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400km/h급 선로구축물(호남고속철도) 설계기준연구
Study on design standards of track systems for the high-speed railway at 400km/h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철도시설공단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5-05
과제시작연도 2013
주관부처 국토교통부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등록번호 TRKO201500019445
과제고유번호 1615006809
사업명 철도기술연구사업
DB 구축일자 2015-11-10
키워드 속도증속.기준.선로구축물 모니터링구간.궤도노반단면.모니터링.Speed-up.Standards.Section of Track-Bed.monitoring.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500019445

초록

고속선 선로구축물(궤도,토공,교량,미기압파)의 속도 증속과 거동관의 상관관계를 해석, 시험, 현장시험을 통해 규명하기 위해 Test-Bed 구간 내 선로구축물 거동평가 모니터링 시스템과 증속시험을 통한 시험평가데이터를 구축함. 여기에 대한 분석결과를 토대로 향후 400km/h급 증속을 위한 선로구축물의 요구조건 (Require-ment)을 도출하고 설계지침(안) 도출을 개발 제시함.

Abstract

Ⅱ. Purpose and Needs of R&D
1. Purpose of R&D
The objectives for "Study on design standards of track systems for the high-speed railway at 400km/h" are summarized hereafter
▪ This project aims to have reliable test date by the monitoring and technology development, and publish new design st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3
  • 보고서 요약서 ... 5
  • 요약문 ... 7
  • Summary ... 17
  • 목차 ... 21
  • 제1장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 25
  • 제1절 연구개발의 최종목적 ... 25
  • 제2절 연구개발의 필요성 ... 26
  • 1. 기술적 측면 ... 26
  • 2. 경제·산업적 측면 ... 27
  • 3. 사회문화적 측면 ... 28
  • 제3절 연구개발 내용 및 범위 ... 29
  • 1. 최종 연구개발 목표 ... 29
  • 2. 연구개발 내용 및 범위 ... 29
  • 제2장 국내외 기술개발현황 ... 31
  • 제1절 국내 기술개발현황 ... 31
  • 1. 개요 ... 31
  • 2. 선로구축물(궤도,교량)모니터링 시스템구축 ... 37
  • 3. 선로구축물(노반) 모니터링 시스템 ... 38
  • 4. 열차속도증가에 따른 궤도/노반 최적설계 및 설계기준(안) ... 39
  • 제2절 국외 기술개발현황 ... 43
  • 1. 개요 ... 43
  • 2. 선로구축물(궤도,교량)모니터링 시스템구축 ... 55
  • 3. 선로구축물(노반) 모니터링 시스템 ... 57
  • 4. 열차속도증가에 따른 궤도/노반 최적설계 및 설계기준(안) ... 59
  • 제3장 연구개발수행 내용 및 결과 ... 63
  • 제1절 선로구축물 거동-열차속도 상관성 검토 ... 63
  • 1. 개요 ... 63
  • 2. 증속에 따른 궤도, 노반, 교량의 동적증가계수 및 안정성 평가 ... 65
  • 제2절 열차속도증가에 따른 궤도, 노반 거동평가 실내시험 ... 229
  • 1. 개요 ... 229
  • 2. 동적증가계수와 궤도 및 노반단면 상관성분석 실대형실험 ... 229
  • 3. 동적증가계수와 궤도 및 PCL 상관성분석 실대형실험 ... 281
  • 제3절 선로구축물 거동계측(모니터링) 시스템 구축 ... 351
  • 1. 개요 ... 351
  • 2. 선정을 위한 호남고속철도 선로구축물 주요특성 분석 ... 353
  • 3. 궤도모니터링 시스템 ... 370
  • 4. 노반모니터링 시스템 ... 385
  • 5. 교량모니터링 시스템 ... 412
  • 6. 터널출구 미기압파 ... 420
  • 제4절 선로구축물 증속시험데이터 구축 및 분석 ... 425
  • 1. 개요 ... 425
  • 2. 측정시스템 개요 및 성능평가기준 ... 430
  • 3. 측정결과 및 분석 ... 459
  • 4. 결론 ... 568
  • 제5절 열차속도증가에 따른 궤도/노반 단면 최적설계(안) 개발 ... 581
  • 1. 개요 ... 581
  • 2. 국내·외 고속철도 궤도노반 현황조사 ... 583
  • 3. 열차속도증가에 따른 궤도/노반 시스템의 핵심요소 도출을 위한 분석 ... 599
  • 4. 열차속도와 궤도노반/PCL층 두께 상관성 분석 ... 604
  • 5. 동적증가계수와 궤도 및 노반 단면 설계상의 상관성 분석 ... 642
  • 6. 노반 및 원지반 특성을 고려한 안전성 분석 ... 694
  • 7. 선로구축물 거동계측(모니터링) 시스템 계측 ... 719
  • 8. 열차속도증가(400km/h)에 따른 설계지침(안) 개발 ... 772
  • 제6절 열차속도증가(400km/h)에 따른 설계지침(안) 개발 ... 797
  • 1. 개요 ... 797
  • 2. 교량연직기준 ... 830
  • 3. 노반침하기준(한계침하속도) ... 837
  • 4. 연약지반 판정기준 ... 843
  • 5. 표준동적하중 충격계수 ... 849
  • 6. 교량 단부 사용성 검토를 위한 충격계수산정(안) ... 875
  • 7. 콘크리트궤도 요구조건 ... 885
  • 8. 콘크리트궤도 구성품요소 ... 900
  • 9. 터널 미기압파 허용기준 ... 916
  • 제4장 목표달성도 및 관련분야 기여도 ... 955
  • 제5장 연구개발결과의 활용계획 ... 971
  • 제6장 연구개발과정에서 수집한 해외과학기술정보 ... 973
  • 제7장 참고문헌 ... 975
  • 부록 ... 981
  • 부록 1 노반 및 교량 해석기법 개발 ... 983
  • 부록 2 토노반 직선구간 환경하중에 의한 TCL 내부 정적 측정 ... 1033
  • 부록 3 측정결과보고서 ... 1103
  • 부록 4 증속구간의 궤도변형 ... 1671
  • 끝페이지 ... 1676

표/그림 (300)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