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여러 가지 교통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으로 첨단교통체계(ITS)가 활발히 도입되고 있으며, ITS의 한 분야인 교통정보제공서비스가 다양한 매체를 통해 이용자들에게 제공되고 있다. 하지만 도로이용자들에게 제공되는 교통정보가 얼마나 효용이 있는지에 대한 평가는 단순설문조사에 그치고 있고, 교통정보의 효용성에 어떠한 요인들이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체계적인 평가가 이루어지지 않아 교통정보로 인해 발생되는 이용자 편익을 산정할 수 없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교통정보의 이용자 만족도를 평가하기 위한 지표를 개발하고, 이용자 만족도 모형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대표적인 정보제공 매체인 가변전광표지(VMS)를 분석대상으로 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이용자만족도 모형을 구축한 결과 욕구충족성, 신뢰성, 이해성, 효율성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 중 이해성이 가장 높게 나타나 VMS의 경우 정보에 제공되는 문자, 그림, 표현등이 얼마나 이용자들에게 쉽게 이해시키는지가 그정보의 만족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 다음으로 이용자의 신뢰성, 효율성, 욕구 충족성 순으로 만족에 미치는 영향 정도가 나타났다.
현재 여러 가지 교통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으로 첨단교통체계(ITS)가 활발히 도입되고 있으며, ITS의 한 분야인 교통정보제공서비스가 다양한 매체를 통해 이용자들에게 제공되고 있다. 하지만 도로이용자들에게 제공되는 교통정보가 얼마나 효용이 있는지에 대한 평가는 단순설문조사에 그치고 있고, 교통정보의 효용성에 어떠한 요인들이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체계적인 평가가 이루어지지 않아 교통정보로 인해 발생되는 이용자 편익을 산정할 수 없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교통정보의 이용자 만족도를 평가하기 위한 지표를 개발하고, 이용자 만족도 모형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대표적인 정보제공 매체인 가변전광표지(VMS)를 분석대상으로 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이용자만족도 모형을 구축한 결과 욕구충족성, 신뢰성, 이해성, 효율성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 중 이해성이 가장 높게 나타나 VMS의 경우 정보에 제공되는 문자, 그림, 표현등이 얼마나 이용자들에게 쉽게 이해시키는지가 그정보의 만족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 다음으로 이용자의 신뢰성, 효율성, 욕구 충족성 순으로 만족에 미치는 영향 정도가 나타났다.
At present, an intelligent transport system (ITS) is being actively introduced as an alternative plan to solve various transport problems, and a traffic information provision service, a field of ITS, is being provided to users through diverse media. However, the evaluation of how useful the traffic ...
At present, an intelligent transport system (ITS) is being actively introduced as an alternative plan to solve various transport problems, and a traffic information provision service, a field of ITS, is being provided to users through diverse media. However, the evaluation of how useful the traffic information provided to the road users is limited to a simple questionnaire, and the systematic evaluation about what factors affect the usefulness of traffic information has not been realized. Therefore, it is impossible to calculate user convenience occurring due to traffic information, This paper aimed to develop an index to evaluate user satisfaction levels with traffic information and develop a user satisfaction level model. A result of establishing a user satisfaction level model by executing a questionnaire survey for the analysis object of variable message sign (VMS), a representative information provision medium, showed that 'desire satisfaction', 'trust', 'understanding', and 'efficiency' have an effect. Of them, the 'understanding' showed the highest level, so it was seen that, in case of VMS, how easily the character, figure, expression, etc. provided in the information was understood by users has the biggest effect on the satisfaction level of the information. The next levels of effects on the satisfaction was in the order of 'user trust', 'efficiency', and 'desire satisfaction'.
At present, an intelligent transport system (ITS) is being actively introduced as an alternative plan to solve various transport problems, and a traffic information provision service, a field of ITS, is being provided to users through diverse media. However, the evaluation of how useful the traffic information provided to the road users is limited to a simple questionnaire, and the systematic evaluation about what factors affect the usefulness of traffic information has not been realized. Therefore, it is impossible to calculate user convenience occurring due to traffic information, This paper aimed to develop an index to evaluate user satisfaction levels with traffic information and develop a user satisfaction level model. A result of establishing a user satisfaction level model by executing a questionnaire survey for the analysis object of variable message sign (VMS), a representative information provision medium, showed that 'desire satisfaction', 'trust', 'understanding', and 'efficiency' have an effect. Of them, the 'understanding' showed the highest level, so it was seen that, in case of VMS, how easily the character, figure, expression, etc. provided in the information was understood by users has the biggest effect on the satisfaction level of the information. The next levels of effects on the satisfaction was in the order of 'user trust', 'efficiency', and 'desire satisfac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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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다시 말해 교통정보의 효용성 평가는 교통정보를 제공받는 이용자들의 만족도를 의미한다고 말할 수 있다. 따라서 가변전광표지 (VMS)를 통해 이용자들에게 전달되는 교통정보가 얼마나 정확하고 신뢰도가 높으며, 필요한 시간과 공간에서 제대로 제공되는지에 대한 설문조사를 수행하여 가변전광표지(VMS)에서 제공하는 교통정보가 얼마나 효용이 높은지 평가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수도권에 거주하며 최근 한달동안 주1 회 이상 도시고속도로를 이용하면서 교통정보를 제공받은 경험이 있는 운전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설문조사의 결과를 토대로 교통정보 이용현황 및 실태조사 및 구조방정식 모형을 구축하고 교통정보 효용성 평가 지표 및 모형을 개발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교통정보 이용자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요인들을 살펴보기 위하여 가변전광표지(VMS) 를 통해 제공되는 교통정보에 대한 이용자만족도 모형을 구축하였다. 이용자만족도 모형의 평가지표로 욕구충족성, 신뢰성, 이해성, 효율성을 선정하였으며, 구조방정식을 이용하여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가변전광표지(BMS)를 통해 제공되는 교통정보의 만족도에는 글자의 크기 등과 관련한 이해성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치며, 정보가 신속한지, 정확한지, 업데이트가 자주 되는지 등의 신뢰성이 다음으로 영향을 많이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비교적 자료획득이 용이하고 VMS 시스템 구축이 잘 되어 있는 서울시 도시 고속도로 이용자들로 그 대상을 한정하여 모형을 개발하였으며, 가변전광표지(VMS)라는 하나의 정보 제공 매체를 통해 이용자 만족도를 분석하였지만 향후에는 다양한 교통정보 제공매체별로 이용자 만족도에 미치는 특성이 어떻게 다르며 다양한 지역에서의 이용자 만족도를 산정하기 위한 기초연구로 의의가 있다고 판단된다.
본 연구의 목적은 교통정보 이용자 만족도에 대한 체계적이고 현실적인 평가를 위하여 도로 이용자에게 가장 친근한 교통정보 제공매체인 가변전광표지판 (VMS)을 대상으로 교통정보 이용자 만족도 평가지표와 모형을 구축하고자 함에 있다.
제안 방법
시간적. 공간적인 제약이 있어 조사전문기관에 의뢰하여 인터넷 설문 방식으로 실시하였다. 인터넷 설문을 수행함에 있어 접속IP와 주민등록번호(DD)를 체크하여 다중응답을 방지하고 조사대상자에 부합되는지 먼저 확인하고 조사대상자에 대해서만 본 설문을 응답할 수 있으며, 응답자 속성별 최소 설문 부수를 확보 할 수 있도록 설문지를 설계하였다.
모형을 개발하기에 앞서 조사된 설문항목의 일관성 검증을 위하여 평가 항목 및 관측변수에 대한 신뢰도 분석을 실시하여 조사오류를 최소화하였다. 각 매체의 신뢰도 분석결과를 살펴보면 크론바하 (Cronbach)-a 계수값이 0.
본 연구에서 사용한 요인분석은 다변량 정규성을 가정하는 최대우도법을 이용하였으며, 구성개념과변수구성의 최적상태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적합도를 평가하였다. 적합도 평가에는 개념신뢰도와 분산추출지수가 사용되며 그 식은 다음과 같다.
표현하는 모형이다. 본 연구에서는 각각의 평가 지표를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해 검증된 4가지 항목으로 구분하여 가설을 설정하였다.
설문지는 교통정보 제공과 관련하여 이용자들의 만족도를 묻는 문항들로 구성되었으며, 각 문항들은 미국 ITS평가지침과 정보의 특성을 반영한 19개 평가지표이다. 각 항목의 척도는 7점으로 구성하여 매우 불만족하는 경우 1점, 매우 만족하는 경우 7점으로 하여 응답하도록 하였다.
공간적인 제약이 있어 조사전문기관에 의뢰하여 인터넷 설문 방식으로 실시하였다. 인터넷 설문을 수행함에 있어 접속IP와 주민등록번호(DD)를 체크하여 다중응답을 방지하고 조사대상자에 부합되는지 먼저 확인하고 조사대상자에 대해서만 본 설문을 응답할 수 있으며, 응답자 속성별 최소 설문 부수를 확보 할 수 있도록 설문지를 설계하였다.
대상 데이터
분석대상은 도로이용자가 가장 쉽게 접할 수 있고, 가장 쉽게 주행 중에 교통정보를 이용할 수 있는 가변전광표지(VMS)로 선정하였으며, 비교적 VMS구축이 다른 지역보다 잘 구축되어져 있는 것으로 판단되는 서울시 도시고속도로로 한정하였다.
설문조사는 수도권에 거주하고 최근 한달 동안 주 1회 이상 정기적으로 서울시 도시고속도로를 이용하면서 교통정보를 제공받은 경험이 있는 운전자들을 대상으로 수행하였으며, 본 연구에서 선정한 조사대상자들을 실제 개별면접을 통해 설문하기에 시간적. 공간적인 제약이 있어 조사전문기관에 의뢰하여 인터넷 설문 방식으로 실시하였다.
각 항목의 척도는 7점으로 구성하여 매우 불만족하는 경우 1점, 매우 만족하는 경우 7점으로 하여 응답하도록 하였다.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298부의 유효 표본이 수집되어 이를 분석에 이용하였다.
성능/효과
96 값으로 95% 신뢰수준에서 영향이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VMS 이용자만족도에 이해성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치며 다음으로 신뢰성과 효율성에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이용자가 정보의 내용을 이해하는 부분, 즉 글자 및 그림(도식)의 크기와 명확한 표현 등과 같은 요소가 이용자들의 만족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판단할 수 있다.
VMS교통정보 이용자만족도 모형 분석결과 이용자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잠재변수는 이용자의 욕구 충족성, 신뢰성, 이해성, 효율성으로 모두 t>1.96 값으로 95% 신뢰수준에서 영향이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VMS 이용자만족도에 이해성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치며 다음으로 신뢰성과 효율성에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60보다 크게 나타나 설문조사 자료는 일관성이 있는 것으로 판단될 수 있다. 또한 다중공선성이 발견되는 설명변수는 제거하기 위해서 상관분석을 실시하여 peareon 상관계수를 조사하였으나 다중공선성을 판단할 수 있는 기준인0.9이상인 변수는 없어 본 자료에서 설명변수간 다중공선성의 문제는 없는 것으로 판단하였다.
구축하였다. 이용자만족도 모형의 평가지표로 욕구충족성, 신뢰성, 이해성, 효율성을 선정하였으며, 구조방정식을 이용하여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가변전광표지(BMS)를 통해 제공되는 교통정보의 만족도에는 글자의 크기 등과 관련한 이해성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치며, 정보가 신속한지, 정확한지, 업데이트가 자주 되는지 등의 신뢰성이 다음으로 영향을 많이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용자의 욕구 충족성, 신뢰성, 이해성, 효율성 등의 구성개념에 측정모형에 대한 확인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모든 요인에 대한 개념 신뢰도(0.7 이상)는 임계치 이상을 보여 내적일관성이 있다고 볼 수 있으며, 분산추출지수(0.5 이상)가 임계치에 조금 못 미쳐 수렴타당성은 약간 미흡하나 중요한 속성이라고 판단되어 만족도 모형에 반영시켰다.
후속연구
또한 이용자만족도에 미치는 평가지표들은 정보제공 매체의 품질관리와 콘텐츠 개발 시 이용될 뿐만 아니라, 이용자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방안 제시에 이용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이는 향후 VMS 설치 도로 연장(km) 대비 설치 대수(대) 등으로 표현되는 공급수준별 이용자 만족도를 분석하는 연구를 수행하여 적정 공급 수준을 제시하는데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이용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이는 향후 VMS 설치 도로 연장(km) 대비 설치 대수(대) 등으로 표현되는 공급수준별 이용자 만족도를 분석하는 연구를 수행하여 적정 공급 수준을 제시하는데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참고문헌 (7)
한국ITS학회, 교통정보 공학론, 청문각, 2008. 3.
조혜진, “교통정보의 정확성이 노선선택에 미치는 영향분석,” 대한토목학회 학술발표회 논문집, 제2000권, 제4호, pp. 9-12, 2000. 7.
심종섭, 전기흥, “지하철 이용만족도 결정요인에 관한 실증적 연구-서울지역을 중심으로,” 한국산학경영경연구, 제13권, pp. 49-66, 2000. 7.
정준영, 지하철 이용만족도 영향 인자에 관한 고찰, 석사학위논문, 부산대학교, 2000. 2.
R. Sanches, R. Haas, and C. Mitchell, Final Evaluation report for the greater yellowstone regional traveler and weather information system (GYRTWIS), Science Applications International Corporation, Dec. 2003.
U. S.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Final Report, Model Deployment of a Regional, Multi-Modal 511 Traveler Information System, Sept.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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