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목판본 "대동여지전도"의 지도적 특징에 대한 연구
Study on Cartographic Characteristics of Wood Block "DaedongyYeojiJeondo" 원문보기

한국지역지리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Regional Geographers, v.20 no.3, 2014년, pp.300 - 314  

이기봉 (국립중앙도서관)

초록

이 논문은 중형의 조선전도인 목판본 "대동여지전도"의 지도적 특징에 대해 체계적으로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삼았다. 첫째, 서울에서 고을까지의 거리 정보가 김정호의 미완성 필사본인 "대동지지"와 동일하여 이 지도의 제작자가 김정호일 가능성이 높음을 확인하였다. 둘째, 지도의 제작자가 이 지도에서 가장 자세하고 정확하게 표현하고 싶었던 정보는 도로망과 서울에서 고을까지의 거리 정보였고, 이를 위해 고을의 기호를 아주 작게 만드는 독특한 선택을 하였다. 셋째, 도로망, 거리 정보, 산줄기 물줄기와 섬 등의 정보 선택과 표현에서 "대동여지전도"는 "대동여지도"의 단순한 축소판이 아니라 또 하나의 창조적 작품이라고 불러야 할 정도로 질적으로 다른 측면이 많았다. 넷째, 중형의 조선전도나 도별도와 비교할 때 도로망과 산줄기 물줄기의 정보를 가장 자세하고 분명하게 표현하려 했다는 점에서 "대동여지도"와 "대동여지전도"는 동일한 고민이 담겨 있는 작품이기도 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udy is to systematically review "DaedongYeojiJeondo", the mid-sized wood block map of Chosun to shed light on the cartographic characteristics not discovered by previous studies. First it was discovered that Kim Jung-ho is the developer of the map as the distance information from Seoul to tow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동국문헌비고』「여지고」의 도리(道里), 신경준의 『도로고』, 18세기 말부터 유행한 도리표 또는 정리표, 김정호의 『대동지지』「 정리고」 중 어떤 자료를 기초로 해도 『대동여지전도』의 도로망 체계를 그려낼 수 있다. 그렇지만 『대동여지전도』의 제작자가 모든 자료를 놓고 그렸을 것으로 보기는 어려운데, 그 중에서 어떤 자료를 참고하여 그렸을 것인지를 알아볼 수 있는 해답의 단서를 찾기 위해 횡성 등 극히 일부를 제외한 모든 고을에 기록한 평해길의 거리정보를 살펴보고자 한다.
  • 이 논문은 기존의 연구 성과를 이어 기호, 도로망, 거리정보, 산줄기 ・물줄기와 섬의 정보 등의 측면에서 『대동여지전도』의 지도적 특징에 대해 체계적으로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삼았다. 이를 통해 이 지도 위의 내용 속에 담겨 있는 제작자의 고민은 무엇인지, 『해좌전도』와 『대동여지도』 등 비슷한 계열의 다른 지도나 지리지와는 어떤 관계에 있는지, 지도의 제작자가 왜 이런 지도를 제작했는지 등 『대동여지전도』의 지도적 특징에 대해 좀 더 진전된 이해로 나아가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 이 논문은 기존의 연구 성과를 이어 기호, 도로망, 거리정보, 산줄기 ・물줄기와 섬의 정보 등의 측면에서 『대동여지전도』의 지도적 특징에 대해 체계적으로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삼았다. 이를 통해 이 지도 위의 내용 속에 담겨 있는 제작자의 고민은 무엇인지, 『해좌전도』와 『대동여지도』 등 비슷한 계열의 다른 지도나 지리지와는 어떤 관계에 있는지, 지도의 제작자가 왜 이런 지도를 제작했는지 등 『대동여지전도』의 지도적 특징에 대해 좀 더 진전된 이해로 나아가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 지금까지 기호, 도로망, 거리정보, 산줄기 ・물줄기와 섬의 측면에서 『대동여지전도』의 지도적 특징에 대해 살펴보았다. 그 과정에서 파악한 사실을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다.
  • 지금까지 평해길에서 서울과 고을 사이의 거리 정보가 어떤 변화 과정을 거쳐왔는지 살펴본 이유는 그 자체 때문이 아니라 『대동여지전도』의 평해길에 표기된 서울로부터 고을까지의 거리정보가 어떤 자료에 기초하고 있는지를 살펴보기 위해서였다. <표5>는 평해길의 고을에 기록된 정리표, 『여도비지』, 『대동지지』, 『대동여지전도』의 거리정보를 정리 ・비교한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동여지전도』의 지도적 특징을 어느 측면에서 살펴보았는가? 이 논문은 기존의 연구 성과를 이어 기호, 도로망, 거리정보, 산줄기・물줄기와 섬의 정보 등의 측면에서 『대동여지전도』의 지도적 특징에 대해 체계적으로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삼았다. 이를 통해 이 지도 위의 내용 속에 담겨 있는 제작자의고민은 무엇인지, 『해좌전도』와 『대동여지도』등 비슷한 계열의 다른 지도나 지리지와는 어떤 관계에 있는지, 지도의 제작자가 왜 이런 지도를 제작했는지 등 『대동여지전도』의 지도적 특징에 대해좀 더 진전된 이해로 나아가는데 도움을 주고자한다.
『대동여지전도』의 지도적 특징연구 결과는? 첫째, 평해길을 사례로 살펴본 결과 서울에서고을까지의 거리 정보는 김정호가 미완성의 필사본으로 남겼기 때문에 다른 사람이 빌려서 꼼꼼하게 검토하며 참조하기 어려운 『대동지지』에서 왔다. 따라서 『대동여지전도』를 제작할 수 있는 사람은 김정호 이외에 다른 사람을 상정하기 어렵기 때문에 『대동여지전도』의 최초 제작자가 김정호였을 가능성이 높다. 둘째, 중소형의 조선전도나 도별도와 비교할 때 『대동여지전도』에서 가장 심혈을 기울여 넣고 싶었던 정보는 서울을 중심으로 전국 모든 고을에 뻗은 도로망과 서울에서 고을까지의 거리 정보였다. 그리고 서울에서 모든 고을에 연결된 도로망을 자세하게 표시하기 위해 고을의 기호를 『해좌전도』처럼 큰 원이 아니라 흰색의 작은 원, 검은색의 작은 원, 흰색의 작은 사각형으로 선택하는 변화를 주었다. 셋째, 『대동여지전도』는 『대동여지도』와 조선 전체의 모습, 산줄기・물줄기의 대략적인 흐름이 비슷하다는 측면에서는 그 축소판이라고 말할 수 있다. 하지만 도로망・산줄기・물줄기・섬 등의 정보선택과 표현에서는 『대동여지도』의 축소판이라고 말할 수 없는 측면이 있다. 이것은 대동여지전도가 단순히 『대동여지도』를 모본으로 축소하여 제작한 것이 아니라 『대동여지도』를 놓고 큰 틀을 만든 후 『대동여지도』뿐만 아니라 『대동지지』등 다른 자료를 참고하여 새로운 정보를 선택・정리한 후 그린 지도임을 알 수 있게 해준다. 넷째, 산줄기와 물줄기, 섬, 도로, 거리 등의 정보에서 오류가 꽤 나타나며, 중형의 조선전도에 수록할 섬의 중요도와 크기의 판단에서도 체계적이라 보기 어려운 측면이 발견된다. 이를 통해 보았을 때 『대동여지전도』는 정보를 선택・정리하여 지도에 표시하고 제작하는 과정, 또는 오류를 줄이기 위한 재검토의 과정이 상대적으로 치밀하지 못한 측면도 있는 지도였다고 할 수 있다.
대동여지전도의 크기는? 일반적으로 알려진 목판본 조선전도인 『대동여지전도』(앞으로는 『대동여지전도』로 통일)는 대략세로와 가로의 크기가 115cm와 65cm 내외로, 조선전도로서 걸어놓거나 바닥에 펴서 이용하기 편리한 크기다. 현재까지 발견된 것은 국립중앙도서관・국립중앙박물관・성신여대박물관・고려대박물관・숭실대박물관 소장본 등 많지 않지만 판목 전체가 하나인 국립중앙도서관본과 네 개로 나누어진 나머지 소장본 두 종류로 알려져 있다(오상학, 2010).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