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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服飾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v.63 no.7, 2013년, pp.109 - 120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out the various impulse buying factors which influence the emotion of regret in the internet purchase of fashion products and to measure the differences of regret solution efforts according to impulse buying consumer types. This study surveyed females in their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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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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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동구매란 무엇인가? | 충동구매는 구매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이 없는 상태에서 어떤 자극이나 상황에 노출되었을 때 자발적인 구매 충동에 의해 제품을 구매하게 되는 현상이다.15) Hawkins et al. | |
충동구매의 영향 요인을 밝히려는 선행연구중에서 박한내는 무엇을 제시하였는가? | 누구나 한번쯤은 경험하게 되는 충동구매의 영향 요인을 밝히려는 많은 연구들이 진행되었다. 박한내17)는 선행연구들에서 나타났던 충동구매 요인을 제품 관련 요인, 구매 시점 상황 요인, 소비자 특성 요인으로 구분하고, 제품 요인으로는 가격 프로모션, 제품의 기능, 디자인 및 색상, 유행성 및 희귀성 등을, 구매 시점 상황 요인으로는 제품 진열 방식, 구매 시점 광고, 판매원과 점포 분위기 등을, 소비자 변인으로는 구매충동성, 자기통제성, 혁신성, 쾌락성, 최적 자극수준 등을 제시하였다. 김연경18)은 충동구매를 자극하는 마케팅 요인으로 디자인이 세련되었거나 독특한 제품, 유행 스타일의 제품, 한정 수량 제품, 가격이 저렴한 경우, 평소 고가였던 제품이 할인된 경우, 하나 가격으로 두 가지 제품을 구입할 수 있는 경우, 사은품 증정, 남은 수량 제시, 경품 추첨, 쿠폰/적립금, 무이자 할부와 같은 신용카드 관련 서비스, 빠른 배송, 무료 배송 문구 등을 꼽았다. | |
박한내, 남인우는 오늘날 충동구매가 만연하게 된 데는 소비자의 소비 욕구에 의한 것이라고 주장한 이유는 무엇인가? | 즉 현대의 소비자들은 첫째, 귀차니즘(인터넷 전문 용어로 ‘귀찮다’와 ‘ism’을 합성한 말) 경향이 있어 가치를 꼼꼼히 따져보지 않고 좀 더 쉽고 편하게 의사결정을 내리는 경향이 크며 둘째, 정보과부화로 인하여 오히려 충동구매와 같은 단순한 의사결정을 선호하는 경향이 높아지고 있고 셋째, 자신의 불편한 감정을 해소하기 위해 쾌락적 가치로 대표되는 충동구매를 즐기는 계획적 충동구매가 증가하고 있다고 하였다. 박한내, 남인우3) 는 오늘날 소비문화에서 충동구매가 만연하게 된 데는 소비자의 소비 욕구에 의한 것이라고 하며, 소비자는 구매하는 물품이 무엇이냐 보다도 소비행위 자체로 욕구를 충족하려고하기 때문이라고 하였다. 또한 이들은 제품이 본인에게 필요치 않다는 것을 알면서도 구매하는 비논리적인 현상은 소비자의 소비 욕구가 논리가 아니라 열정이나 애착으로 설명할 수있다고 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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