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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주파편 충돌위험 종합관리 시스템의 레이더 관측 데이터 처리 결과 비교 분석
Analysis of the KARISMA Orbit Determination Performance for the Radar Tracking Data 원문보기

항공우주기술 = Aerospace engineering and technology, v.12 no.2, 2013년, pp.123 - 130  

조동현 (융합기술연구팀) ,  김해동 (융합기술연구팀) ,  이상철 (융합기술연구팀)

초록

우주파편의 지속적인 증가로 인해 우주파편으로부터 자국의 위성을 보호하기 위한 시스템이 등장하게 되었다. 이에 한국항공우주연구원에서도 자국의 운영위성의 보호를 위해 우주파편에 의한 충돌위험 종합관리시스템을 개발 중에 있다. 이러한 충돌위험 종합관리시스템은 자국의 위성에 대한 충돌위험을 가지고 접근해오는 우주파편에 대한 궤도정보의 정밀도에 의해 성능의 차이를 보일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충돌위험 종합관리시스템은 우주파편에 대한 여러 정밀 관측데이터의 처리기능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우주파편에 대해 가장 널리 사용하고 있는 레이더 관측 데이터를 처리하기 위해 비교적 정밀한 궤도결정 정보를 가지고 있는 아리랑 2호 위성에 대한 가상 레이더 관측데이터를 이용하여 정밀 궤도결정을 수행해 봄으로써 개발 중인 충돌위험 종합관리시스템의 성능을 확인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any countries tried to design the collision risk management system to protect their own satellites from collision probability due to the space debris. In this situation, KARI(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is developing the KARISMA(KARI Conjunction Risk Management System) to protect our opera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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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정밀 궤도결정 정보를 알 수 있는 자국의 아리랑 2호에 대한 레이더 관측 데이터 처리를 수행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항우연 지상국에서 사용하고 있는 역학모델을 이용하여 정밀 궤도결정을 수행하고자 한다.
  • 이러한 정밀궤도결정 시스템의 성능검증을 위해 본 논문에서는 우주물체 감시를 위해 많이 사용되고 있는 레이더 관측데이터에 대한 정밀 궤도결정을 수행하였다. 정밀궤도결정에 대한 정밀도 분석을 위한 기준 궤적데이터로 아리랑 2호 위성의 지상국 정밀궤도 데이터를 사용하였으며, 레이더 관측데이터는 독일의 GSOC(German Space Operations Center)의 협조를 통해 얻은 레이더 시뮬레이션 데이터를 사용하였다.
  • 이를 위해 KARISMA 시스템의 우주물체에 대한 높은 정밀도를 가지고 있는 레이더 관측데이터의 처리능력에 대해 본 절에서 살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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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충돌위험 종합관리시스템은 무엇에 따라 성능 차이를 보이는가? 이에 한국항공우주연구원에서도 자국의 운영위성의 보호를 위해 우주파편에 의한 충돌위험 종합관리시스템을 개발 중에 있다. 이러한 충돌위험 종합관리시스템은 자국의 위성에 대한 충돌위험을 가지고 접근해오는 우주파편에 대한 궤도정보의 정밀도에 의해 성능의 차이를 보일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충돌위험 종합관리시스템은 우주파편에 대한 여러 정밀 관측데이터의 처리기능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우주파편에 대한 궤도정보는 대부분 어디서 제공되고 있는가? 이러한 충돌위험에 대한 종합적인 관리시스템의 구축을 위해서는 자국의 위성에 대한 정밀 궤도 정보뿐만 아니라 충돌위험을 가지고 접근해오는 우주파편에 대한 정밀 궤도정보를 요구하게 된다. 이러한 우주파편에 대한 궤도정보의 경우 대부분 미국의 합동우주관제센터(JSpOC, Joint Space Operation Center)에서 제공해주고 있는 TLE(Two Line Element) 데이터 혹은 CSM(Conjunction Summary Message)에 의존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궤도정보들의 경우 낮은 정밀도로 인해 충돌위험 분석 및 충돌회피 기동 설계에 많은 영향을 주고 있기 때문에 상대 우주물체에 대한 보다 정밀한 궤도정보 획득을 위해서 외부 관측소에 해당 우주물체에 대한 추적을 의뢰하고 해당 데이터를 얻어 사용하여야 한다.
ODTK의 순차 필터기법을 이용하여 궤도 결정을 수행할 경우 발생하는 궤도오차를 줄이는 방법은? ODTK는 Wright에 의해 제안된 궤도결정 방식을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초기 궤도 정보를 바탕으로 순차적으로 들어오는 관측 데이터와 순차 필터(Sequential Filter)기법을 이용하여 궤도 결정을 수행한다. 이와 같이 필터를 이용하여 실시간 궤도결정을 수행할 경우 시간이 지남에 따라 추정오차의 누적으로 인해 궤도오차가 증가하게 되며, 이러한 궤도오차를 줄이기 위해서 스무더(Smoother)를 이용하여 보정을 해주는 과정을 병행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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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김해동, 정옥철, 김은규, 김학정, 방효충, "아리랑위성과 저궤도 우주파편 충돌위험 분석", 한국항공우주학회 춘계학술발표회 논문집, 2007, pp.609-612. 

  2. Kim. E. H, Kim. H. D, Kim H. J., "A Study on the Collision Avoidance Maneuver Optimization with Multiple Space Debris", Journal of Astronomy and Space Sciences, Vol. 29, 2012, pp.11-21. 

  3. 김은혁, 김해동, 김은규, 김학정, "아리랑위성2호, 5호의 우주파편 충돌회피기동 주기 분석", 한국항공우주학회지, 제 39권, 11호, 2011, pp.1033-1041. 

  4. 김해동, 김은혁, 엄위섭, 김은규, 김학정, "우주파편 충돌위험 종합관리시스템 개념설계", 한국항공우주학회 추계학술발표회 논문집, 2011, pp.543-546. 

  5. 김형진, 김해동, 성재동 "접근물체 선별 알고리즘 계산 효율성 향상 연구", 한국항공우주학회지, 제 40권, 9호, 2012, pp.818-826. 

  6. 조동현, 김해동, "아리랑위성 2호 데이터를 이용한 연속추정필터와 배치필터 처리 결과 비교", 항공우주기술 11권 2호, 2012, pp.149-157. 

  7. 김해동, 이상철, 조동현, 성재동, "우주파편 충돌위험 종합관리시스템 개발", 한국항공우주학회 춘계학술발표회 논문집, 2013, pp.773-776. 

  8. ODTK-ATechnical Summary, AGI, 2007 

  9. David A. Vallado, Richard S. Hujsak, Thomas M. Johnson, John H. seago and James W. Woodburn, "Orbit Determination using ODTK Version 6", European Space Astronomy Center, 2010. 

  10. ODTK Training Material, AG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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