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설계기준해설 - 과거 터널현장 국부적인 붕락 유형 사례 연구 원문보기

지반과 기술, v.10 no.4, 2013년, pp.20 - 31  

김낙영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  황영철 (상지대학교 건설시스템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터널 붕락 사례 연구를 종합적으로 분석해 볼때, 시공 공정 중에 발생 가능한 붕괴 및 붕락은 앞서와 같이 과거의 여러 사례들을 토대로 분석함으로서 예측 할 수 있지만, 시공 외적인 요인에 대해서는 사실상 조사, 설계, 시공 중의 오류에 의해 발생되는 것이기 때문에 파악하기 어렵다. 본 터널 붕락사례를 통해 원인을 분석 정리 하면 다음과 같다. (1) 불규칙한 지반구조적 원인 대부분의 터널 붕락을 일으키는 불규칙한 지반구조는 과거 지반구조의 침식 또는 대규모 지반운동 등 지반구조의 급속한 변화에 기인한 것이다. 터널 시공전에 면밀한 사전 지반조사와 선진 보오링 등으로 정확한 지반구조를 파악한다면 이로 인한 터널 붕락은 최소화 시킬수 있다. (2) 기획과 설계단계에서의 오류 충분치 못한 지반조사에 의한 설계 및 부적절한 시공자재 사용등으로 터널 붕락이 발생 될수 있다. 터널 굴착 주변 지반조건과 이러한 지반조건에 적합한 터널 굴착 및 보강공법 등이 터널 설계시 심도있게 검토되어야 할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3) 시공 및 관리에서의 오류 경험이 부족한 터널기술자의 현장 감독과 현장에서 수집되는 각종 계측자료의 신뢰성 부족과 결과의 재적용 미흡으로 효율적인 계측 및 지반정보를 활용한 정밀 시공이 이루어지지 않는 것도 터널 붕락의 중요한 요인으로 분석되었다. (4) 현장관리 조사서의 표준화 부족 터널굴착공사중 붕락이 발생된 현장의 막장조사결과를 보면 조사자가 임의로 표시를 하여 각 터널별 막장조사결과가 매우 상이할 뿐만 아니라 각 터널별로 기재방법, 양식이 달라서 실제 원인분석에 활용하기가 어려운 것으로 분석되었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대상 데이터

  • 본 터널의 연장이 795m인 2차선 병렬터널로서 붕락이 발생되기전 구간부터 터널 종방 향의 지층변화가 심하여 지보패턴의 변경이 잦았으며 시공과정 중 수차례에 걸쳐 이미 소규모의 붕락현상이 발생하였다. 본 붕락구간은 입구부 기준 50m 지점에서 발생되었다. 본 터널의 붕괴규모와 형태는 표 1과 같다.
  • 0m 심도까지 분포하고 하부로는 암질상태는 전반적으로 양호하나 붕락된 지점 부근에서는 그림 4, 7과 같이 부분적으로 파쇄대가 나타났다. 본 터널은 3300m의 2차선 병렬터널로서 본선 터널과 피난 연락 갱이 접속하는 지점에서 피난연락갱이 먼저 굴진이 완료된 상태에서 상행선(본선터널)을 굴진하던중 8m3 암반붕락 파쇄된 부근에서 급작히 붕락이 발생하였다. 본 터널의 붕락규모와 형태는 다음과 같다.
  • 0m심도까지 풍화암층이 분포하며 절리가 심한 연암층이 분포한다. 본 터널의 연장은 65血인 4차선 병렬터널로서 붕락이 발생하기전 소규모의 부분적인 붕락 현상이 있었고 본 터널의 경우 배수문제 및 지형 여건상 장비 이동에 대한 문제점이 맪아서 출구부측에서 만 굴착을 수행하던중 입구측과 약 20m 정도 거리를 남겨두고막장터널천정부에서 국부적인 암반붕락과 터널 상부 지표면에 폭 17m, 깊이 6~7m균열이 발생하였다. 붕락 형태는 그림 4.
  • 0m까지 분포하고 점토가 협재된경면(Slickenside) 발달되어 있다. 본 터널의 연장은 857m인 2차선 병렬터널로서 붕락이 발생하기전 상행선은 갱구부에서 지보패턴 V로 상부 반단면을 약 90m 선 굴착하고 하부반단면을 굴착 하던 중 그림 4.5와 같이 입구부에서 17m 후방거리인 STA NO. 2+897 지점에서 직후방으로 약 26m 구간에 걸쳐서 균열 및 침하 15cm~50cm 가 발생하였다. 또한, 갱구부 사면에도 상행선 터널 좌측상부에서 터널 방향과 1。°의 각도로 교차되는 경면 (Slickenside)을 경계로 하여 지표에 균열폭 3cm, 침하 20cm 정도 발생되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