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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MS 교통정보 제공에 따른 이용자 만족도 모형 개발
Development of Customer Satisfaction Model of Providing VMS Traffic Information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8 no.3, 2009년, pp.11 - 19  

홍지연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이수범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연복모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임준범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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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여러 가지 교통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으로 첨단교통체계(ITS)가 활발히 도입되고 있으며, ITS의 한 분야인 교통정보제공서비스가 다양한 매체를 통해 이용자들에게 제공되고 있다. 하지만 도로이용자들에게 제공되는 교통정보가 얼마나 효용이 있는지에 대한 평가는 단순설문조사에 그치고 있고, 교통정보의 효용성에 어떠한 요인들이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체계적인 평가가 이루어지지 않아 교통정보로 인해 발생되는 이용자 편익을 산정할 수 없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교통정보의 이용자 만족도를 평가하기 위한 지표를 개발하고, 이용자 만족도 모형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대표적인 정보제공 매체인 가변전광표지(VMS)를 분석대상으로 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이용자만족도 모형을 구축한 결과 욕구충족성, 신뢰성, 이해성, 효율성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 중 이해성이 가장 높게 나타나 VMS의 경우 정보에 제공되는 문자, 그림, 표현등이 얼마나 이용자들에게 쉽게 이해시키는지가 그정보의 만족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 다음으로 이용자의 신뢰성, 효율성, 욕구 충족성 순으로 만족에 미치는 영향 정도가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t present, an intelligent transport system (ITS) is being actively introduced as an alternative plan to solve various transport problems, and a traffic information provision service, a field of ITS, is being provided to users through diverse media. However, the evaluation of how useful the traffic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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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다시 말해 교통정보의 효용성 평가는 교통정보를 제공받는 이용자들의 만족도를 의미한다고 말할 수 있다. 따라서 가변전광표지 (VMS)를 통해 이용자들에게 전달되는 교통정보가 얼마나 정확하고 신뢰도가 높으며, 필요한 시간과 공간에서 제대로 제공되는지에 대한 설문조사를 수행하여 가변전광표지(VMS)에서 제공하는 교통정보가 얼마나 효용이 높은지 평가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수도권에 거주하며 최근 한달동안 주1 회 이상 도시고속도로를 이용하면서 교통정보를 제공받은 경험이 있는 운전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설문조사의 결과를 토대로 교통정보 이용현황 및 실태조사 및 구조방정식 모형을 구축하고 교통정보 효용성 평가 지표 및 모형을 개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교통정보 이용자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요인들을 살펴보기 위하여 가변전광표지(VMS) 를 통해 제공되는 교통정보에 대한 이용자만족도 모형을 구축하였다. 이용자만족도 모형의 평가지표로 욕구충족성, 신뢰성, 이해성, 효율성을 선정하였으며, 구조방정식을 이용하여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가변전광표지(BMS)를 통해 제공되는 교통정보의 만족도에는 글자의 크기 등과 관련한 이해성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치며, 정보가 신속한지, 정확한지, 업데이트가 자주 되는지 등의 신뢰성이 다음으로 영향을 많이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비교적 자료획득이 용이하고 VMS 시스템 구축이 잘 되어 있는 서울시 도시 고속도로 이용자들로 그 대상을 한정하여 모형을 개발하였으며, 가변전광표지(VMS)라는 하나의 정보 제공 매체를 통해 이용자 만족도를 분석하였지만 향후에는 다양한 교통정보 제공매체별로 이용자 만족도에 미치는 특성이 어떻게 다르며 다양한 지역에서의 이용자 만족도를 산정하기 위한 기초연구로 의의가 있다고 판단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교통정보 이용자 만족도에 대한 체계적이고 현실적인 평가를 위하여 도로 이용자에게 가장 친근한 교통정보 제공매체인 가변전광표지판 (VMS)을 대상으로 교통정보 이용자 만족도 평가지표와 모형을 구축하고자 함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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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한국ITS학회, 교통정보 공학론, 청문각, 2008. 3. 

  2. 조혜진, “교통정보의 정확성이 노선선택에 미치는 영향분석,” 대한토목학회 학술발표회 논문집, 제2000권, 제4호, pp. 9-12, 2000. 7. 

  3. 심종섭, 전기흥, “지하철 이용만족도 결정요인에 관한 실증적 연구-서울지역을 중심으로,” 한국산학경영경연구, 제13권, pp. 49-66, 2000. 7. 

  4. 정준영, 지하철 이용만족도 영향 인자에 관한 고찰, 석사학위논문, 부산대학교, 2000. 2. 

  5. 이희승, “버스서비스 평가모형의 개발,” 대한토목학회논문집D, 제27권, 제3호, pp. 275-280, 2007. 5. 

  6. R. Sanches, R. Haas, and C. Mitchell, Final Evaluation report for the greater yellowstone regional traveler and weather information system (GYRTWIS), Science Applications International Corporation, Dec. 2003. 

  7. U. S.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Final Report, Model Deployment of a Regional, Multi-Modal 511 Traveler Information System, Sept.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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