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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3 no.11, 2013년, pp.356 - 365
As a form of reciprocity or exchange, gift giving is one of the processes that integrate a society. There has been a long history of research on gift giving behavior in the communication area. Recently with the advent of digital environment, digital contents gift giving behavior became a prevalent 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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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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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물 증여 행위란? | 선물 증여 행위(gift giving behavior)는 소비자의 가장 보편적인 소비행위이며 소비자들의 사회생활에서의 자연스럽게 표출되는 일반적인 소비 의례의 하나이다. 선물 증여 행위는 상대방에게 나의 마음을 전달하거나 도움을 주고 싶은 이타적인 동기, 또는 생일이나 기념일 등에 따른 규범적 동기, 경제적이면서 전략적인 목적을 포함한 개인적인 동기 등으로 인하여 주로 발생한다[2]. | |
디지털 콘텐츠 제품의 선물 시장에서 디지털화된 상태로 판매되는 상품이 많아진 이유는? | 시장의 성장과 함께 디지털화된 상태로 판매되는 상품도 1000여개가 넘는 수준으로 다양하게 되었다[4]. 이와 같은 성장은 유비쿼터스 환경과 스마트폰의 대중화, 그리고 모바일 쿠폰이 갖고 있는 제품 특성 및 소비자 특성에 기인한다. 물론 이와 같은 모바일 쿠폰을 제공하는 행위와 관련해서는 회원가입 및 애플리케이션의 접속과 같은 절차, 모바일 결제의 안정성 등을 포함한 다양한 요인들이 있지만 B2C와 B2B에서 모바일 환경을 이용한 선물 제공행위는 앞으로도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 |
선물 증여 행위는 무엇으로 인하여 발생하는가? | 선물 증여 행위(gift giving behavior)는 소비자의 가장 보편적인 소비행위이며 소비자들의 사회생활에서의 자연스럽게 표출되는 일반적인 소비 의례의 하나이다. 선물 증여 행위는 상대방에게 나의 마음을 전달하거나 도움을 주고 싶은 이타적인 동기, 또는 생일이나 기념일 등에 따른 규범적 동기, 경제적이면서 전략적인 목적을 포함한 개인적인 동기 등으로 인하여 주로 발생한다[2]. Schieffelin[3]은 이러한 선물을 주는 행위를 사회적 커뮤니케이션의 수사적 행동의 하나라고 정의 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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