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혁신성과 기술 수용 특성이 디지털 콘텐츠 선물 행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모바일 쿠폰을 중심으로-
Using the Innovation and Technology Adoption Attributes as Predictors of Digital Contents Gift Giving -Focused on Mobile Coupo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3 no.11, 2013년, pp.356 - 365  

이한석 (상명대학교 국제통상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선물 증여 행동은 소비자의 기본적 커뮤니케이션 방법 중의 하나이며 최근 스마프폰의 대중화와 함께 휴대폰 문자 메시지로 전송되는 바코드 형태의 모바일 쿠폰 선물 시장이 성장하고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 모바일 환경에서의 선물 증여 행동이 어떠한 동기요인에서 비롯되었으며 이에 영향을 미치는 구체적인 소비 행태가 어떠한 가에 대하여는 충분히 연구되지 못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 환경에서의 선물 증여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제품 혁신성과 소비자 혁신성의 혁신성 차원 및 소비자 기술수용 특성이 선물 증여 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가를 확인해 보고자 하였다. PLS를 이용하여 연구가설을 검증하였으며 연구 결과 제품 혁신성과 기술 수용 특성은 소비자의 모바일 쿠폰 선물 행동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조절효과와 관련하여 소비자 혁신성이 높은 소비자가 소비자 혁신성이 낮은 소비자 보다 제품 혁신성과 모바일 쿠폰 선물 태도의 관계에 더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a form of reciprocity or exchange, gift giving is one of the processes that integrate a society. There has been a long history of research on gift giving behavior in the communication area. Recently with the advent of digital environment, digital contents gift giving behavior became a prevalent 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기존의 정의에 따르면 혁신은 제품을 수용하는 사람이나 집단이 새로운 것으로 인식하고 물체 또는 개인의 지각으로 인해 새롭게 느끼는 것이므로 모바일 쿠폰을 통한 바코드 형태의 선물 행위에서도 혁신성이 영향을 줄 것으로 판단하였다. 기존의 많은 연구들이 혁신성에 대해서 다루었고 모바일 쿠폰 또한 시장에 도입된지 오래되었지만 선물을 직접 전달하지 않아도 되고 언제든 사용 가능한 특성들은 이전의 선물 증여와 다른 소비자 행동을 요구하기에 혁신성의 차원을 같이 다루어 보고자 하였다. 무엇보다 혁신성은 소비자의 제품 및 서비스 수용에 있어서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기존의 연구에서도 대부분 제품의 혁신성이 높을수록 소비자의 수용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모바일 쿠폰 또한 기존 선물 행위와 다른 행동을 요구하므로 혁신성을 주요한 요인으로 다루어 보고자 하였다.
  • 이와 같은 소비자간의 선물 증여 동기, 선물 증여의 시기 및 범위 등에서 오프라인에서의 선물 증여 행동과 차이가 있는 한편으로 기업의 마케팅 수단으로서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는 것이 바로 모바일 쿠폰이라고 할 수 있다. 기존의 선물 행위와는 다른 형태의 소비자 행동 변화를 요구 하고 있으며 스마트폰과 같은 모바일 환경에서의 소비자의 적응이 필요하므로 혁신성에 대한 확인을 통해 그 관계를 밝혀보고자 한다.
  • 첫째, 1차 조사는 예비조사로서 대학생 20명을 대상으로 하여 개별적으로 심층면접을 실시하였다. 대학생층에게 모바일 쿠폰 선물 행위가 익숙한 것인지 구매 경험을 조사하였다. 조사결과 모바일 쿠폰 행위에 대해 충분히 지각하고 있었으며 자신을 위한 소비 보다는 선물을 위해 대부분 구매하거나 소비 역시 선물을 받은 것을 소비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혁신성을 소비자 관점에서 접근하여 제품 혁신성 뿐만 아니라 소비자 혁신성까지 고려하여 이와 같은 선물 증여 행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살펴보고, 그 이외에 기존 기술수용모델의 요인들이 모바일 쿠폰 선물 증여 행위에 영향을 주는 가에 대하여 확인해 보고자 하였다.
  • 마지막으로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 혁신성이 높은 소비자의 조절효과를 확인해 보고자 하였다. 소비자 혁신성이 높은 소비자가 제품 혁신성과 모바일 쿠폰 선물 태도의 관계에 있어 혁신성이 낮은 소비자 보다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고려할 수 있다.
  • 기존의 많은 연구들이 혁신성에 대해서 다루었고 모바일 쿠폰 또한 시장에 도입된지 오래되었지만 선물을 직접 전달하지 않아도 되고 언제든 사용 가능한 특성들은 이전의 선물 증여와 다른 소비자 행동을 요구하기에 혁신성의 차원을 같이 다루어 보고자 하였다. 무엇보다 혁신성은 소비자의 제품 및 서비스 수용에 있어서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기존의 연구에서도 대부분 제품의 혁신성이 높을수록 소비자의 수용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모바일 쿠폰 또한 기존 선물 행위와 다른 행동을 요구하므로 혁신성을 주요한 요인으로 다루어 보고자 하였다. 디지털 콘텐츠와 관련하여 일부 혁신이론 고찰을 통한 전략적 접근을 한 연구는 있었으나 본 연구처럼 소비자 관점에서 바라본 실증적 연구는 부족하였다[6].
  • 7이상으로 나와 타당성을 확보하였다고 할 수 있다. 본 구성개념의 항목과 관련해서는 기존문헌들을 참고하여 작성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 쿠폰을 통한 선물 행위와 혁신성과의 관계를 탐구해보고자 하였다. 기존의 정의에 따르면 혁신은 제품을 수용하는 사람이나 집단이 새로운 것으로 인식하고 물체 또는 개인의 지각으로 인해 새롭게 느끼는 것이므로 모바일 쿠폰을 통한 바코드 형태의 선물 행위에서도 혁신성이 영향을 줄 것으로 판단하였다.
  • 셋째, 혁신성과 함께 일반적으로 신기술 수용과 관련된 기술수용모델의 특성 또한 모바일 쿠폰의 선물 증여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파악할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혁신성과 기술수용모델의 관계를 검토한 결과 TAM 모델의 모바일 쿠폰에의 적용 및 제품혁신성의 매개적 효과에 대하여 파악할 수 있었다. 이상과 같은 연구를 바탕으로 모바일 쿠폰(기프티콘, 기프티쇼 등)을 판매하는 기업의 경우에는 기존과는 좀 더 차별화된 상대적으로 제품 혁신성을 높일 수 있는 새로운 형태의 애플리케이션이나 디자인의 개발 등으로 차별화해야 함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실제 최근 국내 기프티쇼, 기프티콘 등의 판매 기업은 브랜드 판매 및 구색의 변화를 위해 디자인을 새롭게 변화시키고 있다.
  • 모바일 쿠폰을 이용한 선물 행위에 대하여 혁신성과 새로움의 척도와 관련한 설문을 진행하였다. 이전에 혁신성과 관련하여 연구된 제품인 스마트폰, 태블릿 PC 외에 디지털 카메라 캡슐커피, 카카오톡, 페이스북 등 혁신성 정도가 높은 제품 및 서비스 등 과 같이 조사를 실시하여 모바일 쿠폰의 혁신성 정도를 측정하고자 하였다. 즉 ‘혁신적이지 않다-혁신적이다’와 ‘적용된 기술은 새롭지 않다-적용된 기술은 새롭다.

가설 설정

  • 모바일 쿠폰이 도입된 이후 여전히 시장의 성장이 지속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결과이며 앞으로의 시장 성장 가능성 또한 파악할 수 있었다. 둘째, 본 연구에서는 혁신성의 차원을 구분하여 제품혁신성과 소비자 혁신성을 가정하였으며 혁신성의 차원 모두 모바일 쿠폰 선물 행동에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특히 이들 간의 상호작용적 효과 또한 확인함으로써 연구로서의 가치를 더하였다고 판단하였다. 특히 기존 연구에서는 소비자 혁신성의 조절효과에 대한 부분을 미처 검토하지 못하였는데 본 연구에서는 제품혁신성과 소비자혁신성을 같이 고려함으로써 조절효과를 확인하였고, 따라서 혁신성이 높다고 자각하는 소비자들의 모바일 쿠폰에 대한 긍정적 태도가 클 것을 기대할 수 있다.
  • 67 이상인 경우에는 강력한 설명력을 나타낸다고 한다[25]. 연구가설을 통해 제품 혁신성은 모바일 쿠폰에 대한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따라서 기존 연구에 비추어 볼 때 모바일 쿠폰의 혁신성이 아주 높지 않음을 미루어 짐작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제품 혁신성이 너무 높지 않을 때 소비자들의 혁신에 대한 부담이나 손실에 대한 위험이 적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모바일 쿠폰 활성화에 긍정적으로 판단된다.
  • 타인에게 선물을 하는 경우에 있어서도 혁신성은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인가? 기존의 혁신성은 소비자의 제품과 서비스 수용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음이 많은 연구에서 밝혀졌다[1]. 그렇다면 선물 증여행위와 같은 나를 위한 소비가 아닌 타인을 위한 소비에 있어서도 디지털 환경에서의 혁신성은 영향을 줄 수 있는 것일까?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선물 증여 행위란? 선물 증여 행위(gift giving behavior)는 소비자의 가장 보편적인 소비행위이며 소비자들의 사회생활에서의 자연스럽게 표출되는 일반적인 소비 의례의 하나이다. 선물 증여 행위는 상대방에게 나의 마음을 전달하거나 도움을 주고 싶은 이타적인 동기, 또는 생일이나 기념일 등에 따른 규범적 동기, 경제적이면서 전략적인 목적을 포함한 개인적인 동기 등으로 인하여 주로 발생한다[2].
디지털 콘텐츠 제품의 선물 시장에서 디지털화된 상태로 판매되는 상품이 많아진 이유는? 시장의 성장과 함께 디지털화된 상태로 판매되는 상품도 1000여개가 넘는 수준으로 다양하게 되었다[4]. 이와 같은 성장은 유비쿼터스 환경과 스마트폰의 대중화, 그리고 모바일 쿠폰이 갖고 있는 제품 특성 및 소비자 특성에 기인한다. 물론 이와 같은 모바일 쿠폰을 제공하는 행위와 관련해서는 회원가입 및 애플리케이션의 접속과 같은 절차, 모바일 결제의 안정성 등을 포함한 다양한 요인들이 있지만 B2C와 B2B에서 모바일 환경을 이용한 선물 제공행위는 앞으로도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선물 증여 행위는 무엇으로 인하여 발생하는가? 선물 증여 행위(gift giving behavior)는 소비자의 가장 보편적인 소비행위이며 소비자들의 사회생활에서의 자연스럽게 표출되는 일반적인 소비 의례의 하나이다. 선물 증여 행위는 상대방에게 나의 마음을 전달하거나 도움을 주고 싶은 이타적인 동기, 또는 생일이나 기념일 등에 따른 규범적 동기, 경제적이면서 전략적인 목적을 포함한 개인적인 동기 등으로 인하여 주로 발생한다[2]. Schieffelin[3]은 이러한 선물을 주는 행위를 사회적 커뮤니케이션의 수사적 행동의 하나라고 정의 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5)

  1. R. W. Veryzer, "Key Factors Affecting Customer Evaluation of Discontinuous New Product," The Journal of Product Innovation Management, Vol.14, pp.136-150, 1998. 

  2. 김인숙, "대학생의 선물증여 및 구매행태에 관한 연구", 과학과 문화, 제1권, 제1호, pp.473-482, 2004 

  3. E. L. Schieffelin, "Reciprocity and the Construction of Reality," Man, Vol.15, No.3, pp.502-517, 1980. 

  4. http://www.hani.co.kr/arti/economy/economy_general/577559.html 

  5. 이한석, "온라인 환겨에서 디지털 콘텐츠 선물 행위에 관한 질적 연구", 사이버사회문화, 제4권, 제1호, pp.93-113. 

  6. 조용래, 김원준, "혁신이론 고찰을 통한 디지털콘텐츠 산업 혁신전략 : 스마트폰 시장 사례 분석", 한국경영학회통합학술발표논문집, pp.1-13, 2010. 

  7. S. K. Banks, "Gift-giving: A review and an Interactive Paradigm," Advances in Consumer Research, Vol.6, No.1, pp.319-324, 1979. 

  8. J. F. Sherry, "Gift giving in anthropoligical perspective,"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10, No.2, pp.157-168, 1983. 

  9. 유재미,김상훈,이유재, "제품 혁신성 지각의 결정 요인과 제품 수용의향과의 관계 : 소비자 관점을 중심으로", 제21권, 제1호, pp.27-52, 2006. 

  10. T. S. Robertson, "The Process of Innovation and the Diffusion of Innovation," Journal of Marketing, Vol.31, pp.14-19, 1967. 

  11. 박소진, 김용만, "하이테크 신제품 번들링 전략: 가격할인 프레이밍, 브랜드이미지, 제품혁신성의 역할", 마케팅관리연구, 제16권, 제1호, pp.63-87, 2011. 

  12. R. Garcia and R. J. Calantone, "A Critical Look at Technological Innovation Typolody and Innovativeness Terminology : Literature Review," The Journal of Product Innovation Management, Vol.19, pp.110-132, 2002. 

  13. D. H. Hernard, D. M. Szymanski, "Why Some New Products Are More Successful than Other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38, pp.362-375, 2001. 

  14. W, Samuelson and R. Zeckhauser, "Status quo bis in decision making," Journal of Risk and Unvertainty, Vol.1, No.1, pp.7-59. 

  15. A. Tversky and D. Kahneman, "Loss aversion in riskless choice: A reference-dependent model," The Quarterly Journal of Economics, Vol.106, No.4, pp.1039-1061, 1991. 

  16. 유연재, 김정식, "전자제품에서 기술수용모형의 확장: 지각된 제품혁신성과 지각된 위험을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제13권, 제3호, pp.365-402, 2012. 

  17. 김상훈, 강지윤, "소비자 특성이 추구편익 및 내구재 속성의 중요도 인식에 미치는 영향: 소비자 혁신성, 대인적 민감도, 소비자 지식을 중심으로", 마케팅연구, 제20권, 제4호, pp.209-230, 2005. 

  18. R. Goldsmith and C. Hofacker, "Measuring Consumer Innovativeness,"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Vol.19, No.3, pp.209-221, 1991. 

  19. 추호정, 윤남희, "사용만족과 소비자 혁신성이 스마트폰 적극적 사용행동에 미치는 영향", 마케팅관리연구, 제16권, 제4호, pp.153-176, 2011. 

  20. D. B. Wooten, "Qualitative Steps toward an Expanded Model of Anxiety in Gift-Giving,"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27, No.1, pp.84-95, 2000. 

  21. 노미진, 이경탁, "소셜커머스 수용에 있어서 지각된 위험의 영향력: 집단주의 조절효과 분석", 경영학연구, 제41권, 제1호, pp.57-87, 2012. 

  22. A. Ail, R. Krapfel Jr, and D. LaBahn, "Product Innovativeness and Entry Strategy: Impact on Cycle Time and Break­even Time," Journal of Product Innovation Management, Vol.12, No.1, pp.54-69, 1995. 

  23. R. P. Bagozzi and Y. Yi, "On the Evaluation of Structural Equation Models,"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Vol.16, No.1, pp.74-95, 1988. 

  24. D. Gefen, D. W. Straub, and M. C. Boudreau,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and Regression: Guidelines for Research Practice," Communications of the Association for Information Systems, Vol.4, pp.1-79, 2000. 

  25. J. Henseler, C. M. Ringle, and R. R. Sinkovics, "The Use of Partial Lease Squares Path Modeling in International Marketing," New Challenges to International Marketing Advanced in International Marketing, Vol.20, pp.277-319, 2009.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