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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전통시장과 주변상권에 상권활성화구역을 지정하여 상권 매력도와 지역상권 활성화를 제고하기 위해 도심 전통시장과 주변상권에 기반인프라 구축 및 경영개선사업을 연계ㆍ지원하는 상권 전체의 종합적 지원체계이다. 본 연구는 기존의 전통시장 및 상권을 활성화하기 위한 정책을 살펴보고, 특히 개별 전통시장뿐만 아니라 인근 상가 밀집지역을 하나의 구역으로 지정하여 지역상권 중심지로 육성하는 제도인 상권활성화 제도 및 선진 사례를 살펴보고 전통시장 및 상권활성화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전통시장과 주변상권에 상권활성화구역을 지정하여 상권 매력도와 지역상권 활성화를 제고하기 위해 도심 전통시장과 주변상권에 기반인프라 구축 및 경영개선사업을 연계ㆍ지원하는 상권 전체의 종합적 지원체계이다. 본 연구는 기존의 전통시장 및 상권을 활성화하기 위한 정책을 살펴보고, 특히 개별 전통시장뿐만 아니라 인근 상가 밀집지역을 하나의 구역으로 지정하여 지역상권 중심지로 육성하는 제도인 상권활성화 제도 및 선진 사례를 살펴보고 전통시장 및 상권활성화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전통시장 및 상권활성화 정책 및 상권활성화 지원제도 추진ㆍ운영 사례를 검토하였다. 이를 통해 도출한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전통시장 및 상권활성화 정책 및 상권활성화 지원제도 추진ㆍ운영 사례를 검토하였다. 이를 통해 도출한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부산광역시 동구는 지역을 명품도시로 재창조하기 위해 조방 상점가와 자유시장을 연계한 상권활성화구역을 지정받았으며, 교통체계 정비, 문화거리ㆍ추억거리, 동천둘레길 조성 등의 사업 계획 추진으로 과거 화려했던 조방 앞의 명성을 되찾고 명품도시 동구를 재창조하는 목표를 설정하였다.
제안 방법
서울특별시 마포구는 도화ㆍ용강동 상권을 서울의 대표적인 음식 명물거리 육성을 목표로 "문화와 전통의 맛이 어우러진 활력이 넘치는 상권"의 성공 모델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문화가 있는 커뮤니티 공간 조성을 통한 글로벌 문화환경 및 관광 명소화, 상가주민의 자생력 강화 등을 통한 사람이 모이는 상권 환경 조성을 기본 방향으로 수립하였다.
'특성화시장 육성 사업은 2008년 관광객 유치를 위한 전통시장 지원책을 마련하기 위해 전통시장을 고유의 문화전통을 가미해 관광명소로 만들고자 추진한 사업으로 2012년 기준 시장특성별로 문화관광형시장, 국제명소시장, 향토5일장의 맞춤형 사업을 지원 추진하고 있다. 개별시장 고유의 특성을 발굴ㆍ개발하여 전국적인 브랜드를 갖추고 쇼핑과 관광을 할 수 있는 특성화시장을 2015년까지 100개소 육성할 계획이다. 문화관광형시장은 지역 문화ㆍ관광자원과 연계할 수 있는 시장을 먹거리, 볼거리, 즐길거리가 있는 시장으로 조성하는 것이며, 국제명소시장은 외국인 관광객이 많이 찾는 지역의 시장을 외국인이 쉽게 찾고 방문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민속5일장은 역사ㆍ전통이 있는 5일장에 대해 축제행사, 시장투어 등과 연계한 관광상품 개발 및 농산물 직거래 장터 등으로 지원하는 사업이다.
첫째, 지역성, 문화성, 역사성을 고려한 모델을 발굴하고 자생력 있는 운영체계를 위한 계획을 수립하였다는 점이다. 역사와 문화, 자연환경을 테마로 한 디자인 도입 및 역사자원을 상권활성화 요소로 도입하여 역사가 살아 숨 쉬는 공간을 창출하였으며, 사업지원기간뿐 아니라 사업지원기간 이후에도 자생적으로 지속해서 사업을 추진할 수 있는 계획 및 추진체계를 수립하였다.
첫째, 지역성, 문화성, 역사성을 고려한 모델을 발굴하고 자생력 있는 운영체계를 위한 계획을 수립하였다는 점이다. 역사와 문화, 자연환경을 테마로 한 디자인 도입 및 역사자원을 상권활성화 요소로 도입하여 역사가 살아 숨 쉬는 공간을 창출하였으며, 사업지원기간뿐 아니라 사업지원기간 이후에도 자생적으로 지속해서 사업을 추진할 수 있는 계획 및 추진체계를 수립하였다.
이에 2010년 국가 차원에서 '전통시장 및 상점가 육성을 위한 특별법 을 개정하여 상권활성화구역 제도를 도입하였고, 이는 개별시장으로 지원되어 오던 방식에서 인근 상점가까지 확대해 그 지역 상권 전체의 활성화를 유도하기 위한 체계적인 접근 방법이다. 전통시장과 주변상권에 상권활성화구역을 지정하여 상권 매력도와 지역상권 활성화를 제고하기 위해 도심 전통시장과 주변상권에 기반인프라 구축 및 경영개선사업을 연계ㆍ지원하는 상권 전체의 종합적 지원체계이다. 본 연구는 기존의 전통시장 및 상권을 활성화하기 위한 정책을 살펴보고, 특히 개별 전통시장뿐만 아니라 인근 상가 밀집지역을 하나의 구역으로 지정하여 지역상권 중심지로 육성하는 제도인 상권활성화 제도 및 선진 사례를 살펴보고 전통시장 및 상권활성화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대상 데이터
경상남도 창원시는 마산합포구 오동동ㆍ창동ㆍ어시장 일대 6개 시장 51만 9,486nf를 상권활성화 구역으로 지정받았으며, 'The M.A.S.A.N(the Memory of Art, Sense, Aqua, Nature)'의 비전수립으로 예술, 감각, 물, 자연을 테마로 사업을 구상하였다. 상권활성화구역 사업은 기존 개별 시장단위 지원에서 탈피해 전통시장을 중심으로 상권 전체를 활성화시키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경상남도 창원시는 마산합포구 오동동ㆍ창동ㆍ어시장 일대 6개 시장 51만 9,486nf를 상권활성화 구역으로 지정받았으며, 'The M.A.S.A.N(the Memory of Art, Sense, Aqua, Nature)'의 비전수립으로 예술, 감각, 물, 자연을 테마로 사업을 구상하였다. 상권활성화구역 사업은 기존 개별 시장단위 지원에서 탈피해 전통시장을 중심으로 상권 전체를 활성화시키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성능/효과
소비자에게 다양한 상품선택과 대면구매의 편의성을 제공하며, 경쟁가격 형성으로 말미암은 저가 판매 기능 및 중ㆍ저소득층에 대한 상품구매기회가 확대되는 공간이다. 넷째, 고용창출 및 직거래의 장으로 생활의 터전이며, 사회복지정책에서 소외된 사람들의 공용기회 창출의 기능을 수행한다. 마지막으로 전통시장을 통해 각 지역의 특징적인 문화를 부각할 수 있으며 발전ㆍ계승시켜 나갈 수 있는 지역문화 형성의 주축 공간이다.
소비자에게 다양한 상품선택과 대면구매의 편의성을 제공하며, 경쟁가격 형성으로 말미암은 저가 판매 기능 및 중ㆍ저소득층에 대한 상품구매기회가 확대되는 공간이다. 넷째, 고용창출 및 직거래의 장으로 생활의 터전이며, 사회복지정책에서 소외된 사람들의 공용기회 창출의 기능을 수행한다. 마지막으로 전통시장을 통해 각 지역의 특징적인 문화를 부각할 수 있으며 발전ㆍ계승시켜 나갈 수 있는 지역문화 형성의 주축 공간이다.
둘째, 여건변화에 대비한 도심상권의 경쟁력 강화와 이를 토대로 한 지역경제발전계획을 수립한 것뿐만 아니라 지역의 인구감소로 인해 쇠퇴한 상권을 방문객 유입 방안을 모색하여 활성화 계획을 수립하였고, 방문객 유입을 위한 지역 정체성 제고와 지역의 스토리텔링을 기본적인 계획으로 추진하고 있다.
둘째, 여건변화에 대비한 도심상권의 경쟁력 강화와 이를 토대로 한 지역경제발전계획을 수립한 것뿐만 아니라 지역의 인구감소로 인해 쇠퇴한 상권을 방문객 유입 방안을 모색하여 활성화 계획을 수립하였고, 방문객 유입을 위한 지역 정체성 제고와 지역의 스토리텔링을 기본적인 계획으로 추진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지역과 전통시장 간의 공생발전 모델 수립과 지역의 독특한 문화가 방문객들에게 인지되어 지역의 아이덴티티를 형성시키고, 이는 선순환을 통해 재방문할 수 있는 계획, 독창적인 프로그램 발굴을 통한 상권활성화 관리기구의 수익 구조 창출로 지속적인 사업을 추진할 수 있는 계획을 수립하였으며, 상인회 조직의 역량 강화 및 상인주도의 계획을 수립하였다는 점이다.
마지막으로 지역과 전통시장 간의 공생발전 모델 수립과 지역의 독특한 문화가 방문객들에게 인지되어 지역의 아이덴티티를 형성시키고, 이는 선순환을 통해 재방문할 수 있는 계획, 독창적인 프로그램 발굴을 통한 상권활성화 관리기구의 수익 구조 창출로 지속적인 사업을 추진할 수 있는 계획을 수립하였으며, 상인회 조직의 역량 강화 및 상인주도의 계획을 수립하였다는 점이다.
셋째, 상권별 개별사업이 아닌 전체 상권을 연계하여 시너지를 창줄하는 도시 공간 전체적 차원의 계획을 수립하였으며, 도시재생 관점에서 접근함으로써 특화거리 조성 등을 통해 방문객들의 체류시간 증가와 차량 중심이 아닌 도보 중심의 계획을 추진하고 있다.
셋째, 상권별 개별사업이 아닌 전체 상권을 연계하여 시너지를 창줄하는 도시 공간 전체적 차원의 계획을 수립하였으며, 도시재생 관점에서 접근함으로써 특화거리 조성 등을 통해 방문객들의 체류시간 증가와 차량 중심이 아닌 도보 중심의 계획을 추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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