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의 목적은 소상공인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하여 교육의 효과를 극대화하고 내실 있는 교육을 지원하기 위한 소상공인 교육의 발전방안을 제시하는 데 있다.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15개 핵심적 교육 발전방안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소상공인진흥원은 실질적인 교육의 중장기 로드맵을 설정하여 소상공인 교육을 선도해 나가야 한다. 둘째, 소상공인진흥원은 중소기업청과 각 지방중소기업청, 소상공인지원센터 간에 전국적이고 종합적인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포괄성을 견지해야 한다. 셋째, 소상공인진흥원은 교육 발전방안의 핵심적인 전략으로 제시한 최적화된 교육과정을 개발하는 데 주력해야 하며, 소상공인의 사업주기별로 교육의 균형성을 확보하면서 시스템적으로 접근해야 한다.
본 논문의 목적은 소상공인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하여 교육의 효과를 극대화하고 내실 있는 교육을 지원하기 위한 소상공인 교육의 발전방안을 제시하는 데 있다.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15개 핵심적 교육 발전방안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소상공인진흥원은 실질적인 교육의 중장기 로드맵을 설정하여 소상공인 교육을 선도해 나가야 한다. 둘째, 소상공인진흥원은 중소기업청과 각 지방중소기업청, 소상공인지원센터 간에 전국적이고 종합적인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포괄성을 견지해야 한다. 셋째, 소상공인진흥원은 교육 발전방안의 핵심적인 전략으로 제시한 최적화된 교육과정을 개발하는 데 주력해야 하며, 소상공인의 사업주기별로 교육의 균형성을 확보하면서 시스템적으로 접근해야 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suggest educational development plans that should provide better small business education by solidifying it and maximizing its effectiveness in order to reinforce the competitiveness of small business. As the results of the analysis, 15 essential tasks were suggested...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suggest educational development plans that should provide better small business education by solidifying it and maximizing its effectiveness in order to reinforce the competitiveness of small business. As the results of the analysis, 15 essential tasks were suggested. The conclusions drawn from the study were as follows: First, SEDA should establish a practical road map in a long-term basis, and precede small business education by coping with social changes. Second, SEDA should expand the inclusive capacity that builds comprehensively and nationally the network with EHRD, its local branches and Small Business Centers. Third, it was quite suggestive that SEDA should follow up one of major strategies, that is optimizing curriculum, by developing proper curriculum based on small business life cycle and approaching it in a systematic way.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suggest educational development plans that should provide better small business education by solidifying it and maximizing its effectiveness in order to reinforce the competitiveness of small business. As the results of the analysis, 15 essential tasks were suggested. The conclusions drawn from the study were as follows: First, SEDA should establish a practical road map in a long-term basis, and precede small business education by coping with social changes. Second, SEDA should expand the inclusive capacity that builds comprehensively and nationally the network with EHRD, its local branches and Small Business Centers. Third, it was quite suggestive that SEDA should follow up one of major strategies, that is optimizing curriculum, by developing proper curriculum based on small business life cycle and approaching it in a systematic wa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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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소상공인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하여 교육의 효과를 극대화하고 내실 있는 교육을 지원하기 위한 소상공인 교육의 발전방안을 제시하는 데 목적이 있었다. 이를 위해서 소상공인 피교육자의 수요 분석, 소상공인 교육 전문가의 요구 분석 및 SWOT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소상공인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하여 교육의 효과를 극대화하고 내실 있는 교육을 지원하기 위한 소상공인 교육의 발전방안을 제시하는 데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소상공인 피교육자에 대한 수요 분석, 소상공인 교육 전문가의 요구 분석 및 SWOT 분석을 연구방법으로 사용하였다.
제안 방법
본 연구에서는 진흥원의 교육 현황을 파악하기 위하여 SWOT 분석을 실시하였다. SWOT 분석은 2012년 4월 마지막 주, 1주일 간 진흥원 교육지원부 교육담당 4명과 전국 소상공인지원센터의 센터장 4명, 총 8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이를 위해서 소상공인 피교육자의 수요 분석, 소상공인 교육 전문가의 요구 분석 및 SWOT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15개 핵심과제를 제시하였으며, 이러한 교육 발전방안을 실현하기 위한 요점을 결론으로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여기서는 SWOT 분석결과로 도출된 4대 전략을 핵심으로 소상공인 피교육자의 수요분석 결과와 소상공인 교육 전문가의 요구분석 결과를 종합하여 소상공인 교육의 단기 및 중장기 발전방안을 제시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소상공인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하여 교육의 효과를 극대화하고 내실 있는 교육을 지원하기 위한 소상공인 교육의 발전방안을 제시하는 데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소상공인 피교육자에 대한 수요 분석, 소상공인 교육 전문가의 요구 분석 및 SWOT 분석을 연구방법으로 사용하였다.
본 연구는 소상공인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하여 교육의 효과를 극대화하고 내실 있는 교육을 지원하기 위한 소상공인 교육의 발전방안을 제시하는 데 목적이 있었다. 이를 위해서 소상공인 피교육자의 수요 분석, 소상공인 교육 전문가의 요구 분석 및 SWOT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15개 핵심과제를 제시하였으며, 이러한 교육 발전방안을 실현하기 위한 요점을 결론으로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에서는 진흥원의 교육 현황을 파악하기 위하여 SWOT 분석을 실시하였다. SWOT 분석은 2012년 4월 마지막 주, 1주일 간 진흥원 교육지원부 교육담당 4명과 전국 소상공인지원센터의 센터장 4명, 총 8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소상공인 교육 전문가의 요구를 분석하기 위하여 전국 소상공인지원센터장 34명을 대상으로 현재 소상공인 교육 방식에 대한 개선방안과 소상공인 자금지원 방식에 대한 합리성 수준에 대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는 2012년 4월 8~ 21일에 실시되었으며, 각 항목은 5점척도로 측정되었고, 자료분석을 위해 빈도분석을 실시하였다.
소상공인 교육에 대한 수요분석을 위하여 진흥원의 2011년 피교육자 544명을 대상으로, 2012년 4월 1일부터 7일까지 1주일 동안 전화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5%)이었다. 이들 가운데 창업교육과 경영개선교육을 중복으로 받은 154명이 포함되었다. 응답자의 사업체 종사자로 직원을 고용한 경우, 직원 수 1~2명이 188명(34.
데이터처리
소상공인 교육 전문가의 요구를 분석하기 위하여 전국 소상공인지원센터장 34명을 대상으로 현재 소상공인 교육 방식에 대한 개선방안과 소상공인 자금지원 방식에 대한 합리성 수준에 대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는 2012년 4월 8~ 21일에 실시되었으며, 각 항목은 5점척도로 측정되었고, 자료분석을 위해 빈도분석을 실시하였다. 조사항목의 분석틀은 다음의 Table 1과 같다.
성능/효과
첫째, 전문화된 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응답은 Table 11과 같다. 3개월 미만의 교육 필요성은 78.2%의 비율을 보였고, 3~6개월 미만의 교육 필요성은 55.2%의 비율을 보였으며, 6~12개월 미만의 교육 필요성은 34.4% 비율을 보였다. 이는 장기 교육으로 갈수록 필요성이 낮아지는 것을 의미한다.
셋째, 교육과 자금 연계의 필요성에 대한 응답은 Table 16과 같다. 교육 후 자금 연계가 필요하다는 의견의 비율은 79.4%, 자금지원 후 경영컨설팅이 필요하다는 의견의 비율은 79.4%, 경영컨설팅 후 자금지원이 필요하다는 의견의 비율은 67.7%, 경영컨설팅 후 교육지원이 필요하다는 의견의 비율은 44.1%로 나타났고, 단지 교육 후 경영컨설팅이 필요하다는 의견의 비율은 14.7%로 낮게 나타났다. 따라서 전반적으로 교육과 자금지원을 연계시키는 필요성이 요구된다.
이는 ‘소상공인 교육정책 자금강구 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 넷째, 진흥원은 약점을 보완하며 당면한 위협요인을 극복하기 위해서 교육기관 운영의 효율화를 통해 업무효율화를 추진하고, 리스크 관리를 고도화하며, 사업 간의 연계 강화를 통해 시너지를 창출해야 할 뿐만 아니라 외부전문기관과의 협업 및 네트워크를 구축해야 한다. 이러한 전략은 ‘소상공인 교육기관 표준화 전략’으로 요약할 수 있다.
둘째, 소상공인 교육과정 최적화 전략은 기존 소상공인 교육이 양적으로 확대되면서 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는 계기는 마련하였으나 양적 목표를 달성하는 과정에서 신뢰성이 저하됨으로써 초래된 피교육자의 불만과 성과 위주 교육의 부작용을 극복하기 위한 전략이다. 소상공인 피교육자 수요분석을 바탕으로 도출한 6개 핵심과제는 소상공인전문학교 실전창업교육, 소상공인 전문경영인 교육, 소상공인 사후지도 교육, 사업주기별 강화 교육, 사업위기관리 교육, 지역 착근형 업종 교육 등 이다.
둘째, 진흥원은 소상공인 교육지원을 통하여 국내 최고의 소상공인 전문교육기관으로서 자리 매김해야 하며, 중소기업청과 각 지방중소기업청, 소상공인지원센터 간에 소기업 및 소상공인 지원 관련 법, 정책, 업무를 분석하여 전국적이고 종합적으로 연계하는 포괄성을 견지해야 한다.
5%로 나타나, 교육 또는 경영지도에 비해 월등히 필요함을 알 수 있다. 반면에 사업개시/적자기간에도 응답자의 77.1%가 자금이 필요한 것으로 응답하였으며, 흑자 기간에는 자금의 비율이 줄고, 교육 또는 경영지도의 필요성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교육과정 개발 시 피교육자의 사업주기에 맞는 교육과정을 고려해야 한다.
셋째, 진흥원은 강점을 바탕으로 위협요인을 극복하기 위해서 체계적인 교육 로드맵의 설정을 통해 정부의 지원정책을 극대화하고, 소상공인 수행사업의 선택과 집중을 통해 역량을 집결해야 하며, 신규 교육사업 개발을 통해 정체성을 확보할 뿐만 아니라 소상공인 지원정책에 대응하기 위한 내부 전문화와 체계화에 집중해야 한다. 이는 ‘소상공인 교육정책 자금강구 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
셋째, 진흥원은 소상공인의 사업주기인 창업, 발전, 성장, 성숙, 쇠퇴에 이르기까지 소상공인 교육의 균형성을 확보해야 한다[11]. 나아가 시간적 범주면에서 2013년 ~2017년까지의 5개년 중장기 계획을 면밀히 설정하여 국가 주도의 계획으로 한정하지 않고, 다양한 유관 기관의 유사한 계획과 연계를 통하여 소상공인 교육의 균형성을 확보하는 데 주력해야 한다.
둘째, 무분별한 자금지원을 방지하기 위한 교육수료의 기준 필요성에 대한 응답은 Table 15와 같다. 응답자의 76.5%는 무분별한 자금지원 신청을 방지 위해 교육수료의 기준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보였다. 따라서 소상공인 교육 후 교육자에 대한 무조건적인 자금지원보다는 교육 성적이나 교육의 합불에 따라 지원 기준의 차이를 둘 필요가 있다.
전체 응답자 중 소상공인 교육을 받을 시간이 ‘있는 편’이 35.2%로 가장 높았고, ‘없는 편’이 29.7%로 나타나 소상공인 업종의 특성 및 환경 특성상 양분되는 것을 알 수 있다.
91로 나타났다. 전체적으로 볼 때, 소상공인 교육 전문가는 교육방식 개선 영역보다 자금지원 방식의 합리성 수준 영역에서 보다 높은 우선순위를 나타내고 있다.
첫째, 교육기관 전문성 확보 전략은 진흥원이 소상공인 전문 교육 지원기관으로서의 자리 매김을 위하여 기존의 교육 지원체계를 정비하여 부족했던 부분에 대한 새로운 체계를 마련하기 위한 것이다. 소상공인 피교육자 수요분석을 바탕으로 도출한 3개의 핵심과제는 교육 조직 운영의 효율성 제고, 교육 분야 연구 및 정보제공 기능 강화, 교육 담당자의 전문성 강화 등 이다.
첫째, 소상공인 교육기관 표준화 전략은 기존 교육기관의 교육환경 열악성, 강사 관리 부실, 강의실 여건 부실 등의 문제를 획기적으로 극복하기 위한 방안이며, 소상공인 피교육자 수요분석을 바탕으로 도출한 5개 핵심과제는 교육과정 표준화, 교육시설 표준화, 전문교사 자격제도 운영, 전문학교 등급제 운영, 소상공인전문학교별 특성화 등 이다.
후속연구
이는 ‘소상공인 교육과정 최적화 전략’으로 요약할 수 있다. 둘째, 진흥원은 약점을 보완하기 위해 외부자원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필요가 있으며, 이를 위해 소상공인 교육지원 중심 기관으로서의 전문성을 확보하고, 소상공인 교육 경쟁우위 기관으로서의 역할을 차별화해야 하며, 소상공인의 업종별 및 기술별 특화를 지원하고, 소상공인의 안정적인 창업 경쟁력을 강화시켜야 한다. 이는 ‘교육기관 전문성 확보 전략’으로 압축할 수 있다.
이러한 SWOT 분석의 결과를 바탕으로, 진흥원은 교육발전의 방향을 설정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전략을 활용할 수 있다. 첫째, 진흥원은 강점을 살려 소공상인 수요 중심의 정책 및 교육을 개발하고, 소상공인 교육지원 기관으로서의 역할을 재정립하며, 소상공인 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신규 서비스를 개발할 뿐만 아니라 특화된 소상공인 교육을 개발해야 한다. 이는 ‘소상공인 교육과정 최적화 전략’으로 요약할 수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의 소상공인 교육은 2005년 이후 어떠한가?
이러한 맥락에서 우리나라의 소상공인 교육은 2005년‘영세자영업자 종합대책’ 이후, 중소기업청, 각 지방중소기업청, 58개 소상공인지원센터 및 소상공인 정책본부 등에 의하여 양적으로는 급팽창해 왔다(2007년 24,419명에서 2009년 198,994명, 2011년 543,783명으로 증가). 그러나 질적인 측면에서 여러 가지 개선이 요구되고 있다[2].
2012년 기준, 우리나라 소상공인 자영업자는 몇명인가?
사실, OECD 주요국에서는 지난 20여 년간 전체 취업자 중에서 소상공인 자영업자의 비중이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으나, 우리나라 소상공인은 2012년 현재 270만 명으로 그 비중이 여전히 높은 편이다. 2008년 OECD의 평균 소상공인 자영업자 비중이 15.
우리나라가 창의적인 인재를 양성하거나 재교육하는 것이 중요한 시점인 이유는 무엇인가?
최근 우리나라는 국내·외적으로 커다란 도전과 위기에 직면하고 있다. 즉 무한경쟁을 촉발하고 있는 세계화에 대응하기 위해서 국가경쟁력을 확보해야 할 절박한 상황에서, 우리사회의 양극화, 경제 성장률의 둔화, 저출산과 고령화, 이해집단 간 대립과 사회갈등 등 장기적이고 구조적인 내적 도전을 해결해 나가야 하는 처지이다. 따라서 장기적이고 종합적인 대책의 수립이 필요하며, 특히 미래를 내다보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창의적인 인재를 양성하거나 재교육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 시점에 놓여 있다[1].
참고문헌 (11)
H. Y. Lee, Y. H. Kang, J. Y. Park, T. E. Kim, J. Han, Vision for Korean Education and Long-term Plans,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2007.
SEDA, Educational Action Plans for Small Business 2012: Educational Outcomes, 2012.
OECD, OECD Factbook 2010, 2010
SEDA, Small Business Educational Outcomes: 2006-2011, 2012.
Y. T. Lee, "Small-Enterprise Ecosystem Management", The Korean Journal Of Financial Engineering, Vol. 2012 No.2, pp. 91-112, 2012.
SEDA, Restructure of Educational Outcomes Evaluation from Small Business, 2011.
C. S. Ihm, S. J. Ban, "Organizational Capabilities of Provincial Office of Education: A SWOT Analysis", Journal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Vol.22 No.2, pp. 373-396, 2004.
EHRD, Long-term Educational Development Plans for Environmental Manpower and Educational Training, 2007.
SEDA, Educational Plans for Small Business, 2012.
I. N. Lee, S. Y. Oh, "Establishment of the College for Small Busines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4 No.10, pp. 4884-4892, 2013.
N. J. Lee, C. S. Lee, "Effects of Management Strategies and Supporting Services on the Business Performance of Small & Micro Business based on Growth Stages", Journal of Finance and Accounting Information, Vol.10 No.2, pp. 167-188,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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