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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직 CFRP 복합재료의 인장강도 및 파괴저항성 특성 평가
Evaluation of tensile strengths and fracture toughness of plain weave composites 원문보기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37 no.8, 2013년, pp.862 - 868  

박순철 (Research & Development Division, Hyundai Motors) ,  강성수 (Division of Mechanical Engineering, Pusan National University) ,  김국용 (Division of Mechanical Engineering, Pusan National University) ,  최정훈 (Research & Development Division, Hyundai Motors)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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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조 형태의 복합재료의 파손 메커니즘은 복합적이다. 지금까지 평직 복합재료를 대상으로 많은 연구가 이루어졌으나, 파괴 저항성 거동은 아직도 표준화 되지 못한 실정이다. 또한 섬유배열방향에 따라 다른 거동을 보인다. 그래서 하중방향에 대한 섬유배열방향에 따른 파괴 저항성 평가가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평직 CFRP 복합재료를 대상으로 다양한 섬유배열방향에 따른 파손강도 및 파괴 저항성 평가를 수행하였다.(섬유배열 방향: $0^{\circ}$, $15^{\circ}$, $30^{\circ}$, $45^{\circ}$) CT 시험편을 이용하여 모드 I 조건으로 시험을 수행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echanics of woven fabric-based laminated composites is complex. Then, many researchers have studied woven fabric CFRP materials but fracture resistance behaviors for composites have not been still standardized. It also shows the different behavior according to load and fiber direction. Therefo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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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는 주로 CT시험편(Compact tension specimen)을 이용하여 결정한다[10][11]. 본 연구에서는 평직구조의 CFRP 복합재료에 대하여 두께 3.5mm CT(Compact Tension) 시험편으로 평면응력 파괴인성실험을 수행하였다. 이와 더불어 직물의 방향성에 따른 재료물성치의 변화를 살펴보고자 인장시험편(0°, 15°, 30°, 45°)을 제작하고 인장시험을 통해 필요한 재료물성치를 획득하였다.
  • 재료의 인장강도, 연신률 등의 기본재료 물성치를 측정하기 위하여 인장시험을 수행하였다. 사용된 시험기는 Shimadzu사의 25 ton 인장시험기로서 Figure 3에 시험기의 형상을 나타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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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직물구조 복합재료로 역학적 손상거동 파악하기가 어려운 이유는? 최근 복합재료는 해양수송기, 풍력발전 분야 및 차량의 경량화를 위해 주요 부품들의 중량 감소에 따른 연비향상, 제동 및 조향에 따른 에너지 절약 및 이산화탄소 배출을 최소화 하는 장점 때문에 그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1][2]. 다양한 복합재료 중 직물구조 복합재료는 복잡한 강화구조를 가지기 때문에 그 역학적 손상거동은 파악하기가 쉽지 않다. 따라서 지금까지 많은 연구자에 의해 여러 가지 접근법이 제안되었다[3]-[5].
직물구조 복합재료의 역학적 손상거동을 파악하기 위해 어떤 연구가 진행 되었는가? 따라서 지금까지 많은 연구자에 의해 여러 가지 접근법이 제안되었다[3]-[5]. 대표적인 예로, 홍창선 등[3]은 일방향 적층 복합재료를 대상으로 다양한 모드조건(모드 I, II, III)에서의 층간파괴 시험법을 제안하였고 Hochard 등 [4]-[5]은 직물구조 적층 복합재료를 대상으로 수학적 모델을 제안하고 모드 I 조건 하에서 파괴 특성을 예측하였다. 하지만 이상의 연구들은 국한된 종류의 복합재료에 해당되는 실험법으로, 적층 형태 및 종류가 달라지면 그 특성을 평가하거나 예측할 수 없다. 또한 복합재료 섬유간에 충진된 Matrix 특성을 정확히 고려하지 않아 실험결과와도 큰 차이를 보이고 있어 명확한 파괴거동 해석 수법이 확립되지 못한 실정이다. 하지만 아직까지 명확한 파괴거동 해석수법이 확립되어 있지 않다. 특히 조선구조재료의 기계적 특성과 더불어 직물구조 CFRP(Carbon Fiber Reinforced Plastic) 복합재료의 균열에 대한 저항 특성을 파악해두는 것은 조선 구조물의 건전성 평가를 위하여 대단히 필요하다. 일방향 연속섬유강화복합재의 경우에는 Hochard 등[6]이 개구형 변형양식에서 균열이 진 전할 때 균열진전 저항특성을 파악하였으며, Xiao 등 [7]은 직물구조 GFRP(Glass Fiber Reinforced Plastic)복합재료에 대하여 유한요소모델을 제안하여 손상진전 해석을 실시하여 보고하였으나 GFRP 단층판의 경우에 한하였다. Kzauro 등[8][9]은 섬유방향을 변화시킨 직물 CFRP 적층판의 파괴인성치와 AE(Acoustic Emission) 결과 값들과의 관계를 제시하였으나 파손기구와의 연결성을 충분히 설명하지 못하였다. 이러한 배경에서 직물구조 CFRP 복합재료의 파괴 저항특성의 실험적 연구를 통해 명확한 파괴저항성의 평가가 이루어 져야 할 것이다.
최근 복합재료의 수요가 증가하는 이유는? 최근 복합재료는 해양수송기, 풍력발전 분야 및 차량의 경량화를 위해 주요 부품들의 중량 감소에 따른 연비향상, 제동 및 조향에 따른 에너지 절약 및 이산화탄소 배출을 최소화 하는 장점 때문에 그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1][2]. 다양한 복합재료 중 직물구조 복합재료는 복잡한 강화구조를 가지기 때문에 그 역학적 손상거동은 파악하기가 쉽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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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O. H. Kwon, S. Xu, and M. Sutton, "Evaluation of the damage mechanism in CFRP composite using computer vision", The Korean Socienty of Marine Engineering, vol. 34, no. 5, pp. 686-694, 2010. 

  2. S. Y. Bae, B. S. Kim, W. J. Kim, and M. Y. Kim, "Structural design of 3MW wind turbine blade, and their structural safety evaluation", The Korean Socienty of Marine Engineering Conference, pp. 289-290, 2010 (in Korean). 

  3. C. S. Hong, "Test method for intralaminar fracture of composite",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vol. 30, no. 2, pp. 172-179, 1990 (in Korean). 

  4. C. Hochard, P. A. Aubourg, and J. P. Charles, "Modelling of the mechanical behaviour of woven fabric CFRP laminates up to failure", Composites Science and Technology, vol. 61, pp. 221-230, 2001. 

  5. S. T. Peters (Ed), Handbook of Composites, 2nd ed., Chapman and Hall, pp. 794-809, 1998. 

  6. C. Hochard, "Optimum design of laminated composite structures", Composite Structures, vol. 63, no. 2, pp. 159-165, 2004. 

  7. J. Xiao and C. Bathias, "Modified tan's model for the strength prediction of woven laminates with circular holes", Composites Engineering, vol. 3, no. 10, pp. 961-963, 1993. 

  8. K. Kzauro, N. Katsunobu, S. Shoji, and F. Shunji, "Fracture toughness and acoustic emission of Carbon-Cloth/Epoxy composite", The Jap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vol. 50, 1260-1266, 1984. 

  9. D. H. Pahr and F. G. Rammerstorfer, "Experimental and numerical investigations of perforated CFRP woven fabric laminates", Composites Science and Technology, vol. 64, 1403-1410, 2004. 

  10. J. Wang, P. J. Callus, and M. K. Bannister, "Experimental and numerical investigation of the tension and compression strength of un-notchedand notched quasi-isotropic laminates" Composite Structures, vol. 64, no. 3-4, pp. 297-306, 2004. 

  11. G. B. Murri and J. R. Schaft, "Fatigue life methodology for tapered hybrid composite flexbeams", Composites Science and Technology, vol. 66, no. 3-4, pp. 499-508, 2006. 

  12. K. Gurney, "An introduction to neural networks", University College London Press, pp. 45-48,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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