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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널 안전관리 시스템 개발을 통한 현장구축 원문보기

자연, 터널 그리고 지하공간 = Magazine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v.16 no.4, 2014년, pp.20 - 28  

이혜묵 (한국도로공사 울산포항건설사업단 품질환경팀) ,  김영완 (한국도로공사 울산포항건설사업단 제6,7공구) ,  정연웅 (한국도로공사 울산포항건설사업단 제7공구) ,  김건동 (한국도로공사 울산포항건설사업단 제7공구) ,  박영모 (한국도로공사 울산포항건설사업단 제7공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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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자료는 암질이 불량한 양남터널 공사 시행에 있어 작업중 발생될 수 있는 위험요인과 현장에서 실질적으로 적용시켰던 안전관리 사례들에 대하여 기술하였다.
  • 고속국도 제65호선 울산~포항간 건설공사는 부산-울산 고속도로 종점을 시점으로 하여 포항시 오천읍의 철강 산업단지를 연결하는 54km 구간으로서, 2009년 6월 착공하여 2015년 12월에 완료될 예정이며 현재 79%의 공정률에 다다르고 있다. 본 자료는 울산~포항 제 6,7공구 양남터널 공사를 시행함에 있어 신규 적용하였던 각종 안전 관리 사례와 IT 기술을 접목하여 개발한 터널안전관리 시스템에 대하여 기술하고자 한다.
  • 이러한 문제점들을 스마트폰, CCTV, RFID, LED전광판 등 IT 기술을 접목한 터널안전 모니터링 시스템으로 진화시켜 안전 시스템을 개선하고자 함이다.
  • 이러한 문제점이 존재하여 왔지만, 그에 따른 적절한 안전관리 대책이 수립되지 않고 있었다. 이를 개선하고자 사회기반시설 관리에 적극 활용중인 모니터링 기술을 터널 현장 실정에 맞추어 개발 및 적용하여 안전관리 수준을 제고하였다.

가설 설정

  • 세 번째, 용수와 전기 감전 사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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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발파방호시설이란 무엇인가? * 발파방호시설 : 발파 비석에 의한 충격 및 소음 저감용 방호시설 (소음 감소 113 → 99db, 12%↓)
터널내 외부인 무단 출입을 근절하는 방안은 무엇이 있는가? 터널내 외부인 무단 출입을 근절하는 방안으로 근로자의 기초정보(손혈관 정보)를 시스템에 등록하여 출입을 통제하는 것으로 손혈관 인식기를 통과하게 되면 LED전광판과 웹시스템에 근로자의 통행이 자동 등록되어 전면 모니터에 본인 및 가족사진이 Display됨과 동시에 안전교육 여부, 건강검진, 지시사항이 전달되게 된다(그림 10 참조).
터널공사의 안전관리에 취약한 이유는 무엇인가? 첫 번째, 막장면의 예고치 못한 낙반과 붕괴사고 - 예기치 못한 절리와 용수에 의해 발생되고 암질이 양호 또는 불량 구간의 공통사항(그림 5-1, 5-2 참조). 두 번째, 잦은 발파로 인한 사고. 세 번째, 용수와 전기 감전 사고. 네 번째, 협소한 공간으로 작업원의 장비 협착 사고. 다섯 번째, 숏크리트 타설 및 발파로 인한 열악한 근로자 환경 조건 여섯 번째, 휴일 없이 12시간 2교대 공사로 야간 및 휴일 등 안전관리에 취약한 시간대가 항상 발생하는 것. 일곱 번째, 열악한 근로조건으로 인하여 의사소통이 원활치 않은 외국인 근로자가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어 안전관리에 취약하며, 사고시 인재사고가 가장 많이 발생하는 공종이 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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