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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 터널 사공중 발생된 붕락형태 분석 연구
A Study on the Collapse Pattern of Road Tunnel under Construction 원문보기

지질공학 = The journal of engineering geology, v.17 no.1 = no.50, 2007년, pp.115 - 123  

이수곤 (서울시립대학교 공과대학 토목공학과) ,  김낙영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기술원) ,  전복현 (서울시립대학교 공과대학 토목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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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들어 인구증가와 경제발전에 따른 고속도로의 확장 또는 신설이 급증하고 있고 양호한 노선을 위해 터널 건설도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터널 시공 중 붕괴가 발생할 수 있는 경우도 상대적으로 높아지고 있다. 특히, 도로의 양호한 선형 확보를 위하여 지반조건이 불량한 구간에서 터널 굴착이 증가하므로 적절한 보강공법의 적용 없이 굴착을 실시하는 경우에 붕락이 자주 발생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고속도로 터널 시공 중 보편적인 붕괴 사례를 조사함으로써 다른 지질조건에서의 붕괴원인과 형태 및 적용 보강공법에 대해 분석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accelerating population and advanced economy result in extending old freeways and constructing new freeways. To make a good freeway shape, tunnel constructions are also rapidly increasing. Therefore, a possibility of a collapse during a tunnel excavation is getting higher in a proportiona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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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하 본문에서는 고속도로 건설공사 중 발생된 8개소 ("A"~"H")의 터널에 대한 붕락 현황조사 및 붕락 사례를 유형별로 세부적으로 원인 분석하고 그에 따른 적절한 보강공법 및 향후 관리방안에 대해 논해보고자 한다.
  • 이 분석 결과에 따르면 터널천단부의 지지층이 충분치 못하고 터널이 지하수위 아래에 위치하는 경우 붕락에 취약함이 밝혀졌다. 특히 투수성이 큰 지반의 무지보 터널이 이러한 조건에 놓이면 지하수의 유입과 함께 붕락에 이를 가능성이 큼을 지적하였다. 또한 가장 흔한 형태의 파괴메커니즘은 천단부의 국부적인 붕괴이며 대부분 파괴가 막장주위에 집중되는 특성을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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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과학기술부, 2000, 첨단기법을 이용한 터널 정보화 설계/시공 기술개발, 1-101 

  2. 전복현, 2006, 고속도로 터널 기공중 붕락 분석 연구, 서울시립대학교 산업대학원 공학석사학위논문, 80p 

  3. Bieniawski, Z.T., 1979, Determination of rock mass deformability, Experience from case histories, Int. J. Rock Mech. Sci & Geomech. Abstr., 16, 1, 237-247 

  4. Bieniawski, Z.T., 1989, Engineering rock mass classification, John Wiley, New York, 251p 

  5. Brandy, B.H.G. and Brown, E.T., 1985, Rock mechanics for underground mining, George and Unwin, 527p 

  6. Carmichael, R.S., 1989, Practical Hand book of Physical Properties of Rocks and Minerals, material, 741p 

  7. Chambon, P., Corte, J. E, 1994, Shallow tunnels in cohesionless soil, stability of tunnel face, journal of geotechnical engineering, 120, 7, 1148-1165 

  8. Hoek, E, Kaiser, P.K. and Bawden, WE, 1995, Support of underground excavations in hard rock, Balkema, 215p 

  9. HSE, 1996, Safety of New Austrian Tunnelling Method (NATM) Tunnels, A review of sprayed concrete tunnels with particular reference to London Clay, Health and Safety Executive (HSE) Books, Sudbury, 8Op 

  10. Hudson, J.A. and Harrison, J.P., 1997, Engineering rock mehcanics, Pergamon, 444p 

  11. Jeremic. M. L, 1991, Ground Mechanics in Hard Rock mining, Balkema, 537p 

  12. Kaser, P.K., 1980, Effect of stress-history on the deformation behavior of underground openings, 13th Canadian Rock Mechanics Symp., CIMM, Montreal, 133-140 

  13. Nicholson, G. A. and Bieniawski, Z.T., 1990, A Nonliner Deformation modulus based on rock mass classification, Geotechnical & Geological Engineering, 8, 3, 181-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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