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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자연, 터널 그리고 지하공간 = Magazine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v.20 no.1, 2018년, pp.7 - 19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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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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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보설계의 한계는 무엇인가? | 터널의 지보설계는 안전하고 경제적인 터널 건설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기술분야이다. 하지만 지보설계는 일반구조물 설계와는 달리 다양한 터널굴착방법과 불확실한 지반조건 등으로 인하여 명확한 설계법을 제시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터널 기술자는 반세기 전부터 최적 지보설계에 대한 많은 연구를 수행하여 왔다. | |
경험적 설계법은 무엇인가? | 경험적 설계법은 발파하중에 의해 터널주변지반을 크게 교란시키는 NATM에 적합하도록 개발된 지보설계방법이다. TBM은 전단면 터널굴착기계로 터널을 시공하므로, NATM에 비해 터널주변지반의 교란이 현저히 줄어든다. | |
Open TBM과 NATM의 차이는 무엇인가? | 경험적 설계법은 발파하중에 의해 터널주변지반을 크게 교란시키는 NATM에 적합하도록 개발된 지보설계방법이다. TBM은 전단면 터널굴착기계로 터널을 시공하므로, NATM에 비해 터널주변지반의 교란이 현저히 줄어든다. 따라서 Open TBM은 NATM보다 상당히 경감된 지보량으로도 터널의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다. 하지만 국내의 Open TBM의 지보설계는 설계 방법이 정립되어 있지 않아 NATM의 지보설계법을 준용하는 경우가 많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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