복이 치료 전에는 가장 많이 빈도를 나타내었으나 치료 후에는 가장 적은 빈도를 나타내어 개선을 보였다. 그러므로 부모의 게슈탈트적 언어중재는 유창성장애인의 말더듬 빈도를 감소시키며 행동을 긍정적 방향으로 개선시키데 효과가 있었다.
This study was aimed of the effects of the Parent's Gestalt Speech Intervention for stuttering development of Fluency disorder Child. The Parent's Gestalt Speech Intervention was made up of a program understand phase, an awareness phase, a change phase and, finally, an arrangement and termination ph...
This study was aimed of the effects of the Parent's Gestalt Speech Intervention for stuttering development of Fluency disorder Child. The Parent's Gestalt Speech Intervention was made up of a program understand phase, an awareness phase, a change phase and, finally, an arrangement and termination phase. The subjects 6 (female 2, male 4) of this research were developed a stuttering behavior without any apparent neurological damage or other speech or developmental impediments. To access their stuttering behaviors, I used methods for observing levels of behavioral in each phase. The results of the study are as follows: In regard to stuttering behavior, word repetition frequency decreased in the interim assessments, showing that the learning of fluent speech was acquired early in the therapy process. In conclusion, the results of the study show that Parent's Gestalt Speech Intervention for stuttering development of Fluency disorder Child.
This study was aimed of the effects of the Parent's Gestalt Speech Intervention for stuttering development of Fluency disorder Child. The Parent's Gestalt Speech Intervention was made up of a program understand phase, an awareness phase, a change phase and, finally, an arrangement and termination phase. The subjects 6 (female 2, male 4) of this research were developed a stuttering behavior without any apparent neurological damage or other speech or developmental impediments. To access their stuttering behaviors, I used methods for observing levels of behavioral in each phase. The results of the study are as follows: In regard to stuttering behavior, word repetition frequency decreased in the interim assessments, showing that the learning of fluent speech was acquired early in the therapy process. In conclusion, the results of the study show that Parent's Gestalt Speech Intervention for stuttering development of Fluency disorder Chil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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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부모의 게슈탈트적 언어중재가 유창성장애인의 유창성개선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유창성장애 아동의 말더듬 개선 정도를 알아보기 위해 사전, 사후 평가 결과의 차이를 비교하여 그래프로 제시 하였다.
이 연구의 목적은 부모의 게슈탈트적 언어중재를 통한 유창성장애 아동의 말더듬 개선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데 있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제안 방법
2.1 평가 도구
구어샘플은 녹화(sony digital video camera recorder; DCR-TRV230)하여 분석하였다. 말더듬 행동에서 말더듬 빈도를 평가하기위해 Glyndon Riley가 개발한 말더듬 정도측정 검사(3판)의 우유 연속 장면과 선적장면을 사용하여 언어샘플 수집을 하였다.
말더듬 행동에서 말더듬 빈도를 평가하기위해 Glyndon Riley가 개발한 말더듬 정도측정 검사(3판)의 우유 연속 장면과 선적장면을 사용하여 언어샘플 수집을 하였다. 수집 된 구어 100음절을 반복(예; 단어전체반복-나는나는, 단어 부분반복-나나나는), 연장(예: 나--), 투쟁(예:신 체의 불수의적 움직임) 백분율(%SS)로 산출하였다.
2012년 12월부터 2013년 5월까지 6개월간 부모님 동의하에 게슈탈트적 언어중재 방법을 설명하였고 부모는 매일 정해진 상황에서 일정시간 동안 게슈탈트적 언어중재를 실시하도록 지도를 하였다. 연구참여 동의서는 부록 3에 제시하였다.
게슈탈트적 언어중재는 부모가 가정에서 매 회기마다 50분씩 실시하도록 구성하였다. 총 30회기를 실시하는 동안 정해진 회기에 디지털 비디오카메라로 아동의 말더듬 정도를 녹화하도록 하였다[그림 2].
게슈탈트적 언어중재는 부모가 가정에서 매 회기마다 50분씩 실시하도록 구성하였다. 총 30회기를 실시하는 동안 정해진 회기에 디지털 비디오카메라로 아동의 말더듬 정도를 녹화하도록 하였다[그림 2].
언어치료사 1급 자격증을 소지하고 있으며 말더듬 임상경험이 있는 언어치료사 1명과 연구자가 100음절 당 더듬은 음절의 일치된 음절수를 백분율로 산출하였다. 신뢰도는 96%이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앞으로의 후속연구를 위하여 제언을 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유창성장애아동의 치료 경험 유무에 관계없이 실험을 실시하였다. 추후 연구에서는 언어 치료를 경험한 후 재발한 대상자 집단과 처음 치료를 접하는 집단으로 나누어 부모의 게슈탈트적 언어중재를 적용하는 연구를 제안한다.
대상 데이터
1. 연구 대상
대상자는 말더듬평가(Ryan, 2001)에서 심한정도가 경도이상으로 발달성 말더듬인으로 유창성장애 이외의 다른 언어장애가 없었다[표 1].
구어샘플은 녹화(sony digital video camera recorder; DCR-TRV230)하여 분석하였다. 말더듬 행동에서 말더듬 빈도를 평가하기위해 Glyndon Riley가 개발한 말더듬 정도측정 검사(3판)의 우유 연속 장면과 선적장면을 사용하여 언어샘플 수집을 하였다. 수집 된 구어 100음절을 반복(예; 단어전체반복-나는나는, 단어 부분반복-나나나는), 연장(예: 나--), 투쟁(예:신 체의 불수의적 움직임) 백분율(%SS)로 산출하였다.
성능/효과
이상의 연구 결과를 종합해 보면, 부모의 게슈탈트적 언어중재를 통해 유창성 장애 아동이 말더듬 순간을 의식할 수 있도록 하여 말더듬행동을 수정 할 수 있도록 하여 근육의 긴장을 줄이고 좀 더 이완된 상태에서 말을 할 수 있게 도와주어 비유창성이 감소시킨다[4][15]는 연구와 일치하였다. 또한 유창성장애를 가진 가족에게 가장 중요한 부분으로 말더듬에 대한 장애를 수용하고 환경을 개선시켜 줄 때 말더듬행동의 변화에 더 많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19]는 연구와도 일치하였다.
또한 유창성장애를 가진 가족에게 가장 중요한 부분으로 말더듬에 대한 장애를 수용하고 환경을 개선시켜 줄 때 말더듬행동의 변화에 더 많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19]는 연구와도 일치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유창성장애 아동이 부모의 게슈탈트적 언어중재를 통해 아동 자신의 비유창성을 수용하고 자녀가 구어를 조절하려고 할 때 말더듬 행동이 감소하였다. 유창성 개선에 대한 기준이 더 수용적으로 적용 될수록 유창성장애 아동의 단어반복의 빈도는 더 많이 줄어든다[11]는 연구와 일치하였다.
부모의 게슈탈트적 언어중재 후 아동의 단어반복 빈도가 현저하게 감소 유지되었다. 이러한 결과를 종합해 볼 때 부모의 게슈탈트적 언어중재를 통한 유창성장애 아동의 말더듬 개선에 효과적임을 시사한다.
후속연구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앞으로의 후속연구를 위하여 제언을 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유창성장애아동의 치료 경험 유무에 관계없이 실험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유창성장애아동의 치료 경험 유무에 관계없이 실험을 실시하였다. 추후 연구에서는 언어 치료를 경험한 후 재발한 대상자 집단과 처음 치료를 접하는 집단으로 나누어 부모의 게슈탈트적 언어중재를 적용하는 연구를 제안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상학이란?
게슈탈트치료는 현상학에 기반을 두고 있다. 현상학이란 개인이 받아들이는 자각적인 세계에 실재하는 것이다[11]. 현상학적 분석은 정신현상 뿐만 아니라 신체증상에도 적용이 된다[12].
말더듬이란?
현대사회는 자신의 의사를 유창하게 표현함으로써 자신의 존재감을 더울 잘 드러낼 수 있다[1]. 말더듬이란 말을 하는 동안 말더듬은 음조, 음성, 신체 움직임 혹은 일치하지 않는 문맥적 상황에서 나타나며 반복(예;단어전체반복-나는나는, 단어부분반복-나나나는), 연장(예:나--), 투쟁(예:신체의 불수의적 움직임) 등의 일차적 행동 특성이다[2][3]. 또한 말더듬 구어행동은 말하는 과업의 기능에 따라 변하며 특히 대화 속에서 쉽게 발견된다[4].
부모의 게슈탈트적 언어중재를 통한 유창성장애인의 유창성 개선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결과는?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부모의 게슈탈트적 언어중재 후 유창성장애인의 말더듬 빈도는 감소하였다. 대상자 모두 비정상적인 유창성 중 단어부분 반복이 치료 전에는 가장 많이 빈도를 나타내었으나 치료 후에는 가장 적은 빈도를 나타내어 개선을 보였다. 그러므로 부모의 게슈탈트적 언어중재는 유창성장애인의 말더듬 빈도를 감소시키며 행동을 긍정적 방향으로 개선시키데 효과가 있었다.
참고문헌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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