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뮤지컬 '스테이지 쿼터제' 도입에 관한 정책 제언 -전문가 심층 인터뷰를 중심으로-
Policy Implications for Introduction of Musical Stage Quota -Focused on In-depth Interviews with Expert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3 no.11, 2013년, pp.608 - 616  

김정섭 (성신여자대학교 미디어영상연기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우리나라 창작 뮤지컬 보호 방안 가운데 하나로 '스테이지 쿼터제' 도입 논의가 활발하다. 심층 인터뷰 결과, 전문가들은 이 제도의 도입에 대부분 찬성했으며, 문화 다양성의 확보가 주된 목적이라고 밝혔다. 제도 찬성론자들이 제안한 모델은 '1000석 이상 국공립 대형극장에 한해 연간 뮤지컬 공연일수의 20~30%선의 할당률을 법률로 정해 창작 뮤지컬이 자생력을 확보할 때까지 한시적으로 적용하는 방안'으로 집약되었다. 반대론자들은 정부의 창작 뮤지컬 진흥책 및 예산 마련을 시급한 대안으로 제시하였다. 연구 결과는 이 제도가 긴요하기 때문에 꼭 실시하되, 집행력이 강한 입법을 통해 제도화해야 한다는 것을 함의한다. 그러나 제시안은 대상, 쿼터 비율, 기한 등에 제한을 두고 있어 정책의 밑그림을 그릴 때 이해관계자들과 충분히 협의해 공연업계의 경영위축과 같은 부작용을 최소화하도록 해야 한다는 점을 암시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ebate on the introduction of musical 'stage quota' has been triggered to protect domestic original musical market. In the in-depth interviews with experts, most of the interviewees were in favor of the introduction of this system, ensuring mainly cultural diversity. The proposed model by proponent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이해관계가 첨예한 창작자와 제작자, 공연장 경영자 등을 배제한 채 평단, 연구자, 배우 등을 중심으로 최대한 객관적 시각에서 연구주제와 관련된 뮤지컬계의 현안 평가, 제도 도입의 여부 및 타당성에 대해 탐색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뮤지컬계에서 그간 논란이 되어온 ‘스테이지 쿼터제’의 도입 여부와 타당성, 그리고 기대되는 효과에 관한 결론과 시사점을 도출하기 위해 질적 연구방법인 심층 인터뷰(In-depth Interview) 기법을 적용하여 실시하였다. 뮤지컬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포커스그룹 인터뷰(FGI)를 실시하여 전문가들이 제시하는 스테이지 쿼터제의 구체적 내용을 모델로 도출하기 위한 것이다.
  • 본 연구는 전문가 심층조사를 통한 정책 연구로서 통계적 의미를 찾기보다 전문가들의 현실 진단과 평가를 바탕으로 스테이지 쿼터제 도입의 타당성과 정책 추진 시 고려사항을 깊이 있게 고찰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이를 계기로 뮤지컬의 발전을 위한 보다 짜임새 있는 제도적 결과물이 도출되려면 향후 본 연구 주제와 관련된, 공연장 공연 실태에 대한 정부기관의 정기적인 통계 조사가 먼저 이뤄져야 한다.

가설 설정

  • 2. 스테이지 쿼터제 도입이 필요하다고 인식하는 경우 구체적인 제도의 내용은 무엇인가?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테이지 쿼터제 도입 주장이 연극, 오페라 등의 장르에 비해 뮤지컬 분야에서 먼저 제기된 이유는 무엇인가? 스테이지 쿼터제 도입 주장은 연극, 오페라 등의 장르에 비하여 뮤지컬 분야에서 먼저 제기되었다. 유독 뮤지컬 분야에서 외국 라이선스 작품의 공연이 급증하여 우리나라 뮤지컬 산업 자체의 성장세는 뚜렷해졌으나 경제와 문화의 2가지 측면에서 시장 잠식과 다양성 축소의 문제나 나타났기 때문이다.
뮤지컬 분야에서의 스테이지 쿼터(stage quota)는 어떤 제도인가? 국내 공연 예술계에서 뮤지컬(musical) 장르를 중심으로 국산 창작 공연을 보호·육성하자는 취지에 따라 ‘일정 규모 이상의 공연장에서는 연중 뮤지컬 공연일수 가운데 일정 비율을 할당하여 외국에서 판권과 포맷을 들여온 라이선스 뮤지컬 대신 국산 창작 뮤지컬을 공연하도록 의무화하자는 제도’인 ‘스테이지 쿼터(stage quota)’가 적극 논의되고 있다.
스테이지 쿼터 제도 도입 반대론자들이 스테이지 쿼터 도입 논의보다 더 시급한 대안이라 주장하는 것은 무엇인가? 제도 도입 반대론자들은 스테이지 쿼터 도입 논의보다 다양한 규모의 창작 뮤지컬에 대한 창작비와 제작비 지원, 인력 양성이 더 시급한 대안이라 주장하고 있다. 이 제도가 실시된다 해도 대형 공연장들은 공연산업 등 문화산업의 경제적 특징인 ‘외부효과(Externality)[13]’와 ‘네트워크의 외부효과(Network Externalities)[14]’등을 고려해 창작 뮤지컬이 수익성이 약하거나 손실 위험이 크다는 인식을 하고 있어 창작물 공연을 기피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5)

  1. T. R. Conrad, "The Debate about Quota System: An Analysis," American Journal of Political Science, Vol.XX, No.1, 1976. 

  2. J. Rawls, "Two Concepts of Rules," The Philosophical Review, Vol.64, No.1, pp.3-32, 1955. 

  3. B. Lee and H. Bae, "The Effect of Screen Quotas on the Self-Sufficiency Ratio in Recent Domestic Film Market," Journal of Media Economics, Vol.17, No.3, pp.163-176, 2004. 

  4. 문화체육관광부, 2012 공연예술실태조사, 2012. 

  5. 정기은, 국내 뮤지컬 산업현황 및 발전방안 연구, 문화관광연구원, 2011. 12. 31. 

  6. 이해리, "日 극단 '시키' 국내 진출, 뮤지컬계 반발", CBS 노컷뉴스, 2006. 10. 17. 

  7. 전승훈, "초대형 외국 뮤지컬 약일까? 독일까?", 동아일보(대담), 2004. 5. 23. 

  8. 박지훈, "3000억원 뮤지컬 시장의 빛과 그림자", 매일경제, 2013. 3. 7. 

  9. J. L. Pressman and A. Wildavsky, Implementation, Berkeley: Univ. of California Press, 1973. 

  10. 윤호진, "즐기며 감동 느낄 수 있는 취임식 만들 것", TV조선 시사토크 판(인터뷰), 2013. 1. 16. 

  11. 안희철, "스테이지 쿼터(Stage Quota)", 매일신문(기고), 2012. 5. 3. 

  12. 김미영, "뮤지컬 시장은 거품, 명품 못 만들면 고사", 한겨레(인터뷰), 2007. 1. 10. 

  13. W. B. Arthur, "Competing Technologies, Increasing Returns, and Lock-In by Historical Events," Economic Journal, Vol.99, pp.116-131, 1989. 

  14. R. Metcalfe, "Metcalfe's Law: Network Becomes More Valuable As It Reaches More Users," Info World, Vol.17, pp.40-53, 1995. 

  15. S. Kvale, Interviews: An Introduction to Qualitative, Research Interviewing, London: SAGE, 1996.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