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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해상충돌예방규칙을 고려한 확률적 속도 장애물 기반의 선박 충돌회피 알고리즘
Automatic Ship Collision Avoidance Algorithm based on Probabilistic Velocity Obstacle with Consideration of COLREGs 원문보기

大韓造船學會 論文集 =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56 no.1, 2019년, pp.75 - 81  

조용훈 (카이스트 기계공학과) ,  한정욱 (카이스트 기계공학과) ,  김진환 (카이스트 기계공학과) ,  이필엽 (한화시스템 해양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presents an automatic collision avoidance algorithm for autonomous navigation of unmanned surface vessels. The performance of the collision avoidance algorithm is heavily dependent on the estimation quality of the course and speed of traffic ships because collision avoidance maneuvers sh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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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타선 속도의 불확실성을 직교좌표계에서의 정규 분포(Gaussian distribution)로 가정하였을 때, 충돌확률 기반의 확률적 속도 장애물을 소개한다. 관련 선행연구로서 특정 시점에서의 선박 간의 위치 정보에 기반한 순간 충돌확률(instantaneous collision probability)을 계산하고 이를 충돌 위험도 예측과 충돌회피에 활용하는 연구와(Park et al.
  • , 2016; Park & Kim, 2017), 이를 타선의 조선 의도(maneuver intention)를 추정하는데 활용한 연구가 진행된 있다(Cho & Kim, 2017). 본 연구에서는 기존 논문의 내용을 확장하여 미래에 불특정 시간에 발생하는 충돌 확률 특성을 고려하고 속도 좌표계에서 충돌확률을 계산함으로써 보다 실제적이고 효율적으로 충돌 회피 경로를 계산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 본 연구에서는 선박의 자율운항을 위한 선박 충돌회피 알고리즘을 제안하였다. 선박의 충돌회피 시 타선의 속력과 침로의 불확실성을 반영하는 충돌확률 계산 알고리즘을 제시하고 해당 알고리즘을 사용한 확률적 속도 장애물을 활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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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함수 PVO란 무엇인가? 본 논문에서 선박간의 충돌이란, 조우하는 선박의 원형 충돌 구역(circular collision zone) 내에 타 선박이 존재하는 경우로 정의하며(Park & Kim, 2017), 조우하는 선박의 운동 상태가 지속 되었을 때 현재 시점부터 충돌이 일어날 확률을 충돌확률로써 정의한다. 함수 PVO는 현재 운동 상태를 기점으로 자선이 목표한 속력 및 침로로 운동 시에 충돌이 발생할 확률을 의미하며, 자선을 아랫첨자 O로 타선을 아랫첨자 T로 표기 시 자선에 대한 타선의 함수 PVOOT는 식 (1)과 같다(Kluger & Prassler, 2003).
속도 장애물 이론 기반 충돌회피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소개된 것은 무엇인가? 속도 장애물 이론 기반 충돌회피의 경우 다수 선박이 존재 하는 상황에서 정지하거나 움직이는 장애물을 동시에 회피할 수 있다는 장점과 함께 운동체의 속력과 침로를 함께 해로 제공한다는 장점이 있으나, 레이다와 카메라를 포함하는 항해보조장비에서 추정되는 타선 운동정보의 불확실성을 반영하기 어렵다는 단점을 갖고 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이동로봇에서 장애물의 위치 및 속도 불확실성을 반영하여 확장한 확률적 속도 장애물(PVO: Probabilistic Velocity Obstacle)이 소개된 바 있다(Kluger & Prassler, 2003). 확률적 속도 장애물은 기존의 속도 장애물 방법에 비하여 충돌확률을 계산하기 위한 계산시간이 추가적으로 소모되는 단점이 존재하나, 하드웨어 및 계산 소프트웨어의 발달로 인해 빠른 계산이 가능해지고 있다.
선박의 무인화를 이해 필요산 기술 개발은 무엇인가? 특히, 감시·정찰 및 해양환경 모니터링과 같은 작업 피로도가 높고 위험한 해상 임무의 안전성과 작업 효율을 높이기 위하여 기존 유인 선박의 무인화를 위한 기술 개발의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선박의 무인화를 위해서는 원거리 통신기술 및 레이다(radar), AIS(Automatic Identification System)를 포함하는 운항보조장비의 하드웨어(hardware) 기술뿐만 아니라, 선박의 무인 운항 시 안전과 직결된 상황 인지/인식 기술과 인지/인식 기술을 바탕으로 한 경로 생성(path planning) 및 유도(guidance) 알고리즘과 같은 소프트웨어(software) 기술의 개발이 요구된다(Park et al.,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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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Campbell, S., Naeem, W., & Irwin, G. W., 2012. A review on improving the autonomy of unmanned surface vehicles through intelligent collision avoidance manoeuvres. Annual Reviews in Control, 36(2), 267-283. 

  2. Cho, Y., & Kim, J., 2017. Collision probability assessment between surface ships considering maneuver intentions. In OCEANS 2017-Aberdeen, (pp. 1-5). 

  3. Cho, Y., Han, J., Kim, J., & Lee, P., 2018. Collision probability assessment between surface ships in velocity coordinates. The Korean Association of Ocean Science and Technology Societies, Jeju, Republic of Korea, 24-25 May 2018. 

  4. Degre, T., & Lefevre, X., 1981. A collision avoidance system. The Journal of Navigation, 34(2), 294-302. 

  5. Fiorini, P., & Shiller, Z., 1998. Motion planning in dynamic environments using velocity obstacles.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Robotics Research, 17(7), 760-772. 

  6. Genz, A., & Bretz, F., 2009. Computation of multivariate normal and t probabilities (Vol. 195). Springer Science & Business Media. 

  7. 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 (IMO), 1972. COLREGs-Convention on the International Regulations for Preventing Collisions at Sea, London, U.K. 

  8. Kluge, B., & Prassler, E., 2003. Recursive probabilistic velocity obstacles for reflective navigation. In Field and Service Robotics, (pp. 71-79). Springer, Berlin, Heidelberg. 

  9. Kuwata, Y., Wolf, M. T., Zarzhitsky, D., & Huntsberger, T. L., 2014. Safe maritime autonomous navigation with COLREGS, using velocity obstacles. IEEE Journal of Oceanic Engineering, 39(1), 110-119. 

  10. Koenig, N., & Howard, A., 2004. Design and use paradigms for gazebo, an open-source multi-robot simulator. In: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ntelligent Robots and Systems (IROS), volume 3. IEEE, pp. 2149-2154. 

  11. Lee, S. M., Kwon, K. Y., & Joh, J., 2004. A fuzzy logic for autonomous navigation of marine vehicles satisfying COLREG guidelines. International Journal of Control, Automation, and Systems, 2(2), 171-181. 

  12. Mitrofanov, O., 1968. An anti-collision indicator. The Journal of Navigation, 21(2), 163-170. 

  13. Naeem, W., Irwin, G. W., & Yang, A., 2012. COLREGs-based collision avoidance strategies for unmanned surface vehicles. Mechatronics, 22(6), 669-678. 

  14. Park, J., & Kim, J., 2017. Predictive evaluation of ship collision risk using the concept of probability flow. IEEE Journal of Oceanic Engineering, 42(4), 836-845. 

  15. Park, J., Han, J., Kim, J., & Son, N. S., 2016. Probabilistic quantification of ship collision risk considering trajectory uncertainties. 10th IFAC Conference on Control Applications in Marine Systems (CAMS), 49(23), 109-114. 

  16. Park, J. et al., 2017. Development of an Unmanned Surface Vehicle System for the 2014 Maritime RobotX Challenge. Journal of Field Robotics, 34(4), 644-6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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