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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유체기계학회 논문집 = The KSFM journal of fluid machinery, v.17 no.1, 2014년, pp.22 - 27
박원희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음푸른별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윤경범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 , 이덕희 (한국철도기술연구원)
The test system for the performance of the water-mist extinguishing system in the railway vehicle is equipped and the details of the system are introduced. The three scenarios using different fire sources and performance criteria for the water-mist systems on railway vehicles are also introduced. 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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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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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 사용한 철도차량 소화설비 성능평가 설비는 크기는 얼마인가? | 철도차량 소화설비 성능평가 설비는 철도차량에 설치되는 미분무 소화설비의 성능을 평가를 목적으로 설계된 설비로 철도차량 내부에 해당되는 Test Room과 온도 압력 등의 계측 시스템, 소화수 급수 및 배수처리 시설, 연기집진 및 배연설비, 방재안전시설, 기타 제반 시설로 구성 된다. 철도차량과 같은 환경을 만들고 재현하기 위해서 강철 판재로 제작된 측벽 및 전후벽을 이동 가능하게 만들었는데 본 시험에서는 새마을호의 대표적인 차량길이인 22m, 폭 3m, 높이 2.3m을 설정하였다. 또한 실험 공간의 천정에는 화재시험으로 인한 벽체의 변형을 막기 위해 수냉 배관을 설치하였다. | |
워터미스트의 장점은 무엇인가? | 또한 화재에 대한 대비가 현재 미흡하며, 철도 차량에서 화재가 발생하였을 경우 위험성이 매우 심각하여 초대형 참사로 발전할 수 있다. 철도 차량 내 화재 사고에 대비하기 위한 여러 방법 중 워터미스트(water-mist)를 사용하는데 스프링클러에 비해 약 10% 이하의 물을 소모하기 때문에 휴대용 소화 설비가 가능하고 다량의 수원을 확보하기 어려운 공간에 주로 적용되고 있다. 워터미스트는 분무액적의 크기를 더욱 작게 생성하여 화원의 직접냉각효과와 함께 분무의 증발과정에서 발생하는 체적팽창을 통해 화원 부근의 산소를 차단함으로써 화재를 억제할 수 있다. | |
워터미스트가 화재를 억제하는 원리는 무엇인가? | 철도 차량 내 화재 사고에 대비하기 위한 여러 방법 중 워터미스트(water-mist)를 사용하는데 스프링클러에 비해 약 10% 이하의 물을 소모하기 때문에 휴대용 소화 설비가 가능하고 다량의 수원을 확보하기 어려운 공간에 주로 적용되고 있다. 워터미스트는 분무액적의 크기를 더욱 작게 생성하여 화원의 직접냉각효과와 함께 분무의 증발과정에서 발생하는 체적팽창을 통해 화원 부근의 산소를 차단함으로써 화재를 억제할 수 있다. 미분무수의 입자 크기가 매우 다양하고 이에 따른 화재 구획과의 연관성으로 인하여, 화재진압성능이 소화대상 뿐만 아니라 그 대상이 있는 공간의 조건과도 관련되기 때문이다. |
김명배, 2000, "미분무수 소화설비의 기술동향 및 NFPA 750의 소개," 한국화재소방학회논문지, Vol. 1, No. 2, pp. 2-5.
최병일, 한용식, 오창보, 김명배, 김창, 2007, "선박기관구역 미분무수 소화설비 화재 진압 성능평가," 한국화재소방학회 논문지, Vol. 21, No. 2, pp. 111-117.
한용식, 최병일, 김명배, 2005, "변압기실 화재에 대한 미분무수 시스템의 적용-소화 특성을 중심으로(part 1)," 한국화재소방학회 논문지, Vol. 19, No. 4, pp. 32-36.
김성찬, 2010, "열전대에 의한 화재유동의 온도 측정에 관한 검토-측정오차," 한국화재소방학회논문지, Vol. 24, No. 6, pp. 98-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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