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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상공인 경쟁력 강화를 위한 교육 발전 방안
Educational Development Plans to Strengthen the Competitiveness of Small Busines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4 no.11, 2013년, pp.5576 - 5585  

이인회 (제주대학교 교육학과)

초록

본 논문의 목적은 소상공인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하여 교육의 효과를 극대화하고 내실 있는 교육을 지원하기 위한 소상공인 교육의 발전방안을 제시하는 데 있다.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15개 핵심적 교육 발전방안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소상공인진흥원은 실질적인 교육의 중장기 로드맵을 설정하여 소상공인 교육을 선도해 나가야 한다. 둘째, 소상공인진흥원은 중소기업청과 각 지방중소기업청, 소상공인지원센터 간에 전국적이고 종합적인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포괄성을 견지해야 한다. 셋째, 소상공인진흥원은 교육 발전방안의 핵심적인 전략으로 제시한 최적화된 교육과정을 개발하는 데 주력해야 하며, 소상공인의 사업주기별로 교육의 균형성을 확보하면서 시스템적으로 접근해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suggest educational development plans that should provide better small business education by solidifying it and maximizing its effectiveness in order to reinforce the competitiveness of small business. As the results of the analysis, 15 essential tasks were suggested...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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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소상공인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하여 교육의 효과를 극대화하고 내실 있는 교육을 지원하기 위한 소상공인 교육의 발전방안을 제시하는 데 목적이 있었다. 이를 위해서 소상공인 피교육자의 수요 분석, 소상공인 교육 전문가의 요구 분석 및 SWOT 분석을 실시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소상공인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하여 교육의 효과를 극대화하고 내실 있는 교육을 지원하기 위한 소상공인 교육의 발전방안을 제시하는 데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소상공인 피교육자에 대한 수요 분석, 소상공인 교육 전문가의 요구 분석 및 SWOT 분석을 연구방법으로 사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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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의 소상공인 교육은 2005년 이후 어떠한가? 이러한 맥락에서 우리나라의 소상공인 교육은 2005년‘영세자영업자 종합대책’ 이후, 중소기업청, 각 지방중소기업청, 58개 소상공인지원센터 및 소상공인 정책본부 등에 의하여 양적으로는 급팽창해 왔다(2007년 24,419명에서 2009년 198,994명, 2011년 543,783명으로 증가). 그러나 질적인 측면에서 여러 가지 개선이 요구되고 있다[2].
2012년 기준, 우리나라 소상공인 자영업자는 몇명인가? 사실, OECD 주요국에서는 지난 20여 년간 전체 취업자 중에서 소상공인 자영업자의 비중이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으나, 우리나라 소상공인은 2012년 현재 270만 명으로 그 비중이 여전히 높은 편이다. 2008년 OECD의 평균 소상공인 자영업자 비중이 15.
우리나라가 창의적인 인재를 양성하거나 재교육하는 것이 중요한 시점인 이유는 무엇인가? 최근 우리나라는 국내·외적으로 커다란 도전과 위기에 직면하고 있다. 즉 무한경쟁을 촉발하고 있는 세계화에 대응하기 위해서 국가경쟁력을 확보해야 할 절박한 상황에서, 우리사회의 양극화, 경제 성장률의 둔화, 저출산과 고령화, 이해집단 간 대립과 사회갈등 등 장기적이고 구조적인 내적 도전을 해결해 나가야 하는 처지이다. 따라서 장기적이고 종합적인 대책의 수립이 필요하며, 특히 미래를 내다보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창의적인 인재를 양성하거나 재교육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 시점에 놓여 있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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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H. Y. Lee, Y. H. Kang, J. Y. Park, T. E. Kim, J. Han, Vision for Korean Education and Long-term Plans,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2007. 

  2. SEDA, Educational Action Plans for Small Business 2012: Educational Outcomes, 2012. 

  3. OECD, OECD Factbook 2010, 2010 

  4. SEDA, Small Business Educational Outcomes: 2006-2011, 2012. 

  5. Y. T. Lee, "Small-Enterprise Ecosystem Management", The Korean Journal Of Financial Engineering, Vol. 2012 No.2, pp. 91-112, 2012. 

  6. SEDA, Restructure of Educational Outcomes Evaluation from Small Business, 2011. 

  7. C. S. Ihm, S. J. Ban, "Organizational Capabilities of Provincial Office of Education: A SWOT Analysis", Journal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Vol.22 No.2, pp. 373-396, 2004. 

  8. EHRD, Long-term Educational Development Plans for Environmental Manpower and Educational Training, 2007. 

  9. SEDA, Educational Plans for Small Business, 2012. 

  10. I. N. Lee, S. Y. Oh, "Establishment of the College for Small Busines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4 No.10, pp. 4884-4892, 2013. 

  11. N. J. Lee, C. S. Lee, "Effects of Management Strategies and Supporting Services on the Business Performance of Small & Micro Business based on Growth Stages", Journal of Finance and Accounting Information, Vol.10 No.2, pp. 167-188,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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