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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압호스 조립체의 가속수명시험에 관한 연구
Study of the high pressure hose assemblies by accelerated life test 원문보기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37 no.8, 2013년, pp.886 - 892  

이기천 (KIMM Mechanical Systems safety Research Division) ,  이용범 (Mechanical Systems safety Research Division, Korea Institute Of Machinery & Materials)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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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압호스 조립체는 건설기계, 선박, 항공기, 산업기계, 공작기계 및 자동차 등의 각종 유압장치에 널리 유압배관으로 사용된다. 이는 유연성이 필요한 부분에 유체동력($P^*Q$)으로 전달해야 함으로서, 고장이 발생할 경우는 유압시스템 전체가 작동이 불가능함으로서 신뢰성이 매우 중요한 부품이다. 가속 수명 시험 데이터는 와이블분포 분석을 통해서 형상 모수를 추종 하였다. 본 시험연구에서는 실제 가속수명시험 조건의 충격압력과 반복 굽힘을 변화시켜 시험시간을 감소시켰다. 가속수명시험 모형은 GLL(generalized linear)모형을 사용하였으며, 충격압력과 반복 굽힘에 대한 가속지수는 각각 6.64와 4.46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시험 결과에 대한 분석결과 형상모수(${\beta}$)는 6.19이며, 실제 사용조건인 35 MPa과 굽힘 반경 R100 mm를 적용하였을 경우 척도모수(${\eta}$)는 $1.035{\times}108$사이클로 확인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Hydraulic hose assemblies are used as piping components for construction machinery, automobile, aircraft, industrial machinery, machine tools, and machinery for ships. Then the reliability of hose assemblies is important because total hydraulic system, which used to deliver the fluid power ($P^...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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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Lobmeyer는 1986년에 "Cumulative Damage Analysis for Hydraulic Hose"의 논문을 SAE Technical Paper에 게재 하여 충격압력과 굽힘에 의한 누적피로가 유압호스 손상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 하였으며 SAE[6]와 ISO [7] 등에서는 규격화되어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주요 고장모드에 영향을 미치는 가속 스트레스 인자가 충격 압력과 굽힘으로 설정되어 시험계획을 수립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SAE 517에서 규정하는 유압호스 조립체의 시험방법을 기준으로 충격압력(impulse pressure)과 굽힘(flexing)을 스트레스 인자로 고려하여 시험계획을 통한 가속수명시험을 진행한 후 각 스트레스에 대한 영향을 분석하고, 압력과 반복 굽힘의 복합가속모형을 적용하여 실제 사용조건에서의 수명을 예측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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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호스 조립체의 장점은 무엇인가? 이는 유연성이 필요한 부분에 유체동력(P*Q)으로 전달해야 함으로서, 고장이 발생할 경우는 유압시스템 전체가 작동이 불가능함으로서 신뢰성이 매우 중요한 부품이다[1]-[3]. 호스 조립체는 파이프와 튜브에 비해서 유연하기 때문에 금속 파이프나 튜브에 비해 배관이 간편하여 설치 및 유지 보수가 쉽고 배관 비용과 시간이 절약된다. 금속 파이프나 금속 튜브를 사용하여 배관하는 경우에는 연결할 유압시스템의 부품들 사이의 거리가 길거나 장애물을 우회하여 배관을 하는 경우 다수의 파이프나 튜브를 연결하여 배관하여야 함으로서, 각 연결부위는 누유가 발생될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연결부위의 개수가 늘어날수록 잠재적인 누출지점이 늘어나게 된다[4][5].
고압호스 조립체는 어떻게 구성되는가? 고압호스 조립체는 유연성을 갖는 고무호스(hose)와 배관을 연결하는 이음쇠(fitting)로 구성되어 있으며, 건설기계, 선박, 자동차, 항공기, 산업기계, 공작기계 등 각종 유압시스템에서 배관으로 사용된다. 이는 유연성이 필요한 부분에 유체동력(P*Q)으로 전달해야 함으로서, 고장이 발생할 경우는 유압시스템 전체가 작동이 불가능함으로서 신뢰성이 매우 중요한 부품이다[1]-[3].
고압호스의 내피, 강화 층, 보호용 외피는 어떻게 선택되는가? 고압호스의 구조는 수송 역할을 하는 내피와 강도를 강화하기 위한 강화 층, 그리고 보호용 외피로 구성된다. 세 가지 각 구성 재료에 대한 선택은 수송물질, 작동압력, 사용 환경에 의해 정해진다. 유압장치에서 사용되는 호스는 기본적으로 저압용의 경우에는 직물(textile), 고압용은 강철섬유로 강화된 것을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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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C. W. Evans, "Testing requirements for hydraulic hose," Polymer Testing, vol. 1, pp. 39-49, 1980. 

  2. Y. B. Lee and H. E. Kim "A study on procedures of the accelerated life testing for hose assemblies", Key Engineering Materials, pp. 1870-1875. 2005 

  3. G. C. Lee, H. E. Kim, Y. H. Cho, and J. H Kim, "A study of the life characteristic of hydraulic hose assembly by adopting temperature-nonthermal acceleration model", Journal of Applied Reliability, vol. 11, pp 235-244, 2001. 

  4. I. Y. Lee, M. O. Yum, and K. K. Lee, "Cavitation inception in oil hydraulic pipelin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ol. 12, no. 4, pp 240-246, 1988. 

  5. K. M. Moon, S. Y. Lee, Y. H. K, M. H. L, and J. G. K, "Evaluation of corrosion characteristics on welding zone of leakage seawater pipe welded by underwater welding electrod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ol. 32, no. 8, pp 1240-1247, 2008 (in Korean). 

  6.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Test and test procedures for SAE100R series hydraulic hose and hose assemblies", SAE J343, 2001. 

  7. 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 "Rubber and plastics hose assemblies flexing combined hydraulic impulse test half-omega test," ISO 8032, 1997. 

  8. Reliasoft Publishing, Accelerated Life Testing Reference, USA, Reliasoft Publishing, pp. 269-277,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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