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통계학은 어렵다"? - 통계학교재의 문제점
"Statistics is difficult"? - Textbooks problem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Data & Information Science Society = 한국데이터정보과학회지, v.24 no.6, 2013년, pp.1253 - 1262  

이원우 (세종대학교 수학통계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통계학은 어렵다"라는 인식이 어느 정도인지를 알아보고 어렵게 느끼고 있는 이유를 찾는다. 이를 위하여 리서치회사에서 연구원으로 일하고 있는, 통계학을 배웠던 경험이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하였다. 그 결과, 응답자 중 80.8%에 이르는 사람들이 "통계학은 어렵다"라고 인식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그리고 어려운 이유가 대학에서 배운 통계학 교재가 어렵게 쓰여졌기 때문 (62.5%)이라는 것이다. 따라서 시중에 유통되는 통계학 교재들을 분석한 결과, 대부분의 교재들이 확률변수를 나타내는 대문자 X와 확률변수들이 취하는 값을 나타내는 소문자 x를 구분하지 않고 있다는 점을 밝혀내고, 이런 구분이 왜 통계학교육에 있어 간과되어서는 안 되는가를 지적하였다. 이 연구 결과가 향후 교재를 집필하거나 교육하는데 참고가 되어, 사회적으로 "통계학이 어렵기만 한 분야는 아니다"라는 인식이 확산되기를 바란다. 통계학을 폭넓게 보급하는 것은 통계학자들의 책임이기 때문이다. 이를 위하여 통계학교육에 대한 연구도 활발해지기를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observes not only how much those who studied Statistics during the college years feel that Statistics is difficult but also why they felt it was difficult. Most of the targeted researchers, 80.8 percent, say "Statistics was difficult". They selected the item "textbooks were hard to under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4) [중심극한정리 (표본평균의 표본분포)] 표본평균들이 분포한다는 것을 올바로 설명하고 있는지를 조사한다. 통계학 이론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중심극한정리의 이해가 반드시 필요한 개념이기 때문에 이 정리에 대한 설명이 누락되거나 올바로 설명되어 있지 않으면 안 된다.
  • (6) [검증통계량] 가설검증에 사용되는 검증통계량에 대한 분포를 설명하고 있는지와 그 표현의 적정성 여부를 알아본다.
  • 그러나 상당수 통계학 기초이론 교재들이 이론을 설명하는 데에 부족하거나, 정확하게 이해해야 하는 부분들에 대해 표현을 잘못함으로써, 배우는 이들이 통계학 이론을 체계적으로 이해하지 못하여 “통계학은 어렵다”고 인식하는 것은 아닌가에 대한 관점을 살펴보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 그 이유가 대학에서 가르치는 교수 (강사)들의 설명 부족인지, 대학 통계학교재의 어려움 때문인지를 밝혀보는 것은 흥미로운 일일 것이다. 그리고 교재가 어렵다는 것은 다른 이유도 있겠지만, 교재가 통계학 이론을 체계적으로 명확하게 설명하지 못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그래서 혼란 (어려움)을 가중시키는 것은 아닌지 살펴보고자 한다.
  • 대학에서 통계학을 배운 직장인들이 통계학을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가를 설문조사를 통하여 알아본다. 특히, 통계학을 어렵다고 인식하는 중요한 이유가 대학교재 내용의 문제인지, 교·강사의 설명이 문제인지를 확인해 보고자한다.
  • 본 연구에서는 대학에서 통계학을 배운 경험이 있는 직장인들을 대상으로 통계학은 얼마나 어렵다고 느끼고 있는지, 그리고 그 이유는 무엇인가를 밝혀 본다. 그 이유가 대학에서 가르치는 교수 (강사)들의 설명 부족인지, 대학 통계학교재의 어려움 때문인지를 밝혀보는 것은 흥미로운 일일 것이다.
  • 통계학 교재들에 대해 조사한 항목은 (1) 확률변수와 확률분포 (2) 기댓값 (3) 표본 (4) 중심극한정리 (5) 신뢰구간 (6) 검증통계량 (7) 분산분석 (8) 회귀분석 등이다. 이 연구에서는 앞에 열거한 8가지 항목들에 대해 누락되어 있지는 않은지, 올바로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는지에 대해 다음과 같은 내용들을 조사하였다.
  • 특히, 통계학을 어렵다고 인식하는 중요한 이유가 대학교재 내용의 문제인지, 교·강사의 설명이 문제인지를 확인해 보고자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통계학을 배운 사람들이 대체적으로 보이는 반응은? 통계학은 대학교육 과정 중 많은 전공분야에서 필요로 하는 기초 학문이다. 그러나 통계학을 배웠던 많은 사람들이 “통계학은 어렵다”거나 “무엇을 배웠는지 모르겠다”라는 반응을 보인다. 강조하건데 대학에서 통계학을 전공한 사람들조차 통계학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졸업했다고 토로하는 경우도 많다.
설문조사 결과 통계학이 어려웠다고 응답한 사람의 비율은 어떻게 되는가? Table 3.1에서 통계학이 어느 정도 어려웠느냐는 질문에 대해서는 ‘어려웠다’ 70.4%, ‘매우 어려웠다’10.4%로 전체의 80.8%가 어려웠다고 답을 하고 있다. ‘전혀 어렵지 않았다’는 응답은 전무하다.
설문 조사 결과 통계학이 어려운 이유는 어떻게 나타났는가? 2는 통계학이 어려웠던 이유에 대한 결과이다. ‘교재가 어려웠다’가 62.5%로 압도적으로 많고, ‘교수의 설명이 어려웠다’가 24.0%, ‘본인이 공부를 하지 않았다’가 8.7%를 차지한다. 통계학 전공자들도 ‘교재의 어려움’이 63.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6)

  1. Cho, G. H. and Kim, T. G. (2005). Statistics, Global Books Press, Seoul. 

  2. Hong, C. S. (2008). Statistics, Jiin Books, Seoul. 

  3. Kang, K. S. (2006). Modern Statistics, 2nd Ed., Pakyoungsa, Seoul 

  4. Kang, S. H., Kim, C. E., Kim, H. J., Park, S. H., Park, T. Y., Lee, H. B. and Jeon, Y. H. (2012). Introduction to Statistics, Freedom Academy, Kyunggi-do. 

  5. Kim, B. W., Choi, K. J., Bae k, H. Y., Kim, H. J., Dong, K. H., Park, T. R. and Jang, I. H. (2002). Understanding of Statistics, Freedom Academy, Kyunggi-do. 

  6. Kim, D. H., Kim, C. R., Son, G. T., Jung, K. M., Chung, Y. S., Choi, Y. S. and Hong, C. G. (2003). Statistics, 2nd Ed., Freedom Academy, Kyunggi-do 

  7. Kim, D. W., Namgoong, P., Park, J. S., Huh, M. E. and Hong, J. S. (2003). Statistics, Pakyoungsa, Seoul. 

  8. Kim, H. S. and Park, H. C. (2007). Statistics, Hyungseulsa, Seoul. 

  9. Kim, J. K., Park, J. H., Park, H. J., Lee, J. J., Jeon, H. S. and Hwang, J. S. (2012). Statistics, 2nd Ed., Freedom Academy, Kyunggi-do 

  10. Kim, S. I., Kim, H. M., Suh, H. S., Ahn, B. J., Yeo, S. C., Ryu, K. S. and Lee, S. G. (2012). Statistics understanding and applications, 3rd Ed., Minyoungsa, Seoul. 

  11. Kim W. C., Kim, J. J., Park, B. W., Park, S. H., Song, M. S., Lee, S. E., Lee, Y. J., Jeon, J. W. and Cho, S. S. (2007). General Statistics, 2nd Ed., Youngjisa, Seoul. 

  12. Kim, Y. J., Kim, J. I., Ryu, Y. H., Yoon, Y. H., Lee, Y. K., Lee, S. S. and Joo, S. E. (2009). Introductory Statistics(translation of Introductory Statistics authored by Prem Mann), 6th Ed., Freedom Academy, Kyunggi-do. 

  13. Kim, Y. R., Min, C. K. and Yoon, S. H. (2006). Business Statistics, 2nd Ed., Myungkyungsa, Seoul. 

  14. Ko, S. N., Kim, N. Y. and Jang, Y. M. (2010). Applied Statistics, Chungmok Press, Seoul. 

  15. Lee, H. Y. (2004). Statistics, 2nd Ed., Cheongram Books, Seoul. 

  16. Lee, H. Y. and Lee, P. Y. (2006). Statistics, Freedom Academy, Kyunggi-do. 

  17. Lee, W. W. (2009). Statistics, 2nd Ed., Pakyoungsa, Seoul. 

  18. Lee, Y. H. (2003). Statistics theory and applications, Hakhyunsa, Seoul. 

  19. Lee, Y. G. and Kim, S. Y. (2012). Understanding of Statistics, 6th Ed., Yulgok Press, Seoul. 

  20. Moon, D. J. (2004). Statistics, Moonyoungsa, Seoul. 

  21. Rho, B. H., Min, J. H. and Lee, G. H. (2006). Understanding of Statistics, 2nd Ed., Beopmunsa, Seoul. 

  22. Ryu, S. J., Hong, G. S. and Kim, N. Y. (2011). Statistics, Pakyoungsa, Seoul. 

  23. Park, J. S., Yoon, Y. S. and Park, R. S. (2013). Modern Statistics, 5th Ed., Dasan, Seoul. 

  24. Shin, T. G. and Choi, S. C. (2006). Statistics, 5th Ed., Beopmunsa, Seoul. 

  25. Yoon, S. W. and Lee, T. S. (1996). Practical Statistics, Freedom Academy, Kyunggi-do. 

  26. Yum J. K., Kim, H. J., Lee, G. J., Kim, J. H., Sim, G. P., Jo, T. K. and Lee, Y. S. (2003). General Statistics, 2nd Ed., Gyowoosa, Seoul.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