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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켓 기반 복합사이클 엔진의 개념설계
Conceptual Design Study on Rocket Based Combined Cycle Engine 원문보기

항공우주기술 = Aerospace engineering and technology, v.12 no.1, 2013년, pp.111 - 119  

강상훈 (미래로켓연구팀) ,  이양지 (항공추진기관팀) ,  양수석 (항공추진기관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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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켓 기반 복합사이클 (RBCC) 엔진의 열역학적 사이클 해석을 통해 엔진의 개념 설계를 수행하였다. 설계 엔진은 지상, 정지 상태에서 출발하여 고도 30 km, 마하 8에 도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엔진은 정지-마하 3까지는 이젝터 제트 모드, 마하 3-6 영역에서는 램제트 엔진 모드, 마하 6 이상의 영역에서는 스크램제트 모드로 구동한다. 개념설계 결과 본 엔진은 직경 1 m, 길이 6.7 m의 크기를 갖고 최대 추력 약 16.5 ton을 발생시킬 것으로 예측되었다. 램제트, 스크램제트 엔진모드의 경우 엔진 흡입구 설계점에 따라 전압력회복율 및 포획면적비가 달라지므로, 비행마하수에 따른 엔진의 추력성능 변화가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nceptual design of RBCC (Rocket Based Combined Cycle) engine is performed through the thermodynamic cycle analysis. The engine is designed to take off at sea level and accelerate to Mach 8 at 30 km altitude. According to the flight speed, the engine operating modes are categorized into 3 modes : 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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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를 통하여 RBCC 엔진의 개념설계를 수행하였다. 설계엔진의 운영조건은 지상고도, 정지상태에서 출발하여 비행 마하수 8, 고도 약 30 km에 도달하는 것으로 설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RBCC엔진의 세 가지 운영모드에 대한 사이클 해석을 통해 각 운영모드를 안정적으로 구현하기 위한 운영조건을 산출하고 그때의 성능예측치를 포함한 개념설계를 수행하였다.
  • 엔진의 흡입구는 이러한 흡입구 성능지수가 어떤 특정한 엔진운영모드에 편향된 성능을 보이지 않도록 설계되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흡입구 설계변화에 따라 엔진의 성능을 예측하고, 전체적인 엔진 운영 모드에서 원활한 성능을 나타낼 수 있도록 흡입구 형상을 개선하였다. 이러한 흡입구 형상에 따른 엔진 성능 영향평가결과는 3.

가설 설정

  • 다양한 설계마하수조건에 대해 서로 다른 3종의 흡입구 A, B, C 가 표 2에 나타난 수준의 성능을 갖는다고 가정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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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크램제트 엔진는 무엇인가? 스크램제트 엔진은 공기흡입식 고속추진기관으로 고속, 고고도 영역을 구동할 수 있기 때문에 재사용 위성발사체, 극초음속 항공기 및 극초음속 유도무기에의 적용이 기대되는 엔진이다. 그러나 스크램제트 엔진은 저마하수 영역에서의 구동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정상작동영역까지의가속을 위해 고체로켓 등의 부스터를 장착해야한다[1,2].
스크램제트 엔진의 단점은? 스크램제트 엔진은 공기흡입식 고속추진기관으로 고속, 고고도 영역을 구동할 수 있기 때문에 재사용 위성발사체, 극초음속 항공기 및 극초음속 유도무기에의 적용이 기대되는 엔진이다. 그러나 스크램제트 엔진은 저마하수 영역에서의 구동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정상작동영역까지의가속을 위해 고체로켓 등의 부스터를 장착해야한다[1,2]. 실질적으로, 이러한 공기흡입식 극초음속 엔진이 완전한 재사용의 형태를 갖기 위해서는 기존 고속추진기관에 로켓 또는 가스터빈 엔진을 결합한 복합사이클 엔진으로 진화해야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으며 항공우주선진국을 중심으로 하여 이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3-6].
RBCC 엔진을 Kerosene-LOX 액체로켓엔진과 수소연료를 적용한 공기흡입식 엔진으로 구성한 이유는? 본 연구에서 설계한 RBCC 엔진은 Kerosene-LOX 액체로켓엔진과 수소연료를 적용한 공기흡입식 엔진으로 구성된다. 공기흡입식 엔진의 연료는 스크램제트 엔진 모드 구현을 위해서 다른 연료보다 초음속 연소 실현이 용이한 수소연료를 선택하였다. 반면에 로켓엔진은 기존 기술의 성숙도가 높은 Kerosene-LOX 로켓엔진을 적용하였다. Kerosene-LOX 액체로켓엔진은 높은 비체적을 갖는 수소연료의 탑재용량을 줄임으로써, 전체 엔진의 체적을 낮추고 이로 인한 항력 저하도 기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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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L. A. Marshall, C. Bahm, G. P. Corpening and R. Sherrill, "Overview with Results and Lessons Learned of the X-43A Mach 10 Flight," AIAA Paper 2005-3336, 2005 

  2. J. M. Hank, J. S. Murphy and R. C. Mutzman, "The X-51A Scramjet Engine Flight Demonstration Program," AIAA Paper 2008-2540, 2008 

  3. R. F. Faulkner, "Integrated System Test of an Airbreathing Rocket(ISTAR)", AIAA-2001-1812, AIAA/NAL-NASDA-ISAS International Space Planes and Hypersonic Systems and Technologies Conference, 10th, Kyoto, Japan, Apr. 24-27, 2001 

  4. T. Kanda, K. Tani and K. Kudo, "Conceptual Study of a Rocket-Ramjet Combined-Cycle Engine for an Aerospace Plane," Journal of Propulsion and Power, Vol. 23, No. 2, pp.301-309 

  5. T. Kanda and K. Kudo, "Conceptual Study of a Combined-Cycle Engine for an Aerospace Plane" Journal of Propulsion and Power, Vol. 19, No.5, 2003, pp.859-867 

  6. K. Tani, S. Tomioka, K. Kato, S. Ueda and M. Takegoshi "Recent Activities in Research of the Combined Cycle Engine at JAXA", 27th International Symposium on Space Technology and Science, 2009-a-25, July 2009 

  7. Mitani, T., "Subscale Wind Tunnels and Supplemental Studies of SCRAMJET Engine Tests", TR-1458, 2003, JAPAN, pp.172-177 

  8. 강상훈, 이양지, 오중환, 양수석 "고속추진기 관 시험설비 시운전 : 이젝터시스템 성능분석", 한국추진공학회 2010년도 춘계학술대회, 2010. 

  9. 강상훈, 이양지, 양수석 "지상시험용 모델 스크램제트 엔진의 설계", 한국추진공학회지, 제11권, 제 5호, 2007, pp. 1-13 

  10. J. Fabri and R. Sietrunk, "Supersonic Air Ejectors," Advances in Applied Mechanics, Vol. 5, Academic Press, New York, pp. 1-35. 

  11. John, J. E., Gas Dynamics, 2nd ed., Allyn and Bacon, Inc., Newton, 19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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