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응력 및 변형률 수준을 고려한 궤도 흙노반의 변형계수 특성 분석
Investigation of Stiffness Characteristics of Subgrade Soils under Tracks Based on Stress and Strain Levels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6 no.5 = no.78, 2013년, pp.386 - 393  

임유진 (Department of Civil, Env. and Railroad Engineering Paichai University) ,  김대성 (R&D Team, ENG Center National Forestry Cooperatives Federation) ,  조호진 (Department of Civil, Env. and Railroad Engineering Paichai University) ,  사공명 (New Transportation Systems Research Center,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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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궤도 하부 노반상에서 다짐도 확인 및 강화노반 두께 결정을 위하여 사용되는 변형계수 $E_{v2}$ 측정방법의 적절성과 측정값의 유효성을 검토하였다. 이를 위하여 반복평판재하시험(RPBT)을 실시하고 평판직하부에서 발생하는 압축변형률을 파악하였다. 동일 흙노반재료에 대한 공진주시험으로부터 획득된 전단탄성계수감소곡선과 $E_{v2}$를 비교하였다. 실 현장 RPBT의 발생변형률 수준과 변형계수의 크기가 합리적인지를 분석하기 위하여 응력조건과 대표 평균변형률계수($I_z$) 보정에 의해 반복평판재하시험 변형계수($E_{v2}$)를 재평가하였다. PLAXIS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깊이에 따른 변형률 영향계수($I_z$)를 재산정하여 반복평판재하시험 결과($E_{v2}$) 해석에 미치는 변형률 영향계수의 영향을 분석하였으며 ABAQUS를 이용하여 3D궤도구조에서 노반이 받는 변형률수준을 확인하였다. 궤도하부구조가 경험하는 변형률수준에서의 변형계수 $E_{v2}$를 획득하기 위해서는 노반의 비선형성을 구현할 수 있도록 현 반복평판재하시험의 하중단계를 세분화할 필요성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he so-called repeated plate load bearing test (RPBT) used to get $E_{v2}$ values in order to check the degree of compaction of subgrade, and to get design parameters for determining the thickness of the trackbed foundation, is investigated. The test procedure of the RPBT 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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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레일패드는 수직방향 스프링요소로 모델링(k=40,000kN/m) 하였으며, 이를 통해 레일의 빔요소와 침목의 solid요소가 연결되어 열차하중이 궤도하부로 전달되도록 하였다. 침목간격은 0.6m, 강화노반의 두께 0.45m를 포함(단, 현수준에서 입도조정층을 별도로 고려하지는 않음)하여 상부노반의 총깊이 4m, 폭 4m이며 침목은 0.35m 두께의 도상자갈층 상에 총 5개가 부설된 것으로 가정하였다. 침목의 폭은 0.
  • 2m의 한쪽 단면만 고려하였다. 해석에 사용한 물성은 Table 5와 같으며 모든 궤도구조요소는 다층탄성체로 가정하였다. 특히, 흙노반의 탄성계수차에 의해 발생하는 변형률수준 차를 살펴보기 위하여 표와 같이 50, 80, 120MPa의 차이를 두어 발생변형률 크기를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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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재 고속철도 건설시 강화노반의 설계두께 판정이나 노반의 다짐도 판정을 위한 판단기준값으로 무엇이 사용되고 있는가? 현재 고속철도 건설시 강화노반의 설계두께 판정이나 노반의 다짐도 판정을 위한 판단기준값으로서 반복평판재하시험 (RPBT : Repeated Plate Bearing Test)에 의한 변형계수 Ev2값이 사용되고 있다[1]. 그러나 변형계수 Ev2를 획득하기 위한 반복평판재하시험의 간편성과 적용의 용이성에도 불구하고 실제 강화노반 두께결정 설계입력값으로서의 유효성과 다짐도 결정 기준의 합리성이 정확히 분석된 바 없다.
고속철도 노반설계 목적으로 사용되는 반복평판재하 시험은 무엇을 채용하는가? 고속철도 노반설계 목적으로 사용되는 반복평판재하 시험은 독일 DIN 18-134규정[2]을 채용한다. 규정에 주어진 하중강도와 이에 상응하는 침하량을 이용하여 하중-침하곡선을 획득하고 하중강도(σo)와 재하판 침하량(δ)을 이용하여 식 (1)의 2차함수를 회귀분석하여 각 계수(ao, a1, a2)를 구하고 해당 계수를 식 (2)에 대입하여 변형계수를 산출하게 된다.
일반 평판재하시험의 단점은 무엇인가? 1에서와 같이 일반 평판재하시험은 기존 일반철도의 설계 및 다짐관리 목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반복재하에 의해 발생한 소성변형을 효과적으로 제거하지 못하고 초기변형량에 상응하는 하중강도를 이용하여 수직지지력계수 k를 산정함으로써 변형률 수준을 효과적으로 반영하지 못하는 단점이 있다. 이의 대안으로 제시되는 방법이 현재 고속철도 공사 및 설계시 사용되고 있는 반복평판재하시험에 의한 변형계수 Ev2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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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Korea Rail Network Authority (2011) Rail design standard specification, Korea. 

  2. DIN 18 134 (1993) Plattendruckversuch. Deutsches Institut fur Normung e. V. 

  3. W.V. Ping, L. Ge (1997) "Field verification of Laboratory Resilient Modulus Measurements on Subgrade Soils",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No. 1557, pp. 53-61 

  4. D.S. Kim, W.S. Seo, K.C. Kwon (2005) Evaluation of field nonlinear modulus of subgrade soils using repetitive static plate bearing load test, Journal of the Korean Geotechnical Society, 21(6), pp. 67-79. 

  5. J.H. Schmertmann, J.P. Hartman, P.R. Brown (1978) Improved strain influence factor diagrams, J. Geotechnical Engineering Division, ASCE, 104(GT8), pp. 1131-1135. 

  6. Y. Lim, S.H. Lee, J.W. Lee, H. Cho (2012) Evaluation of dynamic properties of crushed stones used as reinforced trackbed foundation materials using resonant column test apparatu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15(5), pp. 476-484. 

  7. D.S. Kim (2012) "Evaluation of dynamic properties and loadsettlement characteristics of roadbed soil used in track foundation", Master's Thesis, Paichai University, Daejeon, Korea. 

  8. M.T. Bui (2009) "Influence of Some Particle Characteristics on the Small Strain Response of Granular Materials", Ph.D Dissertation, The University of Southampton. 

  9. M. Vucetic, R. Dobry (1991) Effect of soil plasticity on cyclic response, J. of Geotechnical Engineering, 117(1), pp. 89-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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