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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 충돌회피 우선순위지정 및 회피모델 연구
A Study on Ship Collision Avoidance and Order of Priority Designation Model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4 no.11, 2013년, pp.5442 - 5447  

김성우 (국방대학교 운영분석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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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해상에서 선박간의 충돌상황을 회피하기 위한 선박 충돌 회피 우선순위지정 및 회피모델의 개발에 중점을 두었다. 이 논문에서는 DCPA, TCPA, VCD 등의 개념을 새롭게 접근하였고, 타 함정의 AIS, GPS 등에서 수집 가능한 정보, 즉 침로, 속도, 목적지, 길이 등을 바탕으로 선박의 조함자가 사전에 설정한 DCPA를 적용하는 SCAAM 개념을 제안하였다. 만약 선박이 충돌 위험이 존재한다면 조함자는 SCAAM을 이용하여 회피항해 또는 현재 침로-속도를 유지할 것인지를 결정하게 된다. 그리고 조함자가 회피를 결심하게 되면 선박은 국제해상 충돌예방규칙에 의거 회피를 결정하게 될 것이다. 따라서 이 연구는 사람의 실수로 인한 선박 충돌사고를 감소함으로써 선박의 안전항해에 기여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focuses on development of SCAAM(Ship Collision Avoidance Assignment Model) for avoiding ship collison at sea. We take a new look at DCPA, TCPA, VCD, collision concept for ship collision avoidance and propose SCAAM using DCPA pre-assignmented by a ship master on information collected by o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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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따라 본 논문에서는 다수의 접촉물에 대하여 선박 충돌회피 우선순위지정 및 회피모델을 제안한다. 즉, RADAR 및 AIS 등에 접촉된 선박에 대하여 DCPA, TCPA, VCD를 분석하고 충돌회피가 요구되는 선박에 대하여 우선순위를 결정하는 것이다.

가설 설정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실제 조함자가 사전에 타선박의 크기, 형태 등을 고려하여 DCPA를 설정하고 운항하는 것이 현실적이고 타당함으로 사전 설정된 DCPA 고려하여 충돌위험도를 판단하는 것이 ‘보다 안전한 항해에 도움이 되지 않을까?
  • 셋째, 항해 기상(시정, 파고, 바람 등)은 양호한 것으로 가정한다.
  • 첫째, 선박은 항해 중에 고장이 발생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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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제해상충돌 예방규칙의 선박에의 적용 범위는 어떠한가? 한편 충돌위험도에 의해 회피가 결정되면 선박은 국제해상충돌 예방규칙에 따라 항해하게 된다. 국제해상충돌 예방규칙은 해상에서 일어나는 선박 항해상의 모든 위험을 방지하고 장애를 제거함으로써 해상교통의 안전을 도모하기 위하여 국제해사기구에 의해 채택되어 해양의 수면과 거기에 접속되어 항행선이 항행할 수 있는 모든 수역내의 선박에 적용된다고 규정하고 있다. 국제해상충돌 예방규칙의 제5장 항법규정 1절 5조에는 “장애물의 방위 변화가 없고 장애물과 자선의 거리가 가까워질수록 충돌 위험성이 있다”라고 규정하고 있다[7].
AIS 장비 탑재로 인하여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게 된 정보는 무엇인가? 최근 전자통신 기술 발전을 바탕으로 조함자에게 선박운항에 요구되는 정보를 제공하는 전자해도표시장치(ECDIS, Electronic Chart Display and Information System), 선박자동식별장치(AIS, Automation Information System), RADAR 등의 항해시스템은 과거보다 휠씬 빠르고 편리하게 발전되어 가고 있다. 특히, AIS 장비는 이미 국제협약의 대상선박에는 탑재가 의무화 되어 선박이 상대방 선박의 기본정보(선명, 선적, 길이, 배수톤수 등), 위치정보(GPS 등), 운항정보(침로, 속력, 목적지 등) 등의 정보를 실시간으로 확인 할 수 있게 되었다. 하지만, 중앙해양심판원 자료에 의하면 2012년 전체 해양사고는 726건이 발생했고 이 중 어선을 제외한 비어선 사고는 189건이 발생하였다.
비어선 사고의 유형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은 무엇이며, 주요 원인은? 비어선 사고의 유형은 충돌 69건, 좌초 19건, 기관손상 12건, 화재 등이 있다. 이 중 사고유형 중 충돌사고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이러한 충돌사고는 선박의 기관 등의 장비고장에 의해서 발생할 수도 있지만 70~80%가 인적운항과실에 의한 경우이다[1,2].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7)

  1. Yang hyeong-sun, Jung dae-duk,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Ship Collision Avoidance Support Program considered Speed," KOSOMES, 12(1), 47-52, 2006. DOI: http://dx.doi.org/10.5394/KINPR.2007.31.5.333 

  2. Kim dong-gyu, Jung jung-sik, Park gye-gak, "A Study on Ship Collision Avoidance Algorithm by COLREG," International Journal of Fuzzy Logic and Intelligent Systems, 21(3), 290-295, 2011. DOI: http://dx.doi.org/10.5391/JKIIS.2011.21.3.290 

  3. Kim on-kyung, Kang il-gwon, Kim yong-ki, "Collision Risk Decistion System for Collision Avoidance," International Journal of Fuzzy Logic and Intelligent Systems, 11(6), 524-527, 2001. 

  4. Hasegawa, K.,"Automatic Collision Avoidance System for Ship using Fuzzy Control," 8th Ship Control System Symposium, Hague, 1987. 

  5. Hammer, A. and Hara, K., "Knowledge Acquisition for Collision Avoidance Maneuver by Ship Handling Simulator," MARSIM & ICSA 90, tokyo, 1990. 

  6. Lee han-jin, "A study on Collision Avoidance using FUZZY theory ," Seoul University, 1993. 

  7. Park chang-jung, the newest COLREG, Yeon Publisher, 19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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