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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정보만을 이용한 사람과 로봇간 실시간 상대위치 추정 알고리즘
Real-Time Algorithm for Relative Position Estimation Between Person and Robot Using a Monocular Camera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A, v.37 no.12, 2013년, pp.1445 - 1452  

이정욱 (삼성전자) ,  선주영 (충남대학교 메카트로닉스공학과) ,  원문철 (충남대학교 메카트로닉스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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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단안 카메라를 이용하여 사람과 로봇(카메라)간의 상대위치를 실시간으로 추정하는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HOG(기울기 히스토그램) 특징벡터와 SVM(서포트 벡터 머신) 분류기를 이용하여 사람의 두부 및 어깨영역을 검출한다. 검출된 영역의 크기와 위치를 이용하여 사람과 로봇(카메라)간의 상대 위치 및 각도를 계산한다. 또한 알고리즘 수행속도를 향상시키기 위하여 본 논문에서는 NVIDIA의 GPU와 CUDA 라이브러리를 사용하였다. 그 결과 알고리즘 수행속도는 초당 15 프레임의 영상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다. 알고리즘의 정확도 비교를 위해서 SICK 레이저 스캐너 출력과 비교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propose a real-time algorithm for estimating the relative position of a person with respect to a robot (camera) using a monocular camera. The algorithm detects the head and shoulder regions of a person using HOG (Histogram of Oriented Gradient) feature vectors and an SVM (Support V...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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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50cm에서 70cm 내외의 근거리에서 영상정보 만을 이용하여 사람을 판단하고 사람과의 상대거리 및 방향을 추정하는 알고리즘을 제시하였다. HOG특징벡터와 SVM 분류기를 이용하여 사람의 두부 및 어깨를 검출하고, 검출된 윈도우의 위치와 크기를 이용하여 최종적으로 사람과 카메라간의 상대 거리 및 각도를 구하는 알고리즘을 구현하였다.
  • 실제 사람도 한쪽 눈의 정보만으로도 근거리에서 앞 사람을 일정한 거리를 두고 쫓아가는데 문제가 없다. 본 논문에서는 단안 카메라를 이용한 사람과 로봇(카메라)간의 상대 거리 및 각도를 추정하는 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두부/어깨 영역 인식률을 높이기 위해 기존(2)의 HOG detection algorithm 수행 이후 Trained SVM-2로 한 번 더 검출하는 Dual-SVM detection algorithm(D-SVM)을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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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람의 두부 및 어깨영역 검출을 위해 사용되는 것은? 본 논문에서는 단안 카메라를 이용하여 사람과 로봇(카메라)간의 상대위치를 실시간으로 추정하는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HOG(기울기 히스토그램) 특징벡터와 SVM(서포트 벡터 머신) 분류기를 이용하여 사람의 두부 및 어깨영역을 검출한다. 검출된 영역의 크기와 위치를 이용하여 사람과 로봇(카메라)간의 상대 위치 및 각도를 계산한다.
SVM 분류기 학습을 위해 필요한 것은? 본 논문에서 HOG를 사용하여 생성된 특징 벡터를 SVM 분류기를 사용하여 객체와 비객체를 구분하기 위해서는 미리 SVM 분류기를 학습해야 한다. SVM 분류기 학습을 하기 위해서는 Data Set인 긍정 예 이미지(Positive example image)와 부정 예 이미지(Negative example image)가 필요하다. 이 때 사용한 학습 이미지는 INRIA에서 지원 하는 이미지와 자체 실험실에서 촬영한 이미지를 사용하였다.
단안 카메라를 이용하여 사람과 로봇(카메라)간의 상대위치를 실시간으로 추정하는 알고리즘의 수행속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사용된 것은? 검출된 영역의 크기와 위치를 이용하여 사람과 로봇(카메라)간의 상대 위치 및 각도를 계산한다. 또한 알고리즘 수행속도를 향상시키기 위하여 본 논문에서는 NVIDIA의 GPU와 CUDA 라이브러리를 사용하였다. 그 결과 알고리즘 수행속도는 초당 15 프레임의 영상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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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Enzweiler, M. and Gavrila, D., 2009, "Monocular Pedestrian Detection : Survey and Experiments," IEEE Transactions on Pattern Analysis and Machine Intelligence, Vol. 30, No. 13, pp. 2179-2195. 

  2. Dalal, N. and Triggs, B., 2005, "Histogram of Oriented Gradients for Human Detection," IEEE Conference on Computer Vision and Pattern Recognition(CVPR). 

  3. Broggi, A., Bertozzi, M. and Fascioli, A., 2000, "Shape Based Pedestrian Detection," In Proc. of IEEE Intelligence Vehicles Symposium 2000, pp.215-220. 

  4. Fang, Y., Yamada, K., Nunomiya, Y., B.H.P., H. and Masaki, I., 2004, "A Shape-Independent Method for Pedestrian Detection with Far-Infrared- Images," 43(5) 

  5. Broggi, A., Fascioli, A., Grisleri, P., Graf, T. and Meinecke, M., 2005, "Model Based Balidation Approaches and Matching Techique for Automative Vision Based Pedestrian Detection," In Intl. IEEE Wks. on Object Tracking and Classification in and Beyond the Visible Spectrum, San Diego, USA, page in press. 

  6. Mahlisch, M., Oberlandeer, M., Lahlein, O., Gavrila, D. and Ritter, W., 2005, "A Multiple Detector Approach to Low-Resolution for Pedestrian Recognition," In Proc. IEEE Intelligence Vehicles Symposium 2005, pp.23-28. 

  7. Papageorgiou, C. and Poggio, T., 2000, "A Trainalbe System for Object Detec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Computer Vision, 38(1):15-33. 

  8. Daugman, J. G., 1985, "Uncertainty Relation for Resolution in Space, Spatial Frequency and Orientation Optimized by Two-Dimensional Visual Cortical Filter," Journal of the Optical Society of America, 2(7):1160-1169. 

  9. Schapire, R. E., 2002, "The Boosting Approach to Machine Learning, an Overview," In MSRI Workshop on Nonlinear Estimation and Classification. 

  10. Burges, C. J. C., 1998, "A Tutorial on Support Vector Machines for Pattern Recognition," Data Mining and Knowledge Discovery, Vol. 2, pp.121-167. 

  11. CUDA, http://www.nvidia.com/object/cuda_home.html. 

  12. GPGPU, http://gpgpu.org. 

  13. Objet Oriented Scientific Computing, http://www.oonumerics.org/blitz/.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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