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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동적으로 냉각되는 하이브리드 휜들의 열성능에 대한 수치적 연구
Numerical study on the thermal performance of passively cooled hybrid fins 원문보기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37 no.8, 2013년, pp.816 - 821  

전문수 (Department of Mechanical & Automotive Engineering, Pukyong National University) ,  김경준 (Department of Mechanical & Automotive Engineering, Pukyong National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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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자연대류 상에서 수동적으로 냉각되는 다양한 하이브리드 휜들과 핀 휜의 열성능에 대한 수치연구결과를 보고한다. 연구된 하이브리드 휜들은 basic hybrid fin (BHF), hollow hybrid fin (HHF), solid hybrid fin (SHF) 이다. 다양한 방열율에 대한 HF들과 PF의 열성능을 조사하기 위해 CFD 휜 모델이 개발되었다. 휜들의 열성능은 각각의 휜에 대해 휜 베이스 면적에 대한 열전달계수, $h_a$와 질량에 대한 열전달계수, $h_m$ 을 정량화하여 분석되었다. 연구결과는 SHF의 $h_a$가 PF 보다 23% 더 큼을 보여주고, HHF의 $h_m$은 PF 보다 무려 140% 더 크며, HHF의 질량기반 성능, 즉 $h_m$은 BHF 보다 40% 더 우수함이 밝혀졌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reports numerical study results with respect to the thermal performance of various hybrid fins (HFs) and a pin fin (PF) passively cooled under natural convection state. Investigated HFs are a basic hybrid fin (BHF), a hollow hybrid fin (HHF), and a solid hybrid fin (SHF). CFD models for b...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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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다양한 HF들의 물리적 구조에 대해서 설명하고, 각각의 HF, 핀 휜의 자연대류상의 열성능을 비교 분석하기 위한 각 휜들의 CFD 모델과 해석 방법에 대해서 논한다. 연구 결과로 CFD 모델로 가시화된 각 HF와 핀휜의 온도장과 주변 공기의 속도장에 대해 토의하고, CFD 해석으로 예측된 각 HF와 핀 휜의 열성능을 베이스 면적기준 열전달계수 (array-based heat transfer coefficient)와 질량기준 열전달계수(mass-based heat transfer coefficient)로 정량화하여 분석한 결과에 대해서 논한다.
  • 본 연구에선 자연대류 상에서 가볍고, 열 성능이 우수하며, 에너지 효율적인 히트싱크 설계에 기초 가이드라인을 제시할 목적으로 선행연구[7]-[9]에서 고안된 다양한 하이브리드 휜들의 열 성능에 대한 수치적 연구를 수행하였다. 하이브리드 휜 중에 기본 하이브리드 휜(Basic Hybrid Fin, BHF)과 할로우 하이브리드 휜(Hollow Hybrid Fin, HHF)은 평판 휜이 결합된 내부유로가 있는 핀 휜으로 구성되고, BHF는 평판휜이 내부유로를 관통하여 핀 휜의 외부로 돌출되지만, HHF는 평판휜이 단지 외부면에서 돌출되어 형성된 구조이다.
  • 본 논문에서는 다양한 HF들의 물리적 구조에 대해서 설명하고, 각각의 HF, 핀 휜의 자연대류상의 열성능을 비교 분석하기 위한 각 휜들의 CFD 모델과 해석 방법에 대해서 논한다. 연구 결과로 CFD 모델로 가시화된 각 HF와 핀휜의 온도장과 주변 공기의 속도장에 대해 토의하고, CFD 해석으로 예측된 각 HF와 핀 휜의 열성능을 베이스 면적기준 열전달계수 (array-based heat transfer coefficient)와 질량기준 열전달계수(mass-based heat transfer coefficient)로 정량화하여 분석한 결과에 대해서 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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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하이브리드 휜의 종류별 구성은 어떻게 되는가? 본 연구에선 자연대류 상에서 가볍고, 열 성능이 우수하며, 에너지 효율적인 히트싱크 설계에 기초 가이드라인을 제시할 목적으로 선행연구[7]-[9]에서 고안된 다양한 하이브리드 휜들의 열 성능에 대한 수치적 연구를 수행하였다. 하이브리드 휜 중에 기본 하이브리드 휜(Basic Hybrid Fin, BHF)과 할로우 하이브리드 휜(Hollow Hybrid Fin, HHF)은 평판 휜이 결합된 내부유로가 있는 핀 휜으로 구성되고, BHF는 평판휜이 내부유로를 관통하여 핀 휜의 외부로 돌출되지만, HHF는 평판휜이 단지 외부면에서 돌출되어 형성된 구조이다. 솔리드 하이 브리드 휜(Solid Hybrid Fin, SHF)은 평판 휜이 결합된 핀 휜으로 구성된다.
Hybrid Fin의 종류별 구조는 어떻게 되는가? BHF는 내부유로를 지닌 핀휜에 평판휜이 관통하여 형성된 구조이고, HHF는 평판휜이 내부유로가 존재하는 핀 휜의 외면에 장착되어 있는 형태이지만, SHF는 핀휜 외부에 평판 휜이 돌출 된 구조이다. HF의 세 구조는 내부유로, 내부유로 내 평판휜, 외부에 돌출된 평판휜 각각의 열적효과를 일반적인 PF의 경우와 비교하여 연구하기 위해서 고안된 구조이다. 휜의 소재로는 타 금속대비 가공이용이하고, 가볍고, 열전도율이 우수한 알루미늄이 선택되었고, 각 휜의 총길이는 50mm, 내부직경은 5mm, 휜 두께는 0.
히트싱크의 열성능과 경량성이 요구되는 이유는? 자연대류 상에서 히트싱크의 냉각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표면적 증대 구조물인 휜의 역할이 매우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이에 관해 보고된 연구는 단일 형상의 플레이트 휜, 핀 휜 등으로 한정되어 있다[1][2]. 히트싱크 무게는 히트싱크의 소재및 제조에 소모되는 에너지 및 비용, 장착되는 시스템의 구조적 안정성 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므로 자연대류상의 히트싱크는 열성능과 더불어 경량성도 요구되어 진다. 따라서 최근에는 경량 히트싱크 개발을 위한 다양한 연구들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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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W. A. Khan, J. R Culham, and M. M. Yovanovich, "Optimization of pin-fin heat sinks using entropy generation minimization", IEEE Transactions on Components and Packaging Technologies, vol. 28, no. 2, pp. 247-254, 2005. 

  2. E. M. Sparrow and S. B. Vemuri, "Orientation effects on natural convection/radiation heat transfer from pin-fin arrays", International Journal of Heat and Mass Transfer, vol. 29, no. 3, pp. 359-368, 1986. 

  3. E. A. M. Elshafei, "Natural convection heat transfer from a heat sink with hollow/perforated circular pin fins", Energy, vol. 35, no.7, pp. 2870-2877, 2010. 

  4. R. Bahadur and A. Bar-Cohen, "Thermal design and optimization of natural convection polymer pin fin heat sinks", IEEE Transactions on Components and Packaging Technologies, vol. 28, no. 2, pp. 238-246, 2005. 

  5. R. Bahadur and A. Bar-Cohen, "Analysis and design of a least material orthotropic pin fin heat sinks", Proceedings of the 10th IEEE Intersociety Conference on Thermal and Thermomechanical Phenomena in Electronics Systems, pp. 305-313, 2006. 

  6. T. Icoz and M. Mehmet, "Light weight high performance thermal management with advanced heat sinks and extended surfaces", IEEE Transactions on Components and Packaging Technologies, vol. 33, no. 1, pp. 161-166, 2010. 

  7. H. Kim, K. J. Kim, and Y. Lee, "Thermal performance of smart heat sinks for cooling high power LED modules", Proceeding of the 13th IEEE Intersociety Conference on Thermal and Thermomechanical Phenomena in Electronic Systems, pp. 62-67, 2012. 

  8. K. J. Kim, "Numerical study on the thermal behavior of natural convection hybrid fin heat sink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ol. 36, no. 1, pp. 51-56, 2013 (in Korean). 

  9. M. S. Jeon and K. J. Kim, "Thermal behavior of passive air cooled hybrid fins",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2013 Spring Meeting Spring Meeting, pp. 252-253, 2013 (in Korean). 

  10. K. A. Hoffmann and S. T. Chiang, Computational Fluid Dynamics Volume I, 3rd ed., KS, USA: Engineering Education System,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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