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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테크니컬 잠수기술을 이용한 해군 해난구조 활동 효율성 향상방안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ROK navy salvage and rescue activity using technical diving technique 원문보기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37 no.8, 2013년, pp.969 - 976  

김태현 (ROK Navy) ,  박정식 (ROK Navy) ,  유호휘 (ROK Navy) ,  강신영 (Department of Ocean Engineering, Korea Maritime and Ocean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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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개방회로 공기스쿠버와 표면공급 잠수체계의 제한사항을 개선하기 위해 테크니컬 잠수기술을 적용하는 방안을 제시하여 한국 해군의 해난구조 활동 효율성 향상에 도움이 되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함이다. 연구방법으로는 기존의 개방회로 공기 스쿠버의 제한사항을 개선하기 위하여 테크니컬 잠수기술을 이론적으로 고찰하고 개방회로 공기 잠수와 나이트록스(Nitrox) 잠수, 재호흡기(Rebreather) 간 가용심도, 무감압 한계시간, 수중 체류 가능시간, 감압의 효율성 등을 미 해군 등 공신력 있는 기관의 기준에 따라 비교 분석하였다. 그 결과 보다 적합한 테크니컬 잠수기술의 도입 방안이 도출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일련의 제한사항이 따르나 장비도입 및 교육 등 그 적용에 따라 감압절차 및 해난구조 활동의 효율성 향상에 기여할 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suggests the improvement of ROK Navy salvage and rescue diving system. ROK Navy system experiences characteristic restrictions for the environmental loading. These restrictions are known to deteriorate the efficiency of Navy salvage and rescue diving activity. In this study, the measurem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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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개방회로 공기 스쿠버에 대한 테크니컬 잠수의 효율성을 판단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개방회로 공기 스쿠버와 테크니컬 잠수 간 가용 잠수심도, 무감압 한계시간, 수중 체류 가능시간, 감압의 효율성에 대해 기존의 연구자료를 정리하여 비교, 분석하는 방법을 통해 알아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민간 잠수단체에서 시행되고 있는 테크니컬 잠수기술에 대하여 기존의 연구결과를 정리함으로써 해군 구조잠수 관점에서 그 활용 가능성과 장·단점을 분석하였다. 그리고 나이트록스 잠수체계와 재호흡기 잠수체계의 도입 방안을 제시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제한사항을 극복하기 위한 방안으로 기존의 해군 잠수체계에 테크니컬 잠수기술을 도입할 것을 제안하였다. 제안의 타당성을 제시하기 위해 개방회로 공기 잠수와 나이트록스 잠수, 재호흡기 간 가용 잠수심도, 무감압 한계 시간, 수중 체류 가능시간, 감압의 효율성을 비교,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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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개방회로 공기 스쿠버의 특징은? 대한민국 해군은 해난구조 활동을 수행하기 위한 잠수체계로서 개방회로 공기 스쿠버와 표면공급 잠수를 운용하고 있다[1]. 개방회로 공기 스쿠버는 기동성과 간편성으로 인해 주로 천해 수중탐사와 경작업 용도로 사용되며 130 ft(약 40 m) 이상 심해에서의 중작업이 필요한 경우 모함으로부터의 지속적인 호흡기체 공급과 철저한 안전관리가 가능한 표면공급 잠수를 실시하고 있다.
2010년, 개방회로 공기 스쿠버의 제한사항이 부각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 그러나 2010년 천안함 구조작전 시 개방회로 공기 스쿠버의 제한사항이 또다시 부각되었다. 당시 천안함 함미 선체가 위치하던 수심은 개방회로 공기 스쿠버의 잠수 한계수심인 130 ft를 초과하였다.
대한민국 해군이 해난구조 활동을 수행하기 위한 잠수체계로서 운용하고 있는 것은? 대한민국 해군은 해난구조 활동을 수행하기 위한 잠수체계로서 개방회로 공기 스쿠버와 표면공급 잠수를 운용하고 있다[1]. 개방회로 공기 스쿠버는 기동성과 간편성으로 인해 주로 천해 수중탐사와 경작업 용도로 사용되며 130 ft(약 40 m) 이상 심해에서의 중작업이 필요한 경우 모함으로부터의 지속적인 호흡기체 공급과 철저한 안전관리가 가능한 표면공급 잠수를 실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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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ROK Navy, Salvage Operation, Navy Headquarters, Korea Armed Forces Printing & Publishing Department, 2010 (in Korean). 

  2. S. Y. Kang, "A study on the diving standards for underwater work in hostile environmen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ol. 34, no. 5, pp. 735-742, 2010 (in Korean). 

  3. B. Fowler, K. N. Ackles, and G. Portlier, "Effect of inert gas narcosis on behavior", Undersea Biomedical research, vol. 13, pp. 369-402, 1985. 

  4. S. Y. Kang, The Ministry of Education & Human Resources Development, Diving Technology, Daehan Textbook Co., pp. 44-45, 2003 (in Korean). 

  5. B. R. Wienkie, Basic Decompression Theory and Application, Best Publishing Company, USA, 2003. 

  6. T. H. Kim,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ROK Navy Salvage and Rescue Activity Using Technical Diving Technique and a Small Platform, Master thesis, Korea Maritime University, 2012 (in Korean). 

  7. NOAA, NOAA Diving Manual, Best Publishing Company, USA, 2002. 

  8. S. M. Barsky, M. Thurlow, and M. Ward, The Simple Guide to Rebreather Diving, Best Publishing Company, Arizona, 1998. 

  9. USN, US Navy Diving manual, Rev. 6, NAVSEA, Florida, 2008. 

  10. T. Mount, D. Sawatzky, and J. Hess, Tek Closed Circuit Rebreather, International Association of Nitrox & Technical Diving, USA, 2010. 

  11. Korea Hydrographic & Oceanographic Administration, http://www.khoa.go.kr, Accessed August 12, 2012. 

  12. USN, Technical manual no. 01-94, Naval Experimental Diving Unit, USA,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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