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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항공우주기술 = Aerospace engineering and technology, v.12 no.1, 2013년, pp.73 - 80
In this study, a numerical analysis based on CFD methods has been conducted to predict the aerodynamic coefficients and aerodynamic loads of KSLV-II configuration designed at the system design phase. By the effects of exclusion of engine cowls of prior configuration, axial force and normal force de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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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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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C-1B의 노즈 페어링 지름이 DAC-0보다 다소 감소하였음을 고려하면 DAC-1B의 축력이 DAC-0(No Cowl)과 비슷하거나 조금 더 작아져야 할 것 같지만, 해석 결과는 DAC-0(Cowl) 보다는 작지만 DAC-0(No Cowl)보다는 큰 축력 값을 가진 이유는? | 그런데, DAC-1B의 노즈 페어링 지름이 DAC-0보다 다소 감소하였음을 고려하면 DAC-1B의 축력이 DAC-0(No Cowl)과 비슷하거나 조금 더 작아져야 할 것 같지만, 해석 결과는 DAC-0(Cowl) 보다는 작지만 DAC-0(No Cowl)보다는 큰 축력 값을 가진다. 이러한 이유는 DAC-1B 노즈 페어링의 더블 콘 부분의 L/D가 1.29에서 1.0로 감소함에 따라 축력이 증가하였기 때문이다. 그림 9는 L/D가 1. | |
DAC(Design Analysis Cycle)-1B 형상은 무엇에 의해 결정되는가? | 한국형발사체 시스템설계 결과에 따라 DAC(Design Analysis Cycle)-1B 형상이 결정되었으며, 발사체열/공력팀에서 시스템 설계 형상에 대해 전산유동해석을 수행하였다. | |
받음각 5°에 대한 계산 결과를 이용하여 압력 중심을 산출하며 그 값은 받음각이 변하여도 일정하다고 가정한 이유는? | 발사체와 같은 형상의 경우 받음각 5° 정도까지의 영역에서는 공력 특성은 일반적으로 받음각에 대해 선형성을 보이며, 축력 계수의 경우 그 크기가 일정하다. 따라서 받음각 5°에 대한 계산 결과를 이용하여 압력 중심을 산출하며 그 값은 받음각이 변하여도 일정하다고 가정한다. |
IC1TAG0K0002, 한국형발사체 DAC-1B 형상 공력 하중 및 공력 계수, 한국항공우주연구원, 2012. 7. 17
L2-SDR-0002, 한국형발사체 시스템 설계 검토 회의(SDR) 발표자료 제2권. 기술 분야, 한국항 공우주연구원, 2012. 6. 26-27
DR0TAG0K0001, 한국형발사체 DAC-0 형상 공력 특성 및 하중 예측, 한국항공우주연구원, 2011. 5. 19
ANSYS Fluent(www.ansys.com)
김영훈, 옥호남, 김인선, "CFD에 의한 발사체 공력특성에 미치는 기저부 영역 모델링의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항공우주학회지, 제33권 제9호, 2005. 9
W. W. Boyle and J. P. Pace, "Compendium of flight vehicle base pressure and base drag prediction techniques," NASA-CR-170997, Lockheed, 1983.
DR74000PA00000-0061, 한국형발사체(KSLV-II) 시스템 설계를 위한 지상풍 및 고층풍 기준, 한국항공우주연구원, 2012. 6. 5
"Prelaunch Ground Wind Load," NASA SP-8008, 1965.
DR74000PA00000-0059, 한국형발사체 DAC-1B 스테이징/중량 버짓 업데이트 및 예비임무설계, 한국항공우주연구원, 2012. 5. 14
L2-SDP-1B.21, 한국형발사체 시스템 설계 문서(DAC-1B), Part 21 공력 특성, 한국항공우주연구원, 2012. 6.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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