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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전광표지의 운전자 판독성 및 정보 인지 특성 비교 연구
Estimating the Effect of VMS on Drivers' Legibility and Perceptio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3 no.11, 2013년, pp.944 - 956  

정준화 (한국건설기술연구원 SOC성능연구소 도로교통연구실) ,  이석기 (한국건설기술연구원 SOC성능연구소 도로교통연구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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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에서 운전자에게 제공되는 정보는 여러 가지이지만, 기본적으로는 필요한 정보를 적절한 형태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운전 환경에 맞게 적절한 규격에 적절한 양과 빈도로 운전자에게 제공할 필요가 있다. 운전자에게 도로 교통 상황을 실시간으로 알려주는 문자식 도로전광표지(VMS)에서 표출하는 메시지의 적정성을 따지기 위해서는 제공되는 메시지에 대한 시각적 판독 거리와 인지하는 정보량이 어느 정도인지를 먼저 파악해야 한다. 이를 위해 지능형 교통시스템의 주요 정보 제공 시설인 VMS의 메시지 설계에서 운전자의 인지 특성과 관련된 사항들을 살펴본 후, 현재 도로에 설치되어 운영 중인 VMS에 대한 운전자의 인지 거리와 판독 거리, 인지 정보량과 정보 인지율 등을 실험 연구를 통하여 살펴보았다. 이러한 실험 결과는 실제 주행 환경에서 운전자가 메시지를 판독하고 해당 정보를 기억하는 수준을 바탕으로 한 것이어서 VMS의 메시지 설계에 보다 현실적인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rivers need lots of information when they drive on the highway, however it is necessary and important to be provided information which is appropriate formation. In order to offer the suitable information, adequate size, quantity, and frequency of provided information are required for the drivers. T...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문자의 판독성에서 읽는 사람에게 적정 판독성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인지 거리와 적정 판독 거리를 확보해야 하는데, 각각은 어떤 거리를 말하는가? 문자의 판독성(Legibility)이 기본적으로 운전자의 시각 능력에 지배를 받는 만큼, 적정 판독성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인지 거리(Viewing Distance, VD)와 적정 판독 거리(Legibility Distance, LD)를 확보해야 한다. 인지 거리는 운전자가 전방에 VMS가 있다는 것을 인지한 지점에서 해당 VMS까지의 거리를 말하며, 판독 거리는 운전자가 표지의 문자를 읽을 수 있는 지점에서 해당 VMS까지의 거리를 말한다. VMS의 인지 거리나 판독 거리는 운전자의 시지각 반응 특성을 기초로 산출한다.
VMS란 무엇인가? VMS는 도로에 설치되어 운전자에게 정보를 제공하는 시설이다. VMS를 통해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VMS에 표출되는 메시지를 그 환경에 맞게 설계해야 한다.
동적인 운전 환경에 있는 이용자에게 제공하는 메시지는 어떻게 설계해야 하는가? 동적인 운전 환경에 있는 이용자에게 제공하는 메시지는 기본적으로 ⅰ) 운전자가 적정 거리에서 시각적으로 읽을 수 있어야 하고, ⅱ) 주어지는 정보를 기억할 수 있도록 설계해야 한다. 전자는 VMS에 제공되는 문자의 크기(높이)와 관련되어 있고, 후자는 표출하는 정보의 양과 표출 시간과 관련되어 있는데, 이 두 요인은 VMS 표출 메시지 설계에서 가장 중요한 인자라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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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서울특별시, 내부 순환로 교통관리 시스템 설치 공사 실시설계서, 2000(8). 

  2. 정준화, 김현정, "도로 표지 판독성 실험 연구", 교통안전연구논집, 제18권, pp.9-27, 1999. 

  3.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도로 가변정보 안내시설 설치 및 관리 지침 제정 연구, 최종보고서, 건설교통부, 1999. 

  4. 정준화, 이석기, 김영록, "도로전광표지 판독성 연구", 제1회 융합콘텐츠 제주학술대회 논문집, 제1권, 제1호, pp.51-52, 2013. 

  5. H. J. Agg, Direction Sign Overload, Project Report 77, TRL, 1994. 

  6. C. L. Dudek, Changeable Message Sign, NCHRP Synthesis of Highway Practice 237, TRB,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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