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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Ro-Ro 구역용 미분무 소화설비의 개발을 위한 실험적 연구
An experimental study on development of water mist fire-fighting systems for Ro-Ro spaces 원문보기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37 no.8, 2013년, pp.946 - 952  

곽지현 (Fire Extinguishment and Combustion Team, FILK) ,  김영한 (R&D Division, Tanktech Co., Ltd.)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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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의 Ro-Ro 구역이나 특별범주구역의 화재방호를 위해 설치하는 고정식 수계소화설비의 개발 및 실용화를 위해, 특히 방수량이 적으며 관련기준에서 요구하는 성능요건을 만족하는 미분무 노즐을 개발하고자 실물화재실험을 수행하였다. 본 설비의 화재시나리오는 크게 두 가지로 트럭화물화재와 승용차화재로 구분되며, 각각 고정 설치된 미분무 노즐과 화원과의 세 가지 위치에 대한 시나리오로 이루어져 있다. 모든 화재실험은 30분간 진행되었으며 천장부의 가스온도와 우드펠릿의 손상율, 타깃합판의 착화여부로 판단되었다. 본 논문은 두 가지 화재실험 중 조건이 더욱 까다로운 트럭화재용 미분무 노즐의 결과를 위주로 방수압력과 방수량, 미분무수의 유동특성에 따른 화재실험결과와 화재진압특성을 고찰하였으며, 수십 회의 반복실험 결과 분당 약 40 L의 유량을 가지는 저압 미분무 노즐로 Ro-Ro구역의 화재진압이 가능한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Large scale fire tests were conducted to develop water mist nozzles as a component of fixed water- based fire fighting systems for Ro-Ro spaces and special category spaces. Fire scenarios for this system consist of two cases which are for cargo fire in a simulated truck and for passenger vehicle fir...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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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1430으로 공표하기에 이르렀다[3]. 이 기준의 부록(appendix)에는 Ro-Ro 구역에 설치하는 고정식 수계소화설비의 실물 화재시험방법 및 성능 요건이 상세히 기술되어 있는데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용도에 사용하기 위해 보다 실용적이고 경제성을 제고한 미분무 소화설비의 개발을 위해 실물 화재실험을 실시하여 화재진압성능을 고찰하였다.
  • 현재 선박의 각 방호구역에 설치하는 수계소화설비는 대부분 미분무 소화설비로 제조자에 따라 사용 압력과 방수량이 다르며, 특히 미분무 노즐의 형태와 분사특성에 따라 화재진압특성이 크게 달라지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특히 화재하중이 크고 화재강도가 높은 차량적재구역의 화재진압을 위한 미분무 노즐의 개발과 실용화를 위해 미분무수의 유동특성에 따른 화재진압성능을 고찰해 보고자 하였다.
  • 본 논문에서 실험결과는 최대높이 5 m 까지 설치가 가능한 트럭화재용 미분무 노즐의 화재실험 결과를 위주로 고찰하고자 한다. 모의화물트럭 화재실험은 앞 장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소화노즐에 대한 화원의 위치에 따라 세 가지 화재시나리오에 대해 실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 층고 5 m 이하의 Ro-Ro 구역에 설치할 수 있는 미분무노즐의 개발은 본 노즐의 장점을 최대한 살리고 타 제품과의 경쟁력을 극대화하기 위해 사용압력은 가급적 낮게, 유량은 적게 설계하는 것을 기본개념으로 출발하였다.
  • 본 연구에서 개발한 미분무 노즐은 팁 구경의 크기와 선회기 홀구경의 크기를 조절하여 각각 관통력과 선회력의 크기를 조절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으며, 이러한 조건에 따른 화재진압성능을 고찰해 보고자 하였다(Table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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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선박 방고구역에 설치된 수계소화설비는 대부분 무엇인가? 현재 선박의 각 방호구역에 설치하는 수계소화설비는 대부분 미분무 소화설비로 제조자에 따라 사용 압력과 방수량이 다르며, 특히 미분무 노즐의 형태와 분사특성에 따라 화재진압특성이 크게 달라지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특히 화재하중이 크고 화재강도가 높은 차량적재구역의 화재진압을 위한 미분무 노즐의 개발과 실용화를 위해 미분무수의 유동특성에 따른 화재진압성능을 고찰해 보고자 하였다.
고정식 수계소화설비의 권장안은 언제 결의되었나? 선박의 특수범주구역에 설치하는 고정식 수계소화설비의 권장안이 1967년 IMO Res.A.123(V)으로 결의된 이후 최근 국제해사기구 해사안전위원회의 FP(방화안전) 분과위원회는 이 기준에 대한 화재모형 및 세부시험절차, 성능요건 등을 마련하여 제84차 회의(2008년 5월)에 상정하였으며 해사안전위원회는 같은 해 6월에 Ro-Ro 구역 및 특별범주구역에 설치하는 고정식 수계소화설비의 승인을 위한 가이드라인 이라는 제목의 MSC.1/Circ.
Ro-Ro 구역에 적용하고자 개발한 미분무 소화설비용 노즐은 트럭과 승용차에 몇 m까지 설치 가능한가? 본 Ro-Ro 구역에 적용하고자 개발한 미분무 소화설비용 노즐은 저압용 미분무 노즐 2종으로 최소사용압력이 모두 6 bar이며, 이 압력에서 설계유량은 각각 트럭화재용이 41 L/min, 승용차화재용이 20 L/min이다. 트럭용 노즐은 최대높이 5 m 이하의 차량적재구역까지 설치가 가능하며, 승용차용 노즐은 최대 2.5 m 높이의 차량구역에만 설치가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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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J. H. Kwark, "Test method and requirements of fixed water-based fire-fighting systems for the fire protection of Ro-Ro spac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ol. 36, no. 6, pp. 744-748, 2012. 

  2. IMO Resolution A.123(V), "Recommendation on fixed fire extinguishing systems for special category spaces(SOLAS Regs II-2/37, 53 and 54)," 1967. 

  3. IMO MSC.1/Circ.1272, "Guidelines for the approval of fixed water-based fire-fighting systems for Ro-Ro spaces and special category spaces equivalent to that referred to in resolution A.123(V)," 2008. 

  4. IMO MSC.1/Circ.1430, "Revised guidelines for the design and approval of fixed water-based fire-fighting systems for Ro-Ro spaces and special category spaces," 2012. 

  5. ISO 6780, "Flat pallets for intercontinental materials handling - Principal dimensions and tolerances," 2003. 

  6. 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 SOLAS Regulation II-2/37, 53 and 54. 

  7. I. C. Jung and K. H. Lee, "Characteristics of ignition and micro-explosion for droplets of water- in-fuel emuls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ol. 37, no. 1, pp. 1-8, 2013. 

  8. K. H. Park and J. G. Kim, "Assessment of Turbulence Models for Engine Intake and Compression Flow Analysi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ol. 32, no. 8, pp. 1129-1140, 2013. 

  9. J. R. Mawhinney, "Fire protection water mist suppression systems," NFPA Handbook 18th Edition, 1997 

  10. Z. Liu and A. K. Kim, "A review of water mist fire suppression systems-Fundamental studies," Journal of Fire Protection Engineering, vol. 10, no. 3, pp. 32-50,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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