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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동구매가 후회에 미치는 제품 및 쇼핑몰 유형별 영향과 충동구매유형에 따른 후회해소행동 차이 - 인터넷 패션제품 구매를 중심으로 -
The Influences of Impulse Buying on the Emotion of Regret According to Product and Shopping Mall Types and the Differences of Regret Solution Efforts by Impulse Buying Consumer Types - Focusing on the Internet Purchase of Fashion Products - 원문보기

服飾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v.63 no.7, 2013년, pp.109 - 120  

지혜경 (한성대학교 패션디자인전공)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out the various impulse buying factors which influence the emotion of regret in the internet purchase of fashion products and to measure the differences of regret solution efforts according to impulse buying consumer types. This study surveyed females in their 20...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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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충동구매가 후회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지만,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패션제품 충동구매는 소비자의 일시적 기분이나 쇼핑몰 업체의 판촉, 제품 특성이 주는 자극과 같은 다양한 요인에 의해 보다 쉽게 일어날 수 있으므로 본 연구에서는 기존 연구에서 미흡하게 다루어진 이들 다양한 충동구매요인이 후회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는 충동구매 제품 유형에 따라 그리고 충동구매 시 이용 한 쇼핑몰 유형에 따라 후회에 미치는 충동구매요인의 영향의 차이를 밝히고자 한다. 또한 충동구매요인에 따라 소비자들을 유형화하여 이들 소비자유형 따라 충동구매 후 후회를 해소하는 행동에 차이가 있는 지를 밝히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소비자들이 인터넷 쇼핑몰에서 패션제품을 충동구매한 후 충동구매를 일으킨 요인에 따라 후회에 미치는 영향이 차이가 있을 것으로 보고 충동구매 제품 및 쇼핑몰 유형별로 그 특성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또한 충동구매 요인에 따라 소비자들을 유형화하여 이들 소비자 유형별로 후회해소행동에 차이가 있는지를 밝히고자 하였다. 이와 같은 목적에 따라 밝혀진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 구체적으로는 충동구매 제품 유형에 따라 그리고 충동구매 시 이용 한 쇼핑몰 유형에 따라 후회에 미치는 충동구매요인의 영향의 차이를 밝히고자 한다. 또한 충동구매요인에 따라 소비자들을 유형화하여 이들 소비자유형 따라 충동구매 후 후회를 해소하는 행동에 차이가 있는 지를 밝히고자 한다. 이를 통해 쇼핑몰 운영자들이 소비자의 충동구매 후 후회에 미치는 판매자 측의 충동구매요인을 조절하고 소비자의 후회해소행동에 대한 대응 전략을 마련하는데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 오프라인에 비해 상대적으로 많은 충동구매가 일어나고 있는 인터넷 쇼핑에서 소비자들은 계획에 없던 충동구매를 한 후 구매 제품이나 혹은 구매 행위 자체에 대하여 후회하는 경우가 많으며, 이러한 감정이 생기게 되면 소비자들은 자신의 불편한 심리 상태를 다스리기 위해 이를 해소하기 위한 노력을 한다. 본 연구는 소비자들이 인터넷 쇼핑몰에서 패션제품을 충동구매한 후 충동구매를 일으킨 요인에 따라 후회에 미치는 영향이 차이가 있을 것으로 보고 충동구매 제품 및 쇼핑몰 유형별로 그 특성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또한 충동구매 요인에 따라 소비자들을 유형화하여 이들 소비자 유형별로 후회해소행동에 차이가 있는지를 밝히고자 하였다.
  • 연구문제1. 소비자의 인터넷 패션제품 충동구매가 후회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 연구문제 2-2. 쇼핑몰 유형별(오픈마켓, 종합쇼핑몰, 패션소호몰)로 인터넷 충동구매가 후회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 여러 연구들에서12)13)14) 충동구매가 후회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지만,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패션제품 충동구매는 소비자의 일시적 기분이나 쇼핑몰 업체의 판촉, 제품 특성이 주는 자극과 같은 다양한 요인에 의해 보다 쉽게 일어날 수 있으므로 본 연구에서는 기존 연구에서 미흡하게 다루어진 이들 다양한 충동구매요인이 후회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는 충동구매 제품 유형에 따라 그리고 충동구매 시 이용 한 쇼핑몰 유형에 따라 후회에 미치는 충동구매요인의 영향의 차이를 밝히고자 한다.
  • 조남혜46)는 패션제품 구매 후 후회 및 구매 후 행동에 관한 연구에서 후회 수준이 높을수록 후회해소 수준이 낮게 나타난 결과에 대해, 이는 패션제품 특성 상 후회한 제품은 쉽게 착용되지 않으며 후회를 해소할 수 있는 요인인 정보 탐색이나 광고가 패션제품의 후회 해소에는 적용되기 어려운 측면이 있음을 지적하였다. 위와 같은 선행연구들에 기초하여 본 연구에서는 패션제품을 충동구매한 후 느끼는 후회 감정을 다스리기 위한 후회해소행동이 충동구매 소비자유형에 따라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 가를 파악하여 충동구매 소비자들의 구매 후 행동 특성을 밝히고자 한다.
  • 위와 같이 패션제품을 충동적으로 제품을 구매하고 난 후에는 후회하는 감정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으며 충동구매요인에 따라 후회에 미치는 영향도 차이가 있을 것이므로, 본 연구에서는 대표적인 쾌락재 제품인 의류와 패션잡화를 중심으로 후회 감정에 미치는 다양한 충동구매요인의 영향을 밝히고자 한다.
  • 또한 충동구매요인에 따라 소비자들을 유형화하여 이들 소비자유형 따라 충동구매 후 후회를 해소하는 행동에 차이가 있는 지를 밝히고자 한다. 이를 통해 쇼핑몰 운영자들이 소비자의 충동구매 후 후회에 미치는 판매자 측의 충동구매요인을 조절하고 소비자의 후회해소행동에 대한 대응 전략을 마련하는데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 연구문제2. 인터넷 패션제품 충동구매 소비자유형에 따른 후회해소행동 차이를 알아본다.
  • 연구문제 1-1. 제품 유형별(의류, 패션잡화)로 인터넷 충동구매가 후회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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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충동구매란 무엇인가? 충동구매는 구매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이 없는 상태에서 어떤 자극이나 상황에 노출되었을 때 자발적인 구매 충동에 의해 제품을 구매하게 되는 현상이다.15) Hawkins et al.
충동구매의 영향 요인을 밝히려는 선행연구중에서 박한내는 무엇을 제시하였는가? 누구나 한번쯤은 경험하게 되는 충동구매의 영향 요인을 밝히려는 많은 연구들이 진행되었다. 박한내17)는 선행연구들에서 나타났던 충동구매 요인을 제품 관련 요인, 구매 시점 상황 요인, 소비자 특성 요인으로 구분하고, 제품 요인으로는 가격 프로모션, 제품의 기능, 디자인 및 색상, 유행성 및 희귀성 등을, 구매 시점 상황 요인으로는 제품 진열 방식, 구매 시점 광고, 판매원과 점포 분위기 등을, 소비자 변인으로는 구매충동성, 자기통제성, 혁신성, 쾌락성, 최적 자극수준 등을 제시하였다. 김연경18)은 충동구매를 자극하는 마케팅 요인으로 디자인이 세련되었거나 독특한 제품, 유행 스타일의 제품, 한정 수량 제품, 가격이 저렴한 경우, 평소 고가였던 제품이 할인된 경우, 하나 가격으로 두 가지 제품을 구입할 수 있는 경우, 사은품 증정, 남은 수량 제시, 경품 추첨, 쿠폰/적립금, 무이자 할부와 같은 신용카드 관련 서비스, 빠른 배송, 무료 배송 문구 등을 꼽았다.
박한내, 남인우는 오늘날 충동구매가 만연하게 된 데는 소비자의 소비 욕구에 의한 것이라고 주장한 이유는 무엇인가? 즉 현대의 소비자들은 첫째, 귀차니즘(인터넷 전문 용어로 ‘귀찮다’와 ‘ism’을 합성한 말) 경향이 있어 가치를 꼼꼼히 따져보지 않고 좀 더 쉽고 편하게 의사결정을 내리는 경향이 크며 둘째, 정보과부화로 인하여 오히려 충동구매와 같은 단순한 의사결정을 선호하는 경향이 높아지고 있고 셋째, 자신의 불편한 감정을 해소하기 위해 쾌락적 가치로 대표되는 충동구매를 즐기는 계획적 충동구매가 증가하고 있다고 하였다. 박한내, 남인우3) 는 오늘날 소비문화에서 충동구매가 만연하게 된 데는 소비자의 소비 욕구에 의한 것이라고 하며, 소비자는 구매하는 물품이 무엇이냐 보다도 소비행위 자체로 욕구를 충족하려고하기 때문이라고 하였다. 또한 이들은 제품이 본인에게 필요치 않다는 것을 알면서도 구매하는 비논리적인 현상은 소비자의 소비 욕구가 논리가 아니라 열정이나 애착으로 설명할 수있다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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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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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Rook, D. W., & Fisher, R. J. (1995), Normative influences on impulse buying,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22(3), pp. 305-3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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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Gilovich, T., & Medvec, V. H. (1995), The experience of regret: what, when, and why, Psychological Review, 102(2), pp. 379-3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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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 공문성 (2012), 심리적 기제가 충동구매 수준에 미치는 영향과 충동구매 수준에 따른 구매 후 평가의 차이: 의류제품 구매 상황을 중심으로,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 69-70. 

  15. Hawkins, D. I., Best, R. J., & Coney, K. A. (1992), Consumer behavior, 5th edition, Homewood: Richard D. Irwin, pp. 533-534. 

  16. 박한내 (2010), 충동구매 후에 느껴지는 후회감에 영향을 주는 영향요인들과 그 후 회감으로 인한 환불요청행동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 3. 

  17. 김연경 (2008),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의복 구매 행동에 관한 연구: 충동구매 자극 요인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 68-69. 

  18. Gardner, M. P., & Rook, D. W. (1988), Effects of impulse purchases on consumers' affective states, Advances in Consumer Research, 15, pp. 127-130 

  19. 공문성 (2012), 심리적 기제가 충동구매 수준에 미치는 영향과 충동구매 수준에 따른 구매 후 평가의 차이: 의류제품 구매 상황을 중심으로,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 70. 

  20. Zeelenberg, M., & Pieters, P. (2007), A theory of regret regulation 1.0, Journal of Consumer Psychology, 17(1), pp. 3-18. 

  21. 진현정 (2009), 의류제품 구매과정에서 경험하는 후회, 한국의류학회 학술대회논문집, p. 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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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7. 오종철 (2007), 계획된 행동이론을 적용한 디지털 콘텐츠 충동구매에 관한 연구 - 감각추구성향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대한경영학회 학술연구발표대회 논문집, pp. 477-504. 

  28. 박성희, 홍병숙 (2003), 케이블TV홈쇼핑 패션상품의 충동구매 영향요인, 한국의류학회 학술대회논문집, p. 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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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0. 이윤경 (2007), 의류제품 구매자의 CATV 홈쇼핑 특성과 소비자의 내적정보탐색에 따른 충동구매 차이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 32. 

  31. 박한내 (2010), 충동구매 후에 느껴지는 후회감에 영향을 주는 영향요인들과 그 후 회감으로 인한 환불요청행동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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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3. 김은화 (2005), 소비자 후회: 선행요인 및 해소과정이 구매 후 행동에 미치는 영향, 홍익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p. 49. 

  34. 김재휘, 이영아 (2009), 광고가 구매 후 후회해소에 미치는 영향: 사회적 지지 메시지의 광고효과, 한국심리학회, 10(1), pp. 35-54. 

  35. 박한내 (2010), 충동구매 후에 느껴지는 후회감에 영향을 주는 영향요인들과 그 후 회감으로 인한 환불요청행동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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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7. 김은화 (2005), 소비자 후회: 선행요인 및 해소과정이 구매 후 행동에 미치는 영향, 홍익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p. 60. 

  38. 권희준 (2009), 모바일 쿠폰의 미소지로 인한 후회감이 고객만족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후회감 해소를 중심으로, 부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 101-102 

  39. 조남혜 (2010), 소비자.제품.상황특성이 패션제품 구매 후 후회 및 구매 후 행동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p. 17. 

  40. 김연경 (2008),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의복 구매 행동에 관한 연구: 충동구매 자극 요인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 59-60. 

  41. 양윤, 이채희 (2000), 충동구매 경향성 척도 개발 및 타당화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1(2), pp. 137-168. 

  42. 김미희 (2008), 소비자의 지각된 위험 및 후회해소노력이 구매 후 행동의향에 미치는 영향: 충동구매 유형의 조절적 역할을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 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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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4. 권희준 (2009), 모바일 쿠폰의 미소지로 인한 후회감이 고객만족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후회감 해소를 중심으로, 부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 92. 

  45. 조남혜 (2010), 소비자.제품.상황특성이 패션제품 구매 후 후회 및 구매 후 행동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p. 157. 

  46. 정준호 (1997), 충동구매의 심리적 과정,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 53. 

  47. 김현서 (2012), 자아존중감, 의류제품의 가격, 판매촉진 유형이 인터넷 상의 의류 제품 충동구매 행동에 미치는 영향,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 30. 

  48. 홍병숙, 이은진, 조미애 (2009), 인터넷 쇼핑몰의 패션상품 구매후기가 소비자의 신뢰, 만족, 몰입 및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류학회 학술대회논문집, p. 24. 

  49. 서현석, 주형준 (2012), 고객화 혜택, 확신적 혜택, 경제적 혜택이 오픈마켓에서의 이탈의도와 충성도 유지에 미치는 영향, e-비즈니스 연구, 13(3), pp. 71-94. 

  50. 노진민 (2004), 인터넷 쇼핑몰 이용자의 개인적 성향과 후회감이 태만 및 이탈의도에 미치는 영향, 대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p. 63-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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