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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IZ를 활용한 사례 기반 서비스 개선 방법론 개발
Development of Case-based Service Improvement Methodology By Utilizing TRIZ Concept 원문보기

한국전자거래학회지 = The Journal of Society for e-Business Studies, v.18 no.4, 2013년, pp.107 - 127  

홍정완 (Department of Industrial and Management Engineering, Hansung University) ,  최재호 (Department of Industrial and Management Engineering, Hansung University) ,  전영호 (Department of Industrial Engineering, Hongik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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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 산업은 21세기 새로운 비즈니스 핵심으로 부각되고 있다. 현대 산업에서 서비스 산업은 제조업을 지원하는 산업에서 탈피하여 제조업의 성장을 리드하는 산업으로 급부상하였다. 기업들은 기존 서비스의 개선을 통해 고객들의 다양한 요구사항을 충족시켜 주고자 하였으나, 서비스 개발자의 직관적인 판단에 근거한 서비스의 개선은 높은 실패율을 보이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서비스 개발자의 개선 방향성을 지원하기 위해 서비스 개선방법론을 개발하였다. 이 방법론은 120개의 수집된 사례를 바탕으로 TRIZ 모델의 개념을 활용하여 개발되었다. 그 결과 사례 기반 서비스 개선 방법론(Case-based Service Improvement Methodolog; CSIM)이 개발되었고, 이는 서비스 개발자의 창의적인 문제해결을 지원하는 도구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21st century, The service industry is becoming a new core business. In the modern industrial society, it escapes from supporting the manufacturing industry and finally leads to the growth of the manufacturing industry. Although many companies have met a variety of customer requirements throug...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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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방법론은 서비스를 제공 혹은 개발하는 서비스 개발자의 입장에서 개발된 방법론으로 1단계에서는 개선하고자 하는 서비스의 업종을 분석해야 된다. 개선 대상을 파악하고, 개선 대상의 서비스를 본 연구에서 개발한 서비스 업종분류 리스트를 통해 서비스 업종을 분석하는 것이 1단계의 목적이다.
  • 본 연구는 TRIZ의 개념을 활용하기 위해 수집된 개선사례를 연구하여 다양한 개선 방법들을 표준화된 개선방법으로 분석하였다. 표준화된 개선방법은 수집된 개선 사례를 As-Is와 To-Be로 나누어 분석한 결과를 바탕으로 하드웨어(hardware) 측면과 소프트웨어(software) 측면으로 분류하였고 하드웨어 측면의 개선방법은 물리적인 시스템의 도입 혹은 매장내의 환경변화 등 고객의 눈에 보이는 (visible) 변화를 통한 개선 방법이다.
  • 다만, 서비스 개발자가 업종에 상관없이 목표한 개선 효과에 따른 개선 방법을 알고 싶을 경우, 개선효과/개선방법 개선행렬을 통해 다양한 개선 방법을 알 수 있다. 본 연구에서 제시하는 3단계의 목적은 개선효과에 맞는 다양한 개선방법을 탐구하는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TRIZ의 문제해결 알고리즘을 활용하여 120개의 수집한 DB를 분석하여 14개의 서비스 업종을 분류하고, 14개의 표준화된 개선 효과(standardized improvement effect)와 18개의 표준화된 개선방법(standardized improvement method)을 도출하여 TRIZ의 개념에 맞추어 개선행렬을 만들고, 이를 CSIM을 지원 하는 강력한 도구로 활용할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수집한 120개의 사례를 바탕으로 TRIZ의 개념을 활용하여 3개의 개선행렬을 도출하여 기존 서비스를 개선할 경우 지원하는 사례 기반 서비스 개선 방법론(CSIM)에 대해 연구하고, 사례를 통해 적용시켜 보았다. 이과 관련된 시사점은 다음과 같이 3가지로 요약 할 수 있다.
  • 2010년 3월부터 시작하여 2013년 5월까지 수집하여 정리한 사례집을 참고하여 자세한 내용을 확인함으로써 향후 서비스 개발자의 개선 방향성을 정립하는 단계이다. 서비스 개발자는 사례집을 확인해 봄으로써 자신의 직관과 함께 창의적인 문제 해결 방법을 서비스 개선에 활용하는 것이 목적이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서비스 개발자가 기존의 서비스를 기반으로 고객의 다양한 요구사항을 반영하여 서비스의 개발 및 개선을 지원하는 방법론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사례 기반 서비스 개선 방법론(CSIM)”은 서비스의 개선 시 필요한 다양한 표준화된 정보와 개선의 가이드라인을 제공해 주는데 의의가 있다.
  • 제 4장에서는 제 3장에서 설명한 4단계의 CSIM 프레임워크를 면세점 서비스의 실제 사례를 대상으로 적용해봄으로써 CSIM에 대한 타당성을 검증해 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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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TRIZ에서는 무엇으로 모순을 유형화하고 있는가? TRIZ에서는 기술적 모순(technical contradiction)과 물리적 모순(physical contradiction)으로 모순을 유형화하고 있으며, 기술적으로 불가능한 상황과 물리적으로 불가능한 상황을 구분하여 모순 개념을 설명하고 있다. 결국 TRIZ는 문제를 해결하는데 있어서 이러한 모순들과 타협하거나 절충하는 것이 아니라 모순의 근원적인 해결을 통해서 혁신을 추구한다는 점에서 이론적 차별성을 가진다고 할 수 있다[9].
본 연구의 서비스 개선방법론은 어떠한 개념을 활용하여 개발되었는가?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서비스 개발자의 개선 방향성을 지원하기 위해 서비스 개선방법론을 개발하였다. 이 방법론은 120개의 수집된 사례를 바탕으로 TRIZ 모델의 개념을 활용하여 개발되었다. 그 결과 사례 기반 서비스 개선 방법론(Case-based Service Improvement Methodolog; CSIM)이 개발되었고, 이는 서비스 개발자의 창의적인 문제해결을 지원하는 도구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서비스 개발자에게는 어떠한 의무가 있는가? 따라서 각 기업이나 단체의 서비스 개발 혹은 개선을 담당하는 서비스 개발자(service developer)의 역할이 점점 중요해지고 있다. 서비스 개발자는 서비스 개발 혹은 기존 서비스의 개선을 통해 고객에게 만족스러운 서비스를 제공하고, 서비스 관련 기업에게는 이익을 창출해 주어야 할 의무가 있다. 그러나 서비스의 개발 및 개선에 대해 개발자는 자신이 가지고 있는 경험이나 노하우(know-how) 또는 개인의 창의성을 통해 서비스를 개발하고 있는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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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Kim, M. S. and Kim, J. S., "Measuring Service Productivity using AHP," The society of Korea Industrial and Systems Engineering, 2006. 

  2. Ministry of Strategy and Finance, "Direc tion of policy implementation in service industry and announcement of 1step," 2013. 

  3. Bullingera, Hans-Jorg, Klaus-Peter Fahnrichb, Thomas Meirena, "Service engineering- methodical development of new service product," International Journal of Production Economics, Vol. 85, No. 3, pp. 275-287, 2003. 

  4. Ian Alam, "An Exploratory Investigation of User Involvement in New Service Development,"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Vol. 30, No. 3, pp. 250-261, 2002. 

  5. Tomohiko, Sakaoa and Yoshiki, Shimomura, "Service engineering : a novel engineering discipline for producers to increase value combining service and product," Journal of Cleaner Production, Vol. 15, No. 6, pp. 590-604, 2006. 

  6. Lee, Z. K., Lee M. H., Chu Y. H., "Open Collaboration Innovation Methodology (OCIM) : A Methodology for New Service Development," The Journal of Society for e-Business Studies, Vol. 16, No. 1, pp. 49-70, 2011. 

  7. Han, A., R. and Kwak, D. Y., "A Study on the Design Idea Generation Utilizing TRIZ Concept,"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Design Culture, Vol. 18, No. 2, pp. 512-526, 2012. 

  8. Kim, H. J. and Jung, S. H., "Creative problem solving with TRIZ : TRIZ as the validity of creative thinking techniques," The Knowledge Management Society of Korea Symposium, 2004. 

  9. Park, S. D. and Park, Y. T., "Theory of Inventive Problem Solving : TRIZ/TIPS," The Korean Society For Quality Management, 1998. 

  10. Kang, S. L., "TRIZ Principles in Non-technical Areas," Industry and Business, Vol. 18, No. 2, pp. 67-76, 2006. 

  11. Oh, J. W. and Kim, K. S., "A study on the effective propulsion method of design VE that used TRIZ," The Korean Society of Business Venturing, Vol. 7, No. 1, pp. 177-187, 2012. 

  12. Jo, Nam Ok, "Korean service industry productivity problems and solutions," IE Magazine, Vol. 19, No. 4, pp. 54-60, 2012. 

  13. Kim, K. J., Lim, C. H., Lee, D. H., Lee, J., Hong, Y. S., Park, K. T., "A Concept Generation Support System for ProductService System Development, Informs, Vol. 4, No. 4, pp. 349-364, 2012. 

  14. Kamallnl Ramdas, Ellzabeth Telsberg, Amy L., Tucker, "4ways to Reinvent Service Delivery," Harvard Business Review, 2012. 

  15. Park, Su Hong and Hong, Kwang Pyo, "Development of the TRIZ based Instructional Design Model to Creative Problem Solving in Social Stud," The Korean Society for Educational Technology, Vol. 25, No. 1, pp. 235-263, 2009. 

  16. Fitzsimmons, Jame A., "Service Management," McGraw Hill Korea. 2010. 

  17. Gwon, Hyeok In, "Service Model," Han kyungsa, 2010. 

  18. Park, Jung Hua, "A Study of Eco-Friendly Hotel Food and Beverage Service Factors Influencing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Customer Retention," Tourism Management Research Organization, Vol. 45, No. 1, pp. 123-145, 2010. 

  19. Lee, Mung Sick, "Service Marketing," Hyeongseol, 2010. 

  20. Hwang, Youn Cheol and Kim, Dong Hun, "New Service Marketing," ChungMok,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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