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트램의 대중교통전용지구 활성화 전략을 위한 기반시설 및 운영 요소 분석
An Analysis of Infrastructure and Operating Factors for Activation Strategy of Tram's Transit Mall 원문보기

교통 기술과 정책 = Transportation technology and policy, v.12 no.4, 2015년, pp.32 - 39  

김숙희 (수원시정연구원 도시환경연구부) ,  성명언 (수원시정연구원 도시환경연구부)

초록이 없습니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트램의 대중교통전용지구 활성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에 대해 검토·분석 후, 향후 트램의 대중교통전용지구 구축 및 운영시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전략들에 대한 우선순위를 선정하여 제시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중교통 친화적인 거리의 목표 4가지는 무엇인가? PPS(2009)에 의하면 대중교통 친화적인 거리는 크게 4가지를 목표로 한다고 하였다. 첫째, 대중교통정류장은 편리하고 접근성이 좋아야 하고, 대중교통 차량 운영을 위한 명확한 우선순위가 정립되어야 한다. 둘째, 차량속도 저감과 동시에 자동차와 다른 교통수단간의 상충을 줄여야 한다. 셋째, 충분한 운행 공간을 확보, 가로횡단 편리 등쾌적한 보행로를 확보해야한다. 마지막으로 주변 지역사회와 긴밀하게 협력하여 더 큰 지역사회 개발이나 거주전략과의 통합을 목표로 해야 한다. 또한, 대중교통 친화적인 거리조성을 위한 설계 및 교통관리전략으로 적절한 위치의 횡단보도 제공, 보행자와 대중교통이용자들에게 쾌적한 환경 제공, 대중교통우선차로 제공, 자동차 대상의 교통정온화기법 도입, 교차로 재설계 및 신호 재정비를 제시하였다.
운영전략 부문에서 가장 높게 나타난 활성화 전략요소는 무엇인가? 기반시설 부문에서 세부분야별로 가장 높게 나타난 활성화 전략요 소는 환승시설, 보도폭, 우회 안내시설, 경관으로 나타났다. 운영전략 부문에서 세부분야별 가장 높게 나타난 활성화 전략요소는 신호운영전략, 도심 재생활성화방안, 트램운행전략, 주민갈등관리로 나타났다. 트램의 대중교통전용지구를 도입할 경우, 기반시설 구축시, 트램과 기존 대중교통수단과의 직결환승이 가능하도록 해야 하며, 보행특성을 고려한 안전하고, 쾌적한 통행을 보장하고, 보행자 통행량 증가 및 교통약자를 고려한 보도폭 확보가 우선되어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반시설 부문에서 가장 높게 나타난 활성화 전략요소는 무엇인가? 트램의 대중교통전용지구 활성화를 위해 고려해야 할 기반시설 구축 및 운영요소에 대해 AHP분 석을 수행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기반시설 부문에서 세부분야별로 가장 높게 나타난 활성화 전략요 소는 환승시설, 보도폭, 우회 안내시설, 경관으로 나타났다. 운영전략 부문에서 세부분야별 가장 높게 나타난 활성화 전략요소는 신호운영전략, 도심 재생활성화방안, 트램운행전략, 주민갈등관리로 나타났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