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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NG선박 화물창의 펄라이트 단열재 적용성에 관한 설계 특성 연구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perlite insulation for the storage tank in LNG carrier 원문보기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37 no.8, 2013년, pp.843 - 848  

윤상국 (Division of Mechanical & Energy Systems Engineering, Korea Maritime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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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NG 수요의 증가에 따라, LNG FPSO (부유식 생산저장 하역설비) 선박 및 LNG 선박의 건조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고, 다양한 형태의 저장탱크 설계가 시도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LNG를 저장하는 선박 화물창 내부탱크의 방식으로 5~9% Ni강재를 적용하고, 단열재를 우레탄폼 블록 대신에 펄라이트 분말을 충전하는 새로운 선박 탱크 형식을 제안하였다. 펄라이트 단열재의 적용 가능성을 위하여 필수적으로 검토되어야 하는 펄라이트의 내부탱크 벽체에 가하는 압력, 압력 흡수를 위하여 적용되는 탄성 블랭킷의 특성, 블랭킷의 적정 설계두께, 내부탱크 설계압력 등 설계 인자들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로, 블랭킷의 두께설계 기준은 내부탱크 단열간격의 1/4~1/3 사이가 되어야 하고 적정 두께는 30% 정도가 되었으며, 탱크 설계압력 기준은 블랭킷 두께에 따라 1,500 Pa 이하가 되어야 하는 것으로 얻어졌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LNG demands are growing, the constructions of LNG FPSO (Floating Production Storage and Off-loading) and LNG carriers have been constantly increased, and the various design of storage tank has been tried. This paper propose that the material of inner storage tanks is made of 5~9% Ni steel pl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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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육상의 LNG 탱크에 적용되고 있는 탱크 형태로 내부탱크의 재료는 5~9% Ni강재 혹은 316L강 그리고 외부탱크는 일반 탄소강을 사용하는 LNG저장탱크를 새로이 선박에 적용하고자, 내외부 탱크 사이에 가설되는 단열재를 우레탄폼 단열재와 비슷한 열전도도 값을 갖는 펄라이트 분말을 충전식 탱크를 검토하였다. 이 탱크 방식의 장점을 보면 강판 규격이 폭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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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LNG저장을 위한 이중 탱크는 무엇으로 나누어 지는가? -162℃의 초저온 액체상태인 LNG를 원해에서 생산 저장하는 FPSO나 운송 선박의 화물창 탱크 형식은 단열이 된 이중 탱크로 제작된다. 내부탱크의 재료 형태에 따라 철재로 제작된 직육면체의 멤브레인 식과 알루미늄으로 제작된 원형의 모스형으로 나뉜다. 현재는 LNG의 열응력과 하중에 견디도록 주름(Corrugation)이 잡혀있는 9% Ni강으로 두께가 1~2 mm에 불과한 멤브레인식이 LNG선박 탱크의 주를 이루고 있다.
다양한 형태의 저장탱크 설계가 시도되게 된 배경은? LNG 수요의 증가에 따라, LNG FPSO (부유식 생산저장 하역설비) 선박 및 LNG 선박의 건조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고, 다양한 형태의 저장탱크 설계가 시도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LNG를 저장하는 선박 화물창 내부탱크의 방식으로 5~9% Ni강재를 적용하고, 단열재를 우레탄폼 블록 대신에 펄라이트 분말을 충전하는 새로운 선박 탱크 형식을 제안하였다.
LNG의 특징은? LNG는 편리하고 저렴하면서 청정에너지여서 전세계 및 국내의 주요 에너지원으로 자리를 확고히 하고 있다. 최근 쉘가스의 대두와 함께 LNG는 60년의 매장량을 고려하여 볼 때 향후에도 지속적인 팽창이 예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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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Korea Gas Corporation, "LNG storage tank installed inside the ship and manufacturing method the tank." Korea, Patent 100499710000, June 28, 2005 (in Korean). 

  2. Samsung Heavy Industries, "Membrane structure and liquefied gas storage structure." Korea, Patent 1011296460000, March 16, 2012 (in Korean). 

  3. Hyundai Heavy Industries, "Membrane type cargo tank for liquefied gas, method of manufacturing the same and ship having the same." Korea, Patent 1011315360000, June 15, 2011 (in Korean). 

  4. H. A. Janssen, "Versuche uber getreidedruck in silozellen", CZ. Vereines Deutscher Ingenieure, 39, 1045-1049, 1895. 

  5. D. Singh, and E. B. Moysey, "Grain bin wall pressures: theoretical and experimental", Canadian Agricultural Engineering, vol. 27, no. 1, pp. 43-48, 1985. 

  6. The European Committee for Standardization, "Actions on structure - Part 4 : Silos ans tanks," EN 1991-4 (English) : Eurocode 1, 2006. 

  7. D. A. Wiegley, "Mechanical properties of materials at low temperatures", Plenum Press, New York, pp. 55-56, 1971. 

  8. I. M. Leadley, Technical Note for Mechanical Design of Shell Insulation, Technical Report, Preussag Co., Germany,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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