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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형발사체 시스템 설계 형상에 대한 공력 특성 및 하중 해석
A Numerical Analysis of Aerodynamic Characteristics and Loads for KSLV-II Configuration at the System Design Phase 원문보기

항공우주기술 = Aerospace engineering and technology, v.12 no.1, 2013년, pp.73 - 80  

이준호 (발사체열) ,  옥호남 (발사체열) ,  김영훈 (발사체열) ,  김인선 (발사체열)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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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형발사체 시스템설계 형상에 대해 전산유동해석(CFD) 기법을 이용하여 공력 특성 및 하중을 예측하였다. 이전 형상에 비하여 엔진 카울이 없어짐에 따라 축력과 수직력이 감소하였으며, 압력 중심이 전방으로 크게 이동하였다. 그리고 하중 해석을 위해 비행 중 및 발사대 대기 중의 공력 하중을 산출하였다. 공력 계수 및 공력 하중 해석 결과는 다음 설계 단계의 임무 설계 및 구조 해석 분야에 활용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a numerical analysis based on CFD methods has been conducted to predict the aerodynamic coefficients and aerodynamic loads of KSLV-II configuration designed at the system design phase. By the effects of exclusion of engine cowls of prior configuration, axial force and normal force de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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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비행 조건은 체계설계팀에서 제공하였으며, 공력 하중 예측에 필요한 조건은 발사체구조팀에서 제공하였다. 상기 자료를 이용하여 한국형발사체 시스템설계 형상에 대해 전산유동해석(CFD) 기법을 이용하여 공력 계수 및 하중을 예측하였으며, 본 논문에서는 해석 결과를 상세히 기술하였다.

가설 설정

  • 비행 Mach 수 및 Reynolds 수는 실제 비행 조건에서의 값을 사용하였다. 경계층의 천이는 고려하지 않았으며, 공력 가열이 관심사는 아니므로 층류 유동이 상당 부분 포함되는 고 Mach 수 조건에서도 모두 난류 영역으로 가정하였다. 난류 모델은 천음속/초음속 영역의 항공우주 분야에 적합한 것으로 알려진 Spalart-Allmaras Model을 사용하였다.
  • 따라서 받음각 5°에 대한 계산 결과를 이용하여 압력 중심을 산출하며 그 값은 받음각이 변하여도 일정하다고 가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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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DAC-1B의 노즈 페어링 지름이 DAC-0보다 다소 감소하였음을 고려하면 DAC-1B의 축력이 DAC-0(No Cowl)과 비슷하거나 조금 더 작아져야 할 것 같지만, 해석 결과는 DAC-0(Cowl) 보다는 작지만 DAC-0(No Cowl)보다는 큰 축력 값을 가진 이유는? 그런데, DAC-1B의 노즈 페어링 지름이 DAC-0보다 다소 감소하였음을 고려하면 DAC-1B의 축력이 DAC-0(No Cowl)과 비슷하거나 조금 더 작아져야 할 것 같지만, 해석 결과는 DAC-0(Cowl) 보다는 작지만 DAC-0(No Cowl)보다는 큰 축력 값을 가진다. 이러한 이유는 DAC-1B 노즈 페어링의 더블 콘 부분의 L/D가 1.29에서 1.0로 감소함에 따라 축력이 증가하였기 때문이다. 그림 9는 L/D가 1.
DAC(Design Analysis Cycle)-1B 형상은 무엇에 의해 결정되는가? 한국형발사체 시스템설계 결과에 따라 DAC(Design Analysis Cycle)-1B 형상이 결정되었으며, 발사체열/공력팀에서 시스템 설계 형상에 대해 전산유동해석을 수행하였다.
받음각 5°에 대한 계산 결과를 이용하여 압력 중심을 산출하며 그 값은 받음각이 변하여도 일정하다고 가정한 이유는? 발사체와 같은 형상의 경우 받음각 5° 정도까지의 영역에서는 공력 특성은 일반적으로 받음각에 대해 선형성을 보이며, 축력 계수의 경우 그 크기가 일정하다. 따라서 받음각 5°에 대한 계산 결과를 이용하여 압력 중심을 산출하며 그 값은 받음각이 변하여도 일정하다고 가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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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IC1TAG0K0002, 한국형발사체 DAC-1B 형상 공력 하중 및 공력 계수, 한국항공우주연구원, 2012. 7. 17 

  2. L2-SDR-0002, 한국형발사체 시스템 설계 검토 회의(SDR) 발표자료 제2권. 기술 분야, 한국항 공우주연구원, 2012. 6. 26-27 

  3. DR0TAG0K0001, 한국형발사체 DAC-0 형상 공력 특성 및 하중 예측, 한국항공우주연구원, 2011. 5. 19 

  4. ANSYS Fluent(www.ansys.com) 

  5. 김영훈, 옥호남, 김인선, "CFD에 의한 발사체 공력특성에 미치는 기저부 영역 모델링의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항공우주학회지, 제33권 제9호, 2005. 9 

  6. W. W. Boyle and J. P. Pace, "Compendium of flight vehicle base pressure and base drag prediction techniques," NASA-CR-170997, Lockheed, 1983. 

  7. DR74000PA00000-0061, 한국형발사체(KSLV-II) 시스템 설계를 위한 지상풍 및 고층풍 기준, 한국항공우주연구원, 2012. 6. 5 

  8. "Prelaunch Ground Wind Load," NASA SP-8008, 1965. 

  9. DR74000PA00000-0059, 한국형발사체 DAC-1B 스테이징/중량 버짓 업데이트 및 예비임무설계, 한국항공우주연구원, 2012. 5. 14 

  10. L2-SDP-1B.21, 한국형발사체 시스템 설계 문서(DAC-1B), Part 21 공력 특성, 한국항공우주연구원, 2012. 6.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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