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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2아치 터널 굴착 공법과의 비교를 통한 주방식 굴착 공법의 예비 경제성 검토 연구
A preliminary study on economical efficiency of a room-and-pillar excavation method in comparison with 2-arch tunnelling method 원문보기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논문집, v.15 no.6, 2013년, pp.599 - 612  

이철호 (한국건설기술연구원 SOC성능연구소 Geo-인프라연구실) ,  장수호 (한국건설기술연구원 SOC성능연구소 Geo-인프라연구실) ,  안성율 ((주)사이텍이엔씨) ,  신휴성 (한국건설기술연구원 SOC성능연구소 Geo-인프라연구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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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지하공간 건설을 위한 주방식 공법에 대해 기존 전통적인 지하공간 건설공법에 대비한 공사비 측면의 경제성 검토를 가정된 전형적인 지반조건에 대해 수행하였다. 경제성 비교검토를 위해 지하철 역사 등 대규모 지하공간 조성에 적용되고 있는 전통적인 공법 중 하나인, 2아치 터널 굴착 공법을 비교대상 공법으로 선정하고 동일한 공용 단면적을 확보하도록 굴착하였을 때 소요되는 공사비를 산정하여 비교하고 타당성을 검토하였다. 주방식 공법에 적용할 보강 공법 등은 기존 공법에서 사용하는 방식을 차용하는 것으로 가정하였으며 특히, 굴착 공사의 경우, 주방식 공법은 대체적으로 직사각형 단면을 사용하나 기존 공법과의 비교를 위해, 그리고 공간 천정부 및 암주부의 지반 자체 지지력을 최대한 증가시키기 위해 아치형의 터널 형태로 굴착하는 것으로 가정한 검토를 수행하였다. 검토 결과, 건설 요구 공간이 넓어질수록, 암반의 상태가 양호할수록 기존 전통 터널공법 대비 주방식 공법의 경제성이 더욱 향상될 수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investigate an economical efficiency of two excavation methods with respect to the room-and-pillar method for the underground space and conventional excavation method, i.e. 2-arch tunnelling method. For feasibility study, an excavation cost for both room-and-pillar method and 2-ar...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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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지하공간 건설을 위한 주방식 공법 도입 시, 구조물의 안정성 확보에 기반한 설계/시공 개념의 구체적인 정립에 앞서, 기존 전통적인 지하공간 건설공법에 대비한 공사비 측면의 경제성 검토를 가정된 전형적인 지반조건에 대해 수행하였다. 본 경제성 비교검토를 위해 지하철 역사 등 대규모 지하공간 조성에 적용되고 있는 전통적인 공법 중 하나인, 2아치 터널 굴착 공법을 비교대상 공법으로 선정하고 동일한 공용 단면적을 확보하도록 굴착하였을 때 두 공법을 통해 소요되는 공사비를 산정하여 서로 비교하고 타당성을 검토하였다.
  • 또한 순이격 거리가 너무 가까운 경우에는 암주의 지나친 보강으로 인한 경제성이 떨어져 실용화하기가 어려워진다. 따라서 본 연구에 적용하기 위한 순이격 거리, 즉 암주의 크기를 결정하기 위하여 지반의 일축압축 강도에 따른 설계 지보압을 검토하였다. 순이격 거리 검토를 위해 일축압축강도가 10 MPa, 30 MPa 그리고 50 MPa인 지반에 대하여 암주의 심도와 암주 크기/터널 규모(RDP) 변화에 대하여 검토하였으며 암주의 크기가 6 m∼8 m인 경우 대체적으로 별도의 지보 없이도 설계가 가능할 것으로 판단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동일한 지반 조건에서 주방식 공법과 2아치 터널 공법을 적용하는 경우에 굴착에 소요되는 공사비를 산정하여 주방식 공법을 적용하여 지하공간을 건설하는 방법에 대한 경제적인 타당성을 검토하였으며 연구를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가설 설정

  • 본 경제성 비교검토를 위해 지하철 역사 등 대규모 지하공간 조성에 적용되고 있는 전통적인 공법 중 하나인, 2아치 터널 굴착 공법을 비교대상 공법으로 선정하고 동일한 공용 단면적을 확보하도록 굴착하였을 때 두 공법을 통해 소요되는 공사비를 산정하여 서로 비교하고 타당성을 검토하였다. 주방식 공법에 적용할 보강 공법 등은 기존 공법에서 사용하는 방식을 차용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특히, 굴착 공사의 경우, 주방식 공법은 대체적으로 직사각형 단면을 사용하지만 기존 공법과의 비교와 공간의 천정부 및 암주부의 지반 자체 지지력을 최대한 증가시키기 위해 아치형의 터널 형태로 굴착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 주방식 공법에 적용할 보강 공법 등은 기존 공법에서 사용하는 방식을 차용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특히, 굴착 공사의 경우, 주방식 공법은 대체적으로 직사각형 단면을 사용하지만 기존 공법과의 비교와 공간의 천정부 및 암주부의 지반 자체 지지력을 최대한 증가시키기 위해 아치형의 터널 형태로 굴착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비교 공법에 사용된 보강 및 토사 운반 등의 굴착 및 시공 비용을 총괄하여 단위 부피당 공사비 형태로 두 공법을 서로 비교하였다.
  • 2는 주방식 공법과 2아치 터널 공법을 각각 이용하여 지하공간을 건설하였을 때의 3차원 이미지를 나타낸 것이다. 지하공간의 위치 즉, 심도는 터널 바닥면을 기준으로 지표면에서 50 m 깊이에 건설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또한, 본 검토에서는 지하 공간을 형성하기 위한 수직터널은 공간 굴착 외에 부가적인 시공으로 판단하여 본 연구에서는 고려하지 않았다.
  • 본 연구에서 주방식 공법의 굴착단면은 기존 터널 굴착방법을 사용하는 것으로 가정하였기 때문에 기존 터널 굴착 공법의 터널 단면의 모양에 따라 필요한 굴착을 수행하여 주방식 공법에서 요구되는 단면적을 확보하는 방법으로 시공한다고 가정하였다. 따라서, 터널을 굴착하는 모양에 따라 주방식 공법의 암주 모양이 결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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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주방식 공법이란 무엇인가? 주방식 공법(room-and-pillar method)은 광산분야에서 시작된 공법으로서 수평 또는 거의 수평으로 매장되어 있는 광물을 채굴할 목적으로 적용되는 공법으로 굴착면과 수직으로 굴착을 진행하고 광물의 매장 형태에 따라 일정 간격으로 방(room)을 형성하여 방과 방 사이에 암주(rock pillar)를 남겨 놓는 형태로 여러 곳의 작업장을 운영하는 방식을 일컫는다((Hartman and Mutmansky, 2002; Lee et al., 2013).
공간확보 차원의 주방식 공법은 어떤 조건을 만족시켜야 하는가? , 2013). 공간확보 차원의 주방식 공법에서는 전체 주방식 구조물이 상재하중을 중장기적으로 지지할 수 있어야하고 암주 사이에 형성된 공간의 천정부(roof)와 각각의 암주가 안정성을 유지하여 공간 활용에 문제가 없어야 한다.
기존 2아치 터널 또는 멀티 아치 터널 공법의 단점은 무엇인가? 주방식 공법은 자연 암반을 굴착하면서 굴착하지 않은 암반을 지지구조물로 사용하는 공법으로 기존 2아치 터널 또는 멀티 아치 터널의 기둥부(pillar)와는 공법상 차이점이 있다. 기존 공법에서는 터널 굴착 과정에서 인위적으로 필요에 의해 철근 콘크리트 등으로 시공하게 되므로 굴착이외에 시공비가 추가된다. 하지만 주방식 공법에서는 자연 암반을 기둥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암주 확보 부분에서는 기존 공법보다 지보 및 보강개념이 단순화될 수 있으며 공사비의 저감가능성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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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Bieniawski, Z.T. (1967) "Mechanism of brittle failure of rock", J. of Rock Mech. and Min. Sci. Vol. 4. No. 4, pp. 395-430. 

  2. Bieniawski, Z.T. (1976), "Rock mass classification in rock engineering", Exploration for Rock Engineering, Proc. of the Syrup., Balkema, London, Vol. 1, pp. 97-106. 

  3. Hartman, H.L., Mutmansky, J.M. (2002), Introductory Mining Engineering, 2nd edition, Wiley, New Jersey. 

  4. HDEC (2010), Analysis report of TK preliminary design for the riverside expressway, Hyundai Engineering and Construction (in Korean). 

  5. KICT (2008), Study on reinforcements pattern of tunnel with high performance reinforcement, Korea Institute of Construction and Technology (in Korean). 

  6. Lee, C., Chang, S.-H., Shin, H.-S. (2013), "A numerical study on evaluation of unsuported pillar strength in the room and pillar method",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Vol. 15, No. 04, pp. 444-453 (in Korean). 

  7. Lee, I.M. (2003), Rock mechanics, Seron (in Korean). 

  8. MILT (2007), Design criteria of tunnel,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pp. 52 (in Kore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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