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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PS L1 기만신호 검출 알고리즘 성능 분석
Analysis of Performance of Spoofing Detection Algorithm in GPS L1 Signal 원문보기

통신위성우주산업연구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 Society of Communication and Sapce Technology, v.8 no.2, 2013년, pp.29 - 35  

김태희 (ETRI 위성항법연구실) ,  김재훈 (ETRI 위성항법연구실) ,  이상욱 (ETRI 위성항법연구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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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GPS L1 신호에 대한 기만의 종류 및 이를 검출하기 위한 방법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고 GPS L1 신호에 대한 기만신호 검출 및 판단 알고리즘을 구현한 후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성능을 분석하였다. 수신기의 동작 여부에 따라 기만과 재밍신호가 차이가 있으며 기만신호는 재밍신호와 달리 GPS 신호와 유사한 신호로 수신기를 공격하므로 기만 대상 수신기에서는 정상동작하는 것처럼 판단하게 되며 따라서 수신기에서 기만공격을 판단하기란 매우 어렵다. 기만신호 검출 및 판단 알고리즘의 성능을 검증하기 위하여 소프트웨어 기반의 기만신호/정상 GPS 신호생성기와 소프트웨어 기반의 수신기를 구현하였다. 본 논문에서 기만신호의 코드지연 및 도플러 주파수 변이에 따른 수신기의 DLL/PLL의 출력 오차를 확인하였다. 또한 수신기의 출력값인 의사거리, 신호세기, 항법해를 이용하여 기만신호 검출 및 판단 알고리즘을 구현하였으며 기만신호를 효율적으로 검출 및 판단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investigate the type and detection methode of spoofing attack, and then analyze the performance of spoofing detection algorithm in GPS L1 signal through the simulation. Generally spoofer is different from the jammer, because the receiver can be operated and not. In case of spoofing...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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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이러한 기만신호 공격에 대한 대책이 필요하며 이를 위하여 기만공격에 대한 검출 기능에 대해 본 논문에서 살펴볼 것이다.
  • 기만신호는 발생 방법에 따라 측정치 변이를 가지거나 항법메시지의 궤도 및 시간 정보를 변경시키며 기만신호 발생 형태에 따라 3가지 형태를 가진다. 본 논문에서 기만신호 검출 및 판단 알고리즘의 성능을 검증하기 위하여 소프트웨어 기반의 기만신호/정상 GPS 신호생성기와 소프트웨어 기반의 수신기를 구현하였다. 시뮬레이션 결과로 기만신호의 코드지연 및 도플러 주파수 변이에 따른 수신기의 DLL/PLL의 출력 오차를 확인하였으며 수신기에서 제공하는 의사거리 변화율의 비교를 통하여 의심되는 기만 신호채널을 확인할 수 있었다.
  • 본 논문에서는 GPS L1 신호에 대한 기만의 종류 및 이를 검출하기 위한 방법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고 GPS L1 신호에 대한 기만신호 검출 및 판단 알고리즘을 구현한 후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성능을 분석하였다. 기만신호는 발생 방법에 따라 측정치 변이를 가지거나 항법메시지의 궤도 및 시간 정보를 변경시키며 기만신호 발생 형태에 따라 3가지 형태를 가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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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GPS는 어떤 분야에 활용되고 있는가? 최초의 위성항법 시스템인 GPS는 미국방성에서 미국의 군사적 목적으로 구축되었지만 민간신호인 C/A 코드를 개방한 현재 해양/육상/항공 교통 뿐만 아니라 시각동기가 필요한 이동통신, 금융, 증권 망과 같은 수많은 민간 분야에서 활용하고 있다. 그러나 GPS 시스템은 미국국방성의 소유라 전쟁 또는 미국의 이해관계에 따라 신호를 제어할 수 있기 때문에 현재 GPS에 의존되어 활용되는 모든 분야에 심각한 타격이 전해질 것이다.
최초의 위성항법 시스템은? 최초의 위성항법 시스템인 GPS는 미국방성에서 미국의 군사적 목적으로 구축되었지만 민간신호인 C/A 코드를 개방한 현재 해양/육상/항공 교통 뿐만 아니라 시각동기가 필요한 이동통신, 금융, 증권 망과 같은 수많은 민간 분야에서 활용하고 있다. 그러나 GPS 시스템은 미국국방성의 소유라 전쟁 또는 미국의 이해관계에 따라 신호를 제어할 수 있기 때문에 현재 GPS에 의존되어 활용되는 모든 분야에 심각한 타격이 전해질 것이다.
미국 국방성 소유라는 GPS 시스템의 문제점 때문에 유럽에서는 독자적인 위성항법 시스템 구축을 위해 어떤 프로젝트를 진행하는가? 그러나 GPS 시스템은 미국국방성의 소유라 전쟁 또는 미국의 이해관계에 따라 신호를 제어할 수 있기 때문에 현재 GPS에 의존되어 활용되는 모든 분야에 심각한 타격이 전해질 것이다. 이에 따라 각 지역에서 독자적인 위성항법 시스템 구축 필요성을 인지하고 최근 유럽의 Galileo 프로젝트가 진행되고 있고 중국에서는 BeiDou 위성을 통한 항법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중국의 BeiDou 위성항법 시스템의 경우 2020년까지 전체 시스템의 구성을 완료할 예정이며 현재까지 14개의 위성이 발사되어 시험을 진행하고 있는 상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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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Pacific PNT : GNSS, SBAS Updates" GPS world, April.24.2013 

  2. 임성혁, 임준혁"GPS L1 C/A 신호추적루프에서의 기만에 의한 영향", 한국항행학회, 제15권, 2011.02 

  3. B. M. Ledvina at al., "An In-Line Anti-Spoofing Device for Legacy Civil GPS Receivers," in the Proc. of National Technical Meeting - ION NTM 2010, 25-27 January 2010, San Diego, CA. 

  4. Jon S. Warner, Roger G. Johnston, "GPS Spoofing Countermeasures, Los Alamos research, December 2003 

  5. 조성룡,신미영,이상정,"의사거리 측정치를 이용한 기만신호 검출 기법의 성능 비교", 한국군사과학기술학회지 제 13권 제 5 호, pp 793-800, 2010 

  6. Tae-Hee Kim, Jae-Eun Lee, Sanguk Lee, Jae-Hoon Kim, "Algorithm of the IF Signal Generation in the Software-Based IF GNSS Signal Simulator", GPS/GNSS 2008, Toky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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